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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에서 초고속충전을 위한 주파집 차량용 PD충전기(CC01) + 아이팝 스마트 2구 멀티소켓+엑토(TC-31) 케이블 리뷰

마이라이드 2021. 8. 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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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의 귀재 마이라이드 입니다.

주식 투자는 워렌 버핏에게, 코인 투자는 앨런 머스크에서 그리고 

중복 투자는 마이라이드에게!

이 공식 잘 기억하시구요. 오늘 스토리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초기에 "어떤 것들이 카라이프에 도움이 될까"하는 마음에 이래저래 고민을 하다가 현대인에게 빼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 차량 충전기 COPIA-4000M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제 차량에도 거의 10년동안 고장 한 번 없이 지금도 여전히 잘 사용하고 있고, 아내 차량에도 하나 놔줬고 제게 물어보는 지인에게도 이 상품, 이 브랜드의 것을 추천해주거나 구입해서 선물로 주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여전히 작동은 잘 되지만 스마트폰 배터리가 커지고 고속/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등 변해가는 환경에는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 못내 아쉬웠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폰이 갤럭시노트8 기종인데, 구입한지 벌써 4년이 되다보니 슬슬 기변병이 도지기 시작했고 무엇보다도 양질의 포스팅을 위해서는 카메라 성능이 다소 아쉬웠기 때문에 미리 차량 충전기를 한 번 업그레이드를 해보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만족도 120%, copia-4000m 충전기

300x250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역시나 "티맵"을 사용하실텐데요. 지난 번에 포스팅해드린 티맵 쇼핑점수를 쌓아 할인받아 구입할 수 있는 티맵쇼핑 샐러드에서만 구입했기 때문에, 시장 전체를 고려하고 구입한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하세요. 다만 샐러드(sellerd)에서 구입하는게 확실히 저렴하긴 합니다.

TMAP 샐러드에서 구입 인증

 

구입한 제품은 총 3가지 입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구요. 배송비 포함 금액입니다.

1. 차량용 충전기 : 주파집 63W USB/PD타입 PPS 충전기 CC01, 14,750원

2. 멀티 소켓 : 아이팝 스마트 멀티 소켓 2구, 샐러드, 7,840원

3. PD충전선 : 엑토 C TO C 케이블, 이마트, 4,900원

4. 총 합계 : 27,490원

주파집 충전기 CC01 구입 내역
아이팝 멀티소켓 구입 내역
엑토 C2C 케이블 TC-31 구입 내역

 

왜 중복 투자를 했나?

간단합니다. 일단 제 차량은 무려 12v 시거잭 소켓이 1개 뿐이라 멀티소켓은 필수인데, 구입했던 주파집 충전기 머리가 너무 커서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기존 멀티소켓이 원형 디자인이라 입구 높낮이가 다른데 충전기 머리 때문에 도저히 사용이 불가했죠.

기존에 사용하던 특이한 모양의 멀티소켓

또한 초고속 충전을 위해서는 충전기 뿐 만 아니라, 케이블도 아주 중요합니다. USB-C타입 충전선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PD충전 그러니까 양쪽 모두 C타입으로 생겨먹은 케이블을 사용해야만 제대로된 성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저는 오래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니 당연히 C to C 타입의 케이블이 없었고 별도로 구입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충전기만 구입하려 했지만, 충전기/멀티소켓/케이블 모두를 구입해야만 했죠.

중복 투자 3종 세트

 

주파집 CC01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샐러드에서 그나마 살만한 게 그거 밖에 없었습니다. 얼마전에 가족 선물로 준 차량용 무선 충전기 CWC01을 구입했었는데 상품 설명이 정말 알차서 구입을 선택했었죠.

기능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우려했던 대로 기본으로 들어있는 송풍구 거치대는 거의 쓰레기급이었습니다. 별도의 CD슬롯 거치대를 구입할 수 있지만 샐러드에서는 옵션으로 거치대를 구입할 수도 없고, 판매사에서는 티맵쇼핑을 신경도 쓰지 않고 있죠.

그래서 다른 제조사의 것을 찾아봤는데 제대로된 것이 없어보였습니다... 차량 충전기를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게 진짜로 판매사에서 별도로 개발한 것이 아니라 중국에서 넘어오는 것을 판매사만의 디자인을 입혀 판매하는 것 같고, 이름이나 색상이 어떻게 되든 외형 디자인이 같으면 성능도 거의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만보면 인터넷에 갑자기 핫해지는 각종 장비들이 있는데(ex : 무선마사지건, 무선에어건) 역시나 디자인이 거의 다 동일하죠? 같은 원리라 봅니다.

