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세상에 바란다

[후속편]르네상스호텔사거리 시간제 좌회전 허용, 어떻게 개선되었을까?

마이라이드 2023. 6. 20. 00:00
반응형

여는 글

안녕하세요, 진상 민원러 마이라이드 입니다. 아무래도 공무원분들에게는 제가 그리 달가운 사람은 아닐겁니다. 그래도 핑계를 대자면 민원을 넣을 때 그냥 '어떻게든 개선해주세요'라고 하지는 않고 나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방법을 찾아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곤 하니 너무 미워는 말아주세요.

왜냐면 해당 지역 해당 업무의 담당자라 하더라도 민원인보다 현장을 더 잘 알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민원인은 특정 부분 하나에 있어 집중을 하지만 담당자는 넓고 복잡한 전체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그 해결책은 오히려 민원인이 더 잘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시간제 좌회전 허용 구역'에 대한 이야기이고 구체적으로 언주로에 있는 '르네상스호텔사거리'의 도로 개선에 대한 민원 결과입니다.

반응형

1.시간제 좌회전에 대한 올바른 방법

시간제 좌회전 허용 구역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허용하지 않다가 특정한 시간대에 통행량이 줄어들어 안전이 보장 된다면 한시적으로 좌회전을 허용해 주는 것이죠.

특정한 곳에만 있기 때문에 완전히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반대로 매일 다니면서 '이게 뭐지'하거나 제대로된 통행 방법을 몰라 어쩌면 '위험한 상황 속에서 운행'하고 계셨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시간제 좌회전 허용 구역이 뭔지에 대해 알아봤고 경찰서 민원을 통해 제대로된 좌회전 방법과 좌회전 대기 장소에 대해 1,2편에 걸쳐 포스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1/2편]르네상스호텔사거리 앞 시간제 좌회전 허용, 좌회전은 어디서?

여는 글 안녕하세요, 공무원분들이 싫어하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여러분들은 지난해 마지막날에 뭘 하셨나요? 저는 저와 반대쪽 세계(키 180 넘고 막 잘생기고 그런 뭐)에서 살고 계시는 남정네

myride.tistory.com

 

요약하자면 도로교통법 좌회전 방법에 의거하여 직진이 가능한 최상위 차로에서 대기하다가 좌회전을 해야한다는 것인데 문제는 르네상스호텔사거리에 북→남 방향에는 1차로에 안전지대가 있고 대부분의 차량들이 여기에서 대기하다가 안전지대를 넘어가며 좌회전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안전지대를 넘어가다가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도로교통법에 따라 처리하게 되고 그러면 남을 배려하기 위하다가 본인이 가해자가 되어버리는, 의도치 않은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제가 그냥 좌시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1,2편에 나눠서 개념 정리와 민원까지 진행하게 된 것이죠.

 

[2/2편] 시간제 좌회전 허용 구역 통행 시 유의사항 및 경찰서 답변

여는 글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못참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제가 지난 2월 21일에 서울 르네상스호텔사거리 앞에 위치하고 있는 '시간제 좌회전 허용' 구역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myride.tistory.com

 

2.안전지대를 없애주세요.

라고 1,2차 민원을 넣었습니다. 안전지대를 없애버리면 자연스럽게 차량들이 북→남 방향의 최상위 차로인 유턴구간에서 대기하다가 좌회전을 하게 될 것이고 이 유턴구간에서 좌회전 금지만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모두 해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초 민원에서는 저의 안전지대 제거 요청에 대한 경찰서의 답변은 '도로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안전지대 제거는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게 되었습니다. 안전지대와 같은 노면 특성은 우리나라 도로교통법 등을 준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다 이유가 있을테니 어쩔 수 없는 것이죠.

하지만 그대로 포기하기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고민을 조금 더 하다가 이렇게 다시 민원을 넣어 봤습니다.

안전지대를 없애지 못한다면, 차량 진입을 하지 못하게 구조물을 설치해주세요.

이렇게 되면 시공도 간단하고 봉을 밟고 넘어가지는 않을테니 아주 자연스럽게 운전자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안전하게 좌회전을 할 수 있게 될테니 말이죠.

민원 내용

 

조금 기다리니 경찰서 답변이 왔습니다. 저는 플라스틱 볼라드라고 언급했는데 정확하게는 '시선유도봉'이라고 하는 것 같군요. 다행히 이번 민원은 경찰서 측에서도 동의를 하는지 관할 관리청에서 설치를 할 예정이라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네요.

민원 답변 내용

 

3.실제로 가봤더니

제가 해당 민원을 넣은 시점이 3월초고 6월 중순에 다녀왔으니 3개월만에 가보게 되었네요. 회사를 이전하게 되면서 강북 라이프이다보니 좀처럼 강남쪽엔 갈 일이 없더군요. 하지만 어제는 갑자기 민원을 넣었던 기억이 났고 퇴근 후 잠시 들러보고 왔습니다. 어떻게 바뀌었을지 궁금했거든요.

우선 남→북 방향(성수대교 방향)의 모습입니다. 청광건설 광고판이 보이는걸 보면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는 뭐 별다른 변화가 없네요. 원래도 안전지대가 없었던 곳이니 사실 민원의 대상도 아닙니다.

르네상스호텔사거리 남 → 북 방면

 

그런데 북→남 방향(세브란스 병원 방면)은 도로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원래 1차로에 유턴 전용 차로가 있고 그 앞에 안전지대가 놓여 있었는데 민원 답변 내용과는 달리 안전지대 자체를 없애버렸네요. 대신 교차로에 가까워지면서 좌측의 차로가 포켓 형식으로 변경된 것이 특징입니다.

답변 내용과는 조금 다르게 되었지만 어쨌건 이제 시간제 좌회전 허용시간에 좌회전을 할 때 이곳을 지나는 분들이 더 안전해졌다는게 아주 기분 좋은 마무리가 되었네요.

르네상스호텔사거리 북 → 남 방면


닫는 글

우선 빠르고 정확하게 민원 처리를 해주신 공무원분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민원을 넣고 나서 약간 걱정되는 부분이 하나 있었습니다. 어차피 교통량이 한가할 때 진행되는 것이니 크게 영향이 없을 것 같기는 하지만 어쨌거나 유턴 차로에 들어가 있던 좌회전 대기 행렬이 이제 1차로를 침범하니 괜한 교통 체증을 만들어내지는 않을까 싶더군요.

그러니 시선유도봉을 설치하는 것보다 결국 이렇게 안전지대를 제거하여 도로를 조금이라도 더 활용하는게 최적의 선택이 아니었나 생각하면서 글 마무리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