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정비 DIY

p27/8 대신 p21/5w 전구를 사용하면 어떨지 실험 해봤습니다.

마이라이드 2021. 12. 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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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덥 잖은게 다 궁금한 마이라이드 입니다.

요즘은 LED 브레이크등을 사용하는 차량들도 많아졌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일반 전구를 쓰는 차량이 조금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전구는 필라멘트 개수에 따라 싱글전구, 더블전구로 구분이 되고 다시 전력에 따라 규격이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면 코팅 여부, 소켓 형태 등에 따라서도 구분이 되지요.

싱글전구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규격은 p21w라는 것이 있고 더블 전구는 오늘의 글 제목인 p27/8w와 p21/5w가 있습니다.

더블전구의 대표주자 p21/5w와 p27/8w

 

최근 브레이크등 관련된 조사를 많이 진행하게 되었는데 재미있는 점은 더블전구의 추세가 예전 차량(ex:NF쏘나타, M350 스파크 이전)에서는 비교적 고전력인 p27/8w를 많이 사용했었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전력이 조금 더 낮은 p21/5w로 거의 다 대체가 되었다는 점 입니다. 근래 출시된 거의 모든 현대기아 차량들의 규격이 모두 p21/5w였습니다.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실험해봤습니다.


1. 두 전구 상호 호환 될까?

자동차 지식이 많은 분들이야 규격의 명칭만 보고 바로 '당연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일반인분들에게는 낯선 암호같은 느낌이 있기 때문에 궁금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규격에 보면 숫자 2개가 나오는데 낮은 숫자는 미등에 사용하는 전력을 의미하고 높은 숫자는 브레이크등이 점등되는 전력을 의미합니다.

우선 전구의 생김새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각각의 전구를 하나씩 준비했는데 전구의 생김새만 보고 혹시 구분하실 수 있을까요?

두 전구 전력이 달라요.

 

조금 더 가까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하게 2개의 필라멘트가 보이고, 높이가 조금 다른 곳에 각각의 필라멘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곳에 있는 두 필라멘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미세하게 좌측의 전구가 조금 더 얇은 것이 보이실겁니다.

전력이 낮을수록 필라멘트의 굵기도 얇기 때문에 아래전구 중 왼쪽의 것이 p21/5w이고 오른쪽의 것이 p27/8w입니다. 낮은 곳에 있는 필라멘트도 자세히 보면 아주 미세하지만 오른쪽의 것이 더 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력이 낮을수록 필라멘트 두께도 얇다.

 

전구 호환 여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력일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전구의 소켓 사이즈 등이 아주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전구의 단자의 개수가 다르거나, 아래사진에 소켓 테두리 양족에 돌출되어 있는 부분의 각도가 다르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전극과 맞닿는 전극의 모양은 조금 다르지만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소켓 모양도 크기도 같고, 돌출된 각도도 모두 동일하네요.

전극 모양은 다르지만 상관없어요.

 

돌출된 부분을 위에서 바라봐도 왼쪽은 조금 높고 아래쪽은 조금 낮은 것 또한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어도 동일한 소켓에서 두 전구는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확인이 된 것 입니다. 전체적으로 봐도 크기도 동일하구요.

소켓 돌출 모양이 같다.

 

다만 원칙적으로는 당연히 자동차 취급설명서에서 설명하는 규격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가 전기쪽은 잘 모르기는 하지만, 27w 규격에 전력이 조금 더 낮은 21w를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W=I*V이니 계산을 해보면 27w를 사용할 때는 A=2.25인데 21w를 사용하게 되면 A=1.75이니 말이죠. 반대로 21w를 사용하던 곳에 27w를 쓰게 되면 역으로 전류가 높아지게 되므로 추천드리기는 어렵습니다.

 

2. 밝기 차이가 날까?

절대적인 밝기 차제는 당연히 전력이 높은 27w가 높을겁니다. 전기를 더 많이 사용하니 더 밝아야죠. 그러나 제가 굳이 21w 전구에 꽂히게 된 이유는 미등→정지등 필라멘트로 불이 들어올 때 기존 대비 얼마나 확실하게 차이를 보여줄 수 있냐는 것 입니다. 집에 있는 nf쏘나타의 경우 보조제동등이 없고 브레이크등 점등 식별이 조금 애매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가정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브레이크등을 밟을 때 전력이 더 높은 필라멘트에 점등이 되는데 이때 미등 필라멘트가 함께 켜진 채로 유지되는지 아니면 미등은 잠시 꺼지는지 모르기 때문에 나눠서 단순 계산해보겠습니다.

 

<정지등 ON, 미등 ON>

  • p27/8w : 8→35 (4.375배)
  • p21/5w : 5→27 (5.4배)

 

<정지등 ON, 미등 OFF>

  • p27/8w : 8→27 (3.375배)
  • p21/5w : 5→21 (4.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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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경우 모두 nf쏘나타의 권장 규격 전구인 p27/8w보다 p21/5w가 더 큰 차이로 밝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조금 더 조금이 될까 해서 직접 차량에 실험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변수를 통제하기 위해서 사진은 삼각대를 이용해서 촬영했습니다.

