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포터2 제동등, 방향지시등 규격인 1156, 1157은 도대체 뭘까?

마이라이드 2021. 12. 28.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브레이크등에 진심인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늘은 포터2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여느 다른 차량들과 같이 포터2는 센터 브레이크등(high mountained stop lamp)이 없는 차량으로 좌우에 있는 브레이크등 2개만으로 후속 차량에게 내가 제동 중임을 알려야 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개 중 하나만 고장나도 치명적이고 아무래도 일반 승용차량 보다는 현장에서 파손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차량이기 때문에 차주분들께서는 차량 고장에 더욱 민감하게 신경을 쓰셔야 하는 대표적인 것 입니다.

 

1. 2021년식 포터2 못 보던 전구 규격이?

아무튼 이 차량의 전구 규격과 용량을 한 번 확인을 해봤는데 조금 특이한 내용이 있어서 한 번 정리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아래 표는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공식 취급설명서 입니다.

가장 자주 고장나게 되는 등으로는 제동등, 방향지시등 그리고 번호판 등이 있는데 전구 형식을 보면 상당히 낯설죠? 참고로 아래사진은 2021년식 포터2의 취급설명서의 내용입니다.

2021년식 포터2 취급설명서

 

그렇다면 동일 차량의 이전 연식을 한 번 보겠습니다. 2020년식의 것을 확인해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제동등/미등 규격에 P27/8W라고 쓰여져 있고 방향지시등은 P27W라고 쓰여 있습니다.

2020년식 포터2 취급설명서

 

보통 현대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구 형식은 더블전구는 p27/8, p21/5w이고 싱글전구는 p27w, p21w인데 생뚱맞게 1156, 1157이라니 머리가 복잡해 집니다.

뭐지? 포터2 알고보니 특이한 규격을 쓰는건가?

 

2. p21w는 뭐고 ba15s는 뭐고 1156은 또 뭐야

이렇게 생각을 하고 조금 더 자세히 공부를 해보니 다행히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문자와 숫자가 뒤 섞이다보니 헷갈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정리 한 번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전구 P21W 이런 식은 국제 규격인 ECE를 따르는 것으로 P는 소켓 부분이 금속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P만 쓰여 있으면 아무런 코팅이 없는 클리어 전구이고 PY라고 쓰여져 있으면 호박색으로 코팅이 된 전구를 의미합니다.

숫자부터 뒷 부분은 전력을 의미합니다. 대신 숫자가 1개이면 싱글 필라멘트 전구이고 2개(27/8)이면 2개를 의미합니다. 다른 사례로 W5W는 소켓 부분이 그냥 유리로 되어 있는 일명 번데기 전구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설명으로는 전구가 클리어인지 코팅인지, 싱글인지 더블인지 마지막으로 전력은 얼마인지는 확인이 가능한데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전구 소켓의 형상까지는 알려줄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아래의 전구에서 코팅 여부 외에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나요?

(좌)p21w (우)py21w

 

바로 위에서 본 전구를 눕혀서 아래에서 한 번 보겠습니다. 빨간색 점선을 기준으로 보면 소켓 옆 부분의 돌출 부위가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죠? 이 곳은 전구가 고정되도록 하는 부분인데 이렇게 각도가 다르면 소켓에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머리가 아프지만 전구의 소켓 형상에 대한 규격이 필요해지는 겁니다.

(좌)ba15s (우)bau15s

 

대표적으로 BA15S, BA15D, BAY15S, BAY15D, BAU15S, BAU15D 등이 있는데 15는 소켓의 지름(mm)을 의미하고 BA/BAY/BAU는 소켓 옆면에 있는 돌출부를 구분하는 단어이며 마지막의 S와 D는 각각 싱글 또는 더블(듀얼)을 의미합니다.

BA와 BAY는 전구를 아래에서 봤을 때 평행선에 위치하는 공통점이 있으나, 옆에서 봤을 때 평행선이냐(BA) 아니면 높낮이의 차이가 있느냐(BAY)의 차이 입니다. 마지막으로 BAU는 옆에서 봤을 때는 BA와 동일하게 평행선(180도)에 있지만 아래에서 봤을 때 평행선이 아닙니다. 150도 각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명 브이각 전구라고도 불립니다.

 

지금까지 2개의 규격을 알려드렸는데 예시를 보며 정리 한 번 하겠습니다. 아래사진에서 전구소켓 재질과 전력만 따져봅시다. 우선 둘 다 소켓이 금속이고 코팅이 없으니 P로 시작합니다. 맞죠? 그리고 좌측은 필라멘트가 1개이니 숫자도 하나지만 우측은 숫자가 두 개이니 필라멘트도 2개가 됩니다. 맞죠?

