[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요소수 주입구 위치가 희한한 쉐보레 캡티바(+캡티바 요소수 용량)

마이라이드 2021. 12. 14.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요즘은 좀 덜하긴 하지만 요소수 대란 때 본인 차량이 요소수가 필요한 차량인지 구분하는 방법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많았고, 필요하다면 요소수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차량별 요소수 용량에 대한 포스팅도 진행 했었고, 특히 요소수 필요 여부 구분을 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예외 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오늘 이렇게 별도의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주유구 커버를 봐도 알 수 없는 요소수 필요 차량 - 쉐보레 캡티바

아마 캡티바라는 차량을 아예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이 차량의 역사를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면 대우 시절 윈스톰이라는 차량이 있습니다. 2006년에 윈스톰이라는 이름으로 출시 되었고 이후 대우가 GM대우 그리고 쉐보레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캡티바로 이름이 변경되면서 두 번의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차량이기도 합니다.

대우 윈스톰

 

2006년부터 2018년까지 풀체인지 되지 않은 채 조금씩만 변경된 차량인데 마지막 단종 직전에는 유로6 규격을 맞추기 위하여 이 차량도 요소수(SCR) 방식을 적용하게 됩니다. 아마 비슷한 시점에 나왔던 1.6리터 디젤의 올란도도 마찬가지로 요소수 방식을 적용했으니 그리 놀랄 일은 아닙니다. 다만 차량 판매가 워낙 끝물이었고 많지 않았던 차량이기 때문에 저도 최근에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고 한 것도 결국 요소수 방식의 캡티바를 몰랐기 때문에 작성할 수 있었는데요. 다행히 캡티바 오너분들은 분명히 똑똑하니 이미 알고 계실 것이고, 차를 잘 모르는 분들이 선택하는 차량이 아닌지라 걱정과 미안함은 조금 덜 합니다. 맞죠?

그러면 본격적으로 요소수가 들어가는 캡티바의 요소수 주입구를 취급설명서를 통해서 한 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쉐보레 캡티바 요소수 용량

올란도와 같이 차량 제원에서 요소수 탱크의 용량이 따로 표기 되어 있지는 않았지만 취급설명서 내용에 몇 가지 힌트가 있었습니다. 일단 캡티바의 경우 요소수 1.5~2리터 당 대략 1,0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요소수 주행 가능거리가 다른 차량들과 같이 2,400km가 되었을 때 1차 경고등이 나온다는 것도 동일하구요.

캡티바 요소수 잔여량 경고 메시지

 

1회 보충 시 정격 용량인 8~12리터를 보충하라고 되어 있는 걸 보니 대략 캡티바의 요소수 탱크 용량은 10리터 전후인 것으로 보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1.6리터 디젤의 올란도가 8.2리터이니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에 출시된 이쿼녹스(18.5리터), 말리부(16.5리터)보다는 조금 적다는 것이 특징이구요.

캡티바 요소수 정격 용량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입니다. 보통 요소수를 주유소에서 기름 넣듯이 넣을 것 같은데 주유건으로 보충하게 되면 넘칠 수 있으니 전용 용기...에 넣어서 주입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소수 탱크의 위치와 주입구 사이의 높낮이 차이가 적거나 요소수 탱크 용량 자체가 적은 것이 이유이지 않을까 싶네요.

캡티바 요소수 주입 주의사항

 

2. 캡티바 요소수 주입구는 주유구가 아니다.

대부분 차량의 요소수 주입구는 주유구 커버 안에 경유 주입구 옆에 있는데 이 차량은 조금 다릅니다. 바로 아래사진과 같이 범퍼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현대기아 차량들의 주유구는 왼쪽에 있고 여러 쉐보레 차량들은 우측에 있는데 캡티바는 왼쪽에 있습니다. 따라서 요소수 주입구도 왼쪽에 있습니다.

캡티바 요소수 커버 위치

 

정말인가 싶어 실제 판매하고 있는 최근 연식의 캡티바를 찾아보니 정말로 이 곳에 커버가 있네요.

쉐보레 캡티바 요소수 주입구 위치

 

다만 오픈하는 방식이 약간 불편해 보입니다. 커버의 아랫부분(6시방향) 홈에 드라이버를 삽입하고 열게 되어 있으며 취급설명서에서는 친절하게도(?) 드라이버의 위치까지 설명하고 있네요.

캡티바 요소수는 드라이버로 열어야?

 

요소수 커버를 열고 나면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주입캡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열고 시계 방향으로 돌려 닫게 됩니다. 아마도 주의 사항에 주유 건을 활용하면 넘칠 수 있다는 이유가 워낙 요소수 탱크의 주입구도 높이가 낮고 탱크 용량도 작은 것이 원인이지 않을까 싶네요.

캡티바 요소수 주입구


이 땅의 요소수 사용 캡티바 오너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그래도 좋은 차량 오래오래 안전하게 타시길 기원드리며 글 마무리 합니다. (혹시나 요소수 캡티바 오너분들 계시면 댓글 좀 남겨주세요. 궁금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