따라서 제대로된 충전기를 구입하고 싶다는 분들은 비용을 더 쓰더라도 삼성전자의 정품을 구입하시거나 국내 개발 및 제조한 것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주파집 cc01 pps(pd) 차량용 초고속 충전기

 

아이팝 스마트 멀티 2구 소켓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뭐가 스마트하다는 건지 모르겠지만 충전기와 마찬가지 이유로 몇 개 없었으니 그냥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거대한 주파집 머리에 거슬리지 않은 것처럼 생긴 것을 택한 것입니다. 부가적으로는 시거소켓 외에도 USB, CtoC단자가 있어 혹시나 추가적인 충전이 필요할 때는 요긴하게 쓸 수 있어 보이네요.

PD충전도 지원, 2구/2개 포트

 

엑토 CtoC타입 케이블 선택한 이유는?

일단 저렴했고, 충전 단자의 길이가 길어서 선택했고 결과적으로 만족합니다. 제가 개인폰과 법인폰 2대를 가지고 다니는데 둘 다 노트8이지만 법인폰은 케이스가 있어 단자 길이가 짧은 충전선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아내가 이마트에 갔을 때 대신 구입을 해줬는데 PD충전선 5종  2번째로 저렴했는데 다행히 케이스 있어도 충전이 가능했고 체결감이나 디자인도 좋고 내구성도 괜찮아 보입니다.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c2c 케이블 종류

 

주파집 충전기 CC01 + 아이팝 소켓 + 엑토 케이블 사용 후기

자, 지금까지 주절주절 변명을 들어 놓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이리저리 중복 투자를 하긴 했지만 가격이 좋은 편이죠. 3개 합쳐서 3만원도 안되는데 차량 충전기 가격도 많이 낮아졌네요. 이전에는 충전기 하나에만 3만원 정도 줬던 것 같은데 말이죠.

(좌) 충전기 (중) 멀티소켓 (우) c2c케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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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에 보면 충전 단자가 2개 보이죠? 윗 부분에 작은 곳이 CtoC타입이 들어가는 PD충전 단자이고, 그 아래에 있는 일반적인 USB단자가 퀄컴 3.0이 가능한 단자입니다. 그런데 이 A타입은 사용을 해보니 10년된 코피아 충전기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 당시 코피아가 비싸긴 해도 성능 하나만큼은 기가 막혔네요.

참고로 주파집 CC01은 PD충전은 최대 45W까지 지원합니다.

충전기는 최대 45W까지 지원한다.

 

아이팝 소켓도 PD충전기 가능은 합니다. 다만 최대가 18W인지라 실제 충전 성능은 조금 떨어지겠네요. 

멀티소켓의 PD충전은 최대 18W까지 지원한다.

 

이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던 케이블 중 일렉트로마트에서 나오는 것이 무려 100W까지 가능한 게 있었습니다. 그래봤자 충전기가 45W까지만 가능하므로 그냥 저렴한 것으로 구입했죠.

차량에서 폰 충전용으로는 딱일 것 같고, 데이터 전송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게 될 때는 새로운 케이블을 별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길이는 1m인데, 차량용 충전으로는 개인적으로 짧은 것을 선호합니다. 짧을 수록 성능이 좋기 때문이죠. 참고로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것은 모두 1~1.2m 정도로 짧은 것은 없었습니다.

만족도가 높은 엑토 c2c케이블

 

다른 제품들보다 확실히 단자의 길이가 깁니다. 그래서 마음에 들고 폰에 고정되는 느낌도 상당히 절도가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단자 하단과 배선이 마감되는 곳도 이렇게 생긴게 내구성이 좋습니다. 이 배선은 적극 추천할 수 있겠네요.

단자가 길어 폰케이스도 걱정 없다.

 

이제 개봉을 해보겠습니다. 충전기의 머리가 크다고 제가 괜히 이야기한게 아니죠? 발열 때문에 냉각을 위한 홀도 있고 위급할 때는 충전기를 뽑아 무기로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제 차량은 소켓이 2개인지라 어거지로 소켓도 함께 구입을 했구요. 요즘 차량들은 충전기만 구입하셔도 충분합니다.

