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정비 DIY

차량용 폰 충전기 안될 때 이렇게 확인해보세요!

마이라이드 2022. 6. 17. 00:00
반응형

Prologue.

스마트폰의 성능이 점점 더 좋아질수록 어쩔 수 없이 더 커지고 무거워집니다. 배터리 때문인데요.

저는 근래까지 노트8을 사용하고 있었고 당연히 차량용 충전기도 좀 오래되었지만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노트20 울트라를 사용하시는 분이 제 차량에 동승하고 함께 외근을 나간적이 있는데 기존 충전기로 노트20 울트라를 충전을 해보니 1시간 남짓 충전시간에도 불구하고 충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최신 차량에 무선 충전이나 고속 충전을 위한 포트가 마련되어 있지만 성능 자체는 썩 좋다고 생각되지 않아,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45W급 충전기를 선물해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선물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고장났다는 연락을 받아 무엇이 문제인지 한 번 확인해봤습니다.

 

차에서 초고속충전을 위한 주파집 차량용 PD충전기(CC01) + 아이팝 스마트 2구 멀티소켓+엑토(TC-31)

안녕하세요, 투자의 귀재 마이라이드 입니다. 주식 투자는 워렌 버핏에게, 코인 투자는 앨런 머스크에서 그리고 중복 투자는 마이라이드에게! 이 공식 잘 기억하시구요. 오늘 스토리 시작하겠습

myride.tistory.com


무조건 새로사지 말고 이렇게 고장 확인하세요!

차량 충전기 종류를 보면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과 충전기가 일체형인 것이 있고 각각 독립되어 있는 것이 있는데요. 일체형은 고장나면 뭐 어쩔 수 없습니다. 그냥 버려야 합니다.

이에 저는 독립 구분되어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고장났을 때 고장난 것만 교체하면 되니까요. 제가 선물드린 것은 충전기 본체 하나인데, 이제 충전선이 문제인지 아닌지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등장하는 지인의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차량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아시겠지만 더뉴그랜저는 시거잭이 숨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테리어 디자인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차주분들도 위치를 잘 모르시는 경우들이 많더군요. 위치는 아래 사진에 케이블을 따라 안쪽으로 보면 있습니다.

모르면 못찾는 더뉴그랜저 1열 시거소켓 위치. 센터페시아 하단 수납공간에 시거잭 소켓이 숨어 있다.
모르면 못찾는 더뉴그랜저 1열 시거소켓 위치

 

충전기와 케이블을 뽑아 봅니다. 초고속 충전(45W PD충전)을 위해서 C to C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고 아래쪽에는 A타입 USB를 사용할 수 있는 QC3.0 포트가 보이네요. 제 차량에도 동일한 충전기와 C to C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체 고장인지 케이블 고장인지 테스트를 해보면 되는데 이날 제가 차량을 두고 와서 확인이 불가능 했습니다.

본체 고장인지 케이블 고장인지 확인하는 방법
본체 고장인지 케이블 고장인지?

 

어떡하지...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보조배터리를 가져 온 것이 떠올라서 가져와 봅니다. 그런데 제가 보조배터리에는 A to C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어 케이블만 바꿔서 테스트를 할 수가 없더군요.

케이블 문제인지 확인하고 싶었으나, C to C 케이블이 없고 보조배터리는 A to C 케이블이었다.
C to C 케이블이 없어 테스트를 하지 못했다.

 

이름 모를 거대한 보조배터리를 살펴보니 다행히 다양한 종류의 포트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A타입은 물론, C타입 그리고 애플의 라이트닝 케이블과 오래된 마이크로 5핀까지 모두 가능하네요.

A타입/C타입/라이트닝케이블/마이크로5핀 포트를 지원하는 보조배터리
A타입/C타입/라이트닝케이블/마이크로5핀 포트를 지원하는 보조배터리

 

그래서 C to C 케이블을 보조배터리에 연결한 뒤 스마트폰 충전을 시도해보니 바로 답이 나오네요. 케이블 고장이 확실했습니다.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는 보조배터리가 있으면 테스트 가능. 사진은 C to C케이블 고장 여부를 확인하는 사진.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는 보조배터리가 있으면 테스트 가능

 

케이블은 제가 충전기를 선물해준 차주가 C to C 케이블을 오랫동안 사지 않길래 손잡고 편의점에서 급하게 구입해서 사용한 것인데 역시나 내구성은 그다지 좋지 못하네요. 아래사진을 보면 케이블 아래쪽이 살짝 벌어져 있는데 손으로 만져보니 딸깍딸깍 거리면서 단선된 것 같더군요.

내구성이 별로인 편의점에서 구입한 c to c 충전 케이블
내구성이 별로인 편의점에서 구입한 c to c 충전 케이블


Epilogue.

마지막으로 최악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케이블 고장과 함께 충전기 본체 C타입 포트의 고장이 동시에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죠. 본체에 C타입과 A타입이 있는데 C to C 케이블이 없어 테스트를 못했으니 말이죠.

그러나 그럴 확률이 낮을테니 비교적 저렴한 케이블만 바꿔보면 됩니다. 다만 이번에 케이블을 구입할 때는 조금 좋은 것으로 구입을 하시길 권해드리고, 차량에서 충전하는 케이블은 길면 길수록 충전 효율이 떨어지니 본인 차량 환경을 고려해서 가급적 짧은 케이블(1m 이하, 60cm 전후 권장)을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다른건 몰라도 차에서 쓰는 충전 케이블, 충전기, 거치대 등은 저는 저렴한 것 보다는 제대로 검증된 제품을 구입할 것을 권해드리는 편 입니다. 집에서 쓰는거야 고장나도 새로 사거나 집을 뒤져보면 어떻게든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차량에서는 꼭 급할 때 고장나서 상당히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안전운행에도 방해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