그리고 아래의 소켓 옆면을 유심히 봅시다. 좌측의 것은 옆에서 봤을 때 평행선에 있으니 BA가 될 것이고 우측의 것은 높낮이가 다르니 BAY가 됩니다. 맞죠? 그리고 좌측의 것은 전극이 1개이니 S가 되고 우측은 2개이니 D가 되는 겁니다.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는데 전구의 규격과 소켓 규격까지는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좌)ba15s 소켓을 가진 p21w 전구 (우)bay15d 소켓을 가진 p27/8w 전구

 

3. 소켓 규격을 알아두면 좋은 이유

제가 굳이 전구 소켓의 규격까지 알아두면 좋다고 말씀 드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문짝 만하게 전구의 규격을 써놓기는 하지만 그 아래에 보면 소켓의 형상 규격도 써놓습니다. 간혹 전구 규격은 맞게 주문 했으나 소켓 형상이 달라서 못 쓰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소켓 형상도 공를 해두신 분들이라면 특히나 현대기아가 아닌 다른 브랜드의 차량을 타시는 분들이라면 정말이지 도움이 됩니다.

전구 박스에 소켓 규격도 쓰여 있다.

 

자, 여기까지 오신 분들만 해도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거기에다가 이해까지 하셨으면 꽤나 총명하신 분들이고 그렇지 못한 분들은 최소 인내력이 좋으신 분들입니다. 잠시 광고 하나 보고 글 이어가겠습니다. (다 까먹어도 됩니다 사실.)

반응형

 

4. 1156, 1157은 전혀 다른 전구!

지금까지 머리가 아팠는데 기름을 붓는 일이 있으니 바로 미국 SAE 규격입니다. 위에서 본 규격들은 대부분 UN ECE 규격 그러니까 국제 규격입니다. 그런데 튀는 걸 좋아하는 미국에서는 미터법을 두고 굳이 인치법을 쓰는 것처럼 본인들의 규격을 만들어 놨습니다.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1156, 1157 이런 숫자 규격이죠.

SAE 스탠다드 J573d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전구와 실링의 요구조건에 대한 내용인데 참고로 1918년에 제정되었으니 꽤나 오래되었네요. 아무래도 자동차 대량 생산 및 보급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니 무시 못할 법하네요. 

SAE standard J573d

 

그래도 다행인 점은 지금까지 복잡한 내용은 다 잊어버리고 딱 2개만 기억하시면 된다는 것 입니다. 제가 조사한 내용으로 내린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 1156 → BA15S 호환 가능 → P27W, P21W 두 가지 전구 사용 가능 → 포터2, 봉고3의 방향지시등
  • 1157 → BAY15D 호환 가능 → P27/8W, P21/5W 두 가지 전구 사용 가능 → 포터2, 봉고3의 브레이크등

 

아래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다른 규격이기 때문에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는 없으나 분명한 점은 두 개의 규격 간 전구가 웬만해서는 호환이 된다는 점 입니다. 인터넷 어디에도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지는 않았으나 SAE 기준과 비교를 해보니 크기에서는 소수점 3자리에서 차이가 나는 정도라 가능한 것 같습니다.

*source : https://www.hipoparts.com/15mm-bulb-bases-1156-1157-or/

 

소켓 뿐 만 아니라 전구의 성능에도 차이가 있어보이는데 개인적으로 전력이 더 낮고 구하기도 쉬운 전구로 교체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P27/8W 대신 P21/5W 규격을 사용할 수 있을지 실험한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구요.

별 것 아니지만 이 포스팅 준비하면서 자료 조사를 거의 대학원 시절 만큼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늘 그랬든 뭔가 시원하게 해소되지는 않았지만 말이죠. (그때도 그랬나...)

 

5. 제조사에게 바라는 점

자동차 도사들로 똘똘 뭉친 제조사에서는 사실 이러한 규격이 너무 익숙하고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차량을 소유하는 기간 동안에 차량의 램프를 교체할 일이 몇 번 밖에 없고 또한 직접 교체하는 분들이 극히 적은 한국 시장에서 조금 명확하게 써줬으면 합니다.

지금처럼 너무 간단하게 써놓지 말고 전구는 p27w, 소켓 베이스는 BA15S 이런 식으로 말이죠. 대부분 관심도 없고 안보겠지만 해외에서는 차량 내부 공간 스펙, 최고속 및 최대발진가속(일명 제로백)까지 하는 것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을 너무 쉽게 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 잘 이해하셨는지 퀴즈하나 내고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2021년식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위 사진은 현재 판매 중인 2021년식 최신 포터2입니다. 여러분들은 방향지시등을 구입하셔야 하는데 취급설명서를 보니 1156으로만 쓰여 있습니다. 아래 보기 중 어떠한 전구를 구입해야 할까요?

  1. 방향지시등이니 노란색 코팅이 된 py27w(또는 py21w) 전구
  2. 아무런 코팅이 없는 p27w(또는 p21w) 전구
  3. 방향지시등이고 깜빡 거리니 노란색 코팅이 된 py27/8w(또는 py21/5w) 전구
  4. 아무런 코팅이 없지만 깜빡 거려야 하니 p27/8w(또는 p21/5w) 전구
  5. 네이버에서 포터2 방향지시등이라고 검색해서 나오는 bau15s 전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