충전기와 멀티소켓

 

다행히 새로 구입한 소켓은 주파집 소켓과 잘 호환이 되네요. 마치 엄지척 하고 있는 느낌이랄까?

거대한 머리도 사용 가능하다.

 

소켓을 열어보니 차량에 부착할 수 있는 벨크로와 안에 뭔가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어차피 저는 차량 내장재에 끈적 거리는 것을 부착하는 걸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버리려다가 잠시 고민해봤습니다.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안에 들어 있던 것은 유리 형식으로 된 퓨즈 입니다. 그럴 일은 잘 없겠지만 차량에서 허용하는 전기 그 이상을 소켓을 통해 사용하게 되었을 때 이러한 퓨즈가 없으면 바로 차량의 전기 장치에 직접 데미지가 가해집니다.

고치기도 어렵고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에 소켓에서는 이렇게 퓨즈가 적용된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더 좋은 것은 차량용 전기 장비를 사용할 때 허용 전류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소켓 부분 끝단을 돌려보면 아래사진과 같이 퓨즈가 들어 있으니 잘 보관하고 있다가 고장났다 싶으면 가장 먼저 퓨즈부터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원 소켓 끝부분을 돌려보면 퓨즈가 들어 있다.

 

중복 투자의 결실을 한 곳에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겨먹었는데 이렇게 연결을 하고 나면 USB 단자는 3개, PD충전이 1개, 소켓도 1개를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차량에서 5명이 꽉 타서 모두 충전을 해도 되기는 하겠네요.

구입한 것을 연결하면 초고속충전 준비 완료!

 

일단 기존에 사용하던 충전기를 꽂아봤습니다. 일반 충전 중이라고 뜨네요. 스마트폰 기종은 노트8이며 고속충전은 지원, 초고속충전은 미지원 모델입니다. 참고로 기존에 쓰던 코피아도 여전히 쓸만한 속도의 충전이 가능하긴 합니다.

27분 후로 뜨는 걸 잘 보세요.

기존 충전기 : 일반 충전 가능

 

새로 준비한 장비로 세팅을 해보니 고속 충전이라는 것이 확인되네요. 참고로 갤럭시노트8은 초고속 충전은 지원되지 않고 비교적 최신 갤럭시 시리즈들이 가능합니다. 완충까지 27분은 동일하죠?

고속 충전이 가능!

 

출근하면서 아주 잠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참고로 내비게이션 작동, 블루투스로 음악 틀고 인포카라는 OBD2 카스캐너 이렇게 3개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충전한 환경입니다.

80%가 넘는 상황부터는 배터리 보호를 위해서 충전 속도가 제한된다고 알고 있는데 그걸 감안하더라도 2분에 2% 정도 충전이 되었네요. 기록을 따로 남기진 못했는데 충전해보니 확실히 기존 충전기 대비 충전이 빠름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고속 충전 로그

 

갤럭시노트20 울트라를 가지고 테스트 해봤습니다. 바로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다고 확인이 되네요.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차량 순정의 무선충전기로는 장거리 운전에서 배터리 소모를 이겨내기가 힘들테니 PD충전기 가능한 장비를 준비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코피아로 이 노트20 울트라를 충전해본 적이 있는데 확실히 충전이 더뎠던 기억이 나는데 이제는 꽤나 만족스러운 충전이 가능해보입니다. 자세한 건 제 폰이 아니라 확인은 못했네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초고속충전 가능 확인

 

그리고 혹시나 싶어 충전기 말고 그냥 멀티소켓에 있는 PD충전선을 연결해봤는데, 고속 충전이 지원되는 건 안비밀^^

아이팝 2구 소켓도 PD충전 가능 ㅋㅋ

 

마지막으로 자동차 제조사에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무선 충전이든 일반 충전도 PD충전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해줘야 합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늘 가전제품의 변화보다 한박자씩 느린 것 같습니다.

최신 차량에 들어가는 무선 충전기를 여러 차종 사용해봤는데, 충전이 엄청 느리거나 발열이 심하거나 거의 쓸모가 없을 정도로 느껴졌습니다.

블랙박스도 이제 순정으로 들어가는 시대이니 이제는 제발 PD충전을 순정으로 넣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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