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차량 안 워셔액 냄새가 많이 날 때 확인해야 할 것들

마이라이드 2022. 5. 18.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눈치 100단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늘 이렇게 의기양양하게 시작하는 이유는 아래에서 알려드릴테니 천천히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워셔액이 별거냐? 응. 별거다.

차량 전방 시야 확보에 아주 큰 영향이 있는 '워셔액(windshield washer fluid)'는 저렴하고 아주 간단한 소모품이지만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게도 할 수 있는 중요한 물품입니다. 비가 흩날리거나 노면이 젖어 다른 차량들에서 오는 흙먼지가 앞유리에 묻어버렸는데 워셔액이 없는 상태로 와이퍼가 앞유리를 닦아버리게 되면 1초만에 앞이 전혀 보이지 않게 되어버리기도 하죠.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아마 그 심각성을 아실테죠.

그런데 이 워셔액은 몇 년전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앞유리에 붙은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함과 사계절이 뚜렷한 겨울에 얼지 않도록 국내에서는 휘발성 성분이 들어가 있는 메탄올을 들어간 워셔액을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나 이 메탄올은 신체에 소량으로도 아주 치명적이기 때문에 알코올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것은 장점이었지만 알게 모르게 그 동안 운전자들은 이 메탄올 워셔액을 사용하면서 눈이나 호흡기에 좋지 못한 영향을 받고 있었을겁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비교적 안전한 에탄올 워셔액을 사용하게 되었고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가격이 소폭 상승했는데 가장 큰 문제는 워셔액을 사용할 때마다 소위 말하는 '술' 냄새가 차량 안으로 많이 퍼지게 되어 버렸습니다. 이는 에탄올 성분의 고유 특성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냄새를 줄이거나 다른 향을 첨가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죠.

 

차량 안에서 워셔액 냄새가 많이 날 때 체크리스트

저희 집안 차량들 중 막내이자 가장 젊은 녀석으로 핑키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2014년형 올뉴모닝(코드명:TA)이고 색상은 아름다운 핑크 색상으로 주행거리도 짧고 비교적 상태가 가장 양호한 녀석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얼마전 차주가 제게 '아무래도 워셔액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실내에서 워셔액 냄새가 너무 많이나고 왠지 소모도 빠른 것 같아 아무래도 누수가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퇴근 후 이리저리 살펴보게 되었고 그 결과를 함께 공유하게 되었네요.

 

1. 워셔액 보충하기

일단 테스트를 위해서 워셔액 보충을 해야 합니다. 워셔액통에 워셔액이 부족한 상태로 모터가 오래 가동되면 과열되서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이 아니라면 굳이 워셔액을 넣지 않고 그냥 물을 넣어주셔도 무방합니다. 워셔액의 양이 충분해야 혹시나 모를 통의 크랙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최대한 끝까지 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워셔액을 충분히 보충

 

2. 워셔액 분출이 잘 되는지 확인

일단 워셔액 분출이 잘 되는지부터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시동을 켜고 워셔액을 앞유리에 분사를 해주는데 그 압력이 적정한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워셔액이 다니는 노즐 어딘가가 빠졌을 경우, 호스 안에 충분한 압력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앞유리에 분사되는 워셔액이 약하게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타고 다니는 아베오 차량에 이렇게 호스가 뻐져버린 적이 있고 그에 대한 기록을 따로 포스팅해놨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링크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베오 워셔액 튜브 빠짐 수리(시원찮게 나오다가 아래로 쏟아질 때)

2011년식 아베오(수출명 소닉Sonic, 젠트라 후속)를 2013년(49,000km)에 중고로 가져와서 여지껏 끌고 다니고 있습니다. 미운정 고운정 다 들었고 이제는 많이 늙어버렸지만(무려 170,000km over) 그래도

myride.tistory.com

 

호스 어딘가가 빠져 있는 상태라면 아무래도 워셔액이 통에서 나와 이동하다가 어딘가로 흐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몇 번 테스트를 해봤는데 전혀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일단 엔진룸 안에 흐르거나 고인 흔적이 없었고

엔진룸에는 누수 흔적이 없다.

 

차량 하부를 살펴봐도 별다른 누수가 없어 보였습니다. 워셔액통, 호스 등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면 아래로 흐르고 흘러 차량 하부에도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이번 사례에서는 해당되지 않았네요.

차량 하부에도 떨어지지 않는 상황

 

3. 내외기 순환 상태 확인

워셔액을 사용하면 차량 내부에 워셔액 냄새가 나는건 어느 정도라면 정상입니다. 올뉴모닝의 경우 카울 커버에 워셔액 노즐이 있는데 아래사진과 같이 카울 커버의 구멍을 통해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올뉴모닝 카울 커버

 

차량 공조기에 보면 아래와 같이 내외기 선택 버튼이 있는데 이 녀석을 끄고 켜는 것이 카울 커버 안에 있는 작은 덮개를 여닫는 것을 의미하고 내기 순환으로 선택하면 덮개가 덮혀 내부로 냄새가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워셔액을 사용하기 전에 내기 순환으로 바꾸고 워셔액을 사용한 뒤 조금 말리고 외기 유입으로 바꾼다면 워셔액 냄새를 어느 정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기 순환으로 바꿨다하더라도 덮개의 밀폐력이 강하지 못한 차량의 경우 조금 냄새가 유입될 수는 있습니다.

내외기 선택 버튼(※유턴버튼 아님 주의)

 

그래서 최근 출시되는 일부 차량의 경우, 워셔액 냄새 유입 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워셔액을 사용하면 그 즉시 내기 순환으로 바꿔주는 기능인데 아래의 내용처럼 설정하는 방법이 2가지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를 통해 설정하는 방법도 있고, 시동을 켠 상태에서 발쪽으로 방향을 설정한 뒤 내외기 선택 버튼을 2초 이내 4번 빠르게 눌러주면 선택 버튼이 6번 깜빡 거리면서 작동한다는 것을 알려주게 됩니다.

더뉴그랜저 워셔액 냄새 유입 방지 기능 설정 방법

 

4. 차량 내부 확인

차량 자체에 문제가 보이지 않길래 혹시 내외기 순환 버튼을 사용하지 않은거 아니냐고 질문을 했는데 그럴리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왜냐면 집에 까만색 올뉴모닝이 한 대 더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비교가 된다는 것이죠.

동일한 차량인데 유독 한 차량만 냄새가 심하고 워셔액 통도, 호스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번뜩 떠오른 생각이 하나 있었습니다.

혹시 트렁크에 워셔액 싣고 다니세요?

차량에 문제가 없다면 트렁크를 살펴봐야 해요.

 

그래서 트렁크를 열어보니 워셔액이 2통이 있었는데 개봉하지 않은 것이 하나, 쓰다가 남아서 넣어뒀는데 이 녀석이 흔들리는 차량 안에서 옆으로 누운 채로 아주 조금씩 흘러내리면서 트렁크를 적시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트렁크 짐을 꺼내서 말리면서 트렁크 정리도 했고, 차량 내부 냄새를 빼기 위해서 창문을 조금 열어둔 채로 이번 이벤트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차량 내부에 워셔액 냄새가 심하다 싶으면 제가 알려드린 순서대로 하나하나 살펴보시기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