 

3. p27/8w vs p21/5w 비교 실험

nf쏘나타는 차량 외측이 미등/제동등이고 트렁크에 있는 곳은 모두 미등입니다. 다만 4개의 모든 전구는 동일하게 p27/8w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을 하기 위하여 임의로 왼쪽부터 1번(미등/제동등), 2번(미등), 3번(미등), 4번(미등/제동등)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경우의 수를 나눠서 비교를 한 번 해봤습니다.

  1. 모두 p27/8w
  2. 1,2번 p27/8w 3,4번 p21/5w
  3. 1,3번 p27/8w, 2,4번 p21/5w
  4. 모두 p21/5w

 

3-1. 모두 p27/8w

우선 권장 규격 그대로의 상태입니다. 모든 곳에 27w 전구가 들어가 있구요. 먼저 미등 상태 입니다. 원래는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해서 27w 전구도 새 것으로 교체를 해줘야 하지만 귀찮아서 그냥 했구요...

모두 p27/8w - 미등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등을 켜면 아래와 같이 점등이 됩니다. 경우의 수 때문에 헷갈릴테니 제가 사진마다 어떤 전구를 넣었는지 표시해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모두 p27/8w - 브레이크등

 

3-2. 1,2번 p27/8w 3,4번 p21/5w

이제는 좌측은 그대로 두고 우측만 21w 전구로 교체를 해봤습니다. 미등 상태이니 좌측은 8w, 우측은 5w가 점등된 상태일텐데 쓰던 전구여서 그런지 아니면 우측 뒤 배경이 어두워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미등이 오히려 우측이 더 선명해 보입니다. 큰 차이는 모르겠네요.

1,2번 p27/8w 3,4번 p21/5w - 미등

 

브레이크를 밟아 봤습니다. 카메라 각도 때문인지 여전히 큰 차이는 모르겠네요.

1,2번 p27/8w 3,4번 p21/5w - 브레이크등

 

3-3. 1,3번 p27/8w, 2,4번 p21/5w

이번에는 조금 퐁당퐁당 전구를 섞어서 넣어봤습니다. 왼쪽 브레이크등은 27, 그 옆의 미등은 21 오른쪽은 반대 순서로 미등은 27, 브레이크등은 21로 배치했습니다. 

1,3번 p27/8w, 2,4번 p21/5w - 미등

 

브레이크를 밟아 봤습니다. 이제부터는 저도 헷갈리기 시작하네요ㅋㅋㅋ 일단 정지등만 비교해보면 큰 차이를 모르겠고 미등은 27w쪽이 조금 더 밝아보이는데 아무래도 카메라 각도 때문인 것 같습니다.

1,3번 p27/8w, 2,4번 p21/5w - 브레이크등

 

3-4. 모두 p21/5w

마지막으로 모든 전구를 21/5w 전구로 교체를 해봤습니다.

모두 p21/5w - 미등

 

그냥 다 같은 사진 아니냐 의심하실 수 있는데 추운 날 밖에서 덜덜 떨면서 하나 하나 교체하면서 찍은 사진들 입니다.

모두 p21/5w - 브레이크등

 

번외

차량 전체가 나오는 사진으로 봐서 구분이 잘 안가는건가 하는 마음에 차량 한 쪽만 줌해서 비교를 해봤습니다. 우선 미등 상태만 비교를 해볼 건데 먼저 나오는 사진은 둘 다 27w 사진이고 아래는 21w만 넣은 사진입니다.

p27/8w 미등 확대

 

이렇게 나란히 두고 보니 고작 3w 차이이지만 적어도 제동등 안쪽에 반사되는 빛을 유심히 보면 확실히 8w 전구의 것이 많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21/5w 미등 확대

 

이제 브레이크를 밟고 찍은 사진입니다. 마찬가지로 27w, 21w 순으로 나열했구요.

p27/8w 브레이크등 확대

 

마찬가지로 확실히 27w쪽이 반사판에 비친 빛의 크기가 더 크다는 것은 확인이 됩니다. 다만 제가 원한 것은 브레이크등 점멸의 차이가 21w쪽이 체감될 정도로 크기 않을까 싶었는데 봐서는 잘 모르겠네요....

p21/5w 브레이크등 확대

 

동영상 비교

사진으로는 아무리 봐도 별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영상으로 비교를 한 번 해봤고 주간/야간으로 나눠서 촬영을 해봤습니다. 여러분들은 아래 영상에서 어느 쪽이 더 확연하게 차이가 와닿으시나요?

전구 비교 영상

 

차주인 아내와 주변인들에게 영상을 보여줬더니 대부분 오른쪽이 더 잘 보인다고 이야기를 하네요.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위 영상에서는 좌측이 p27/8w, 우측이 p21/5w의 전구를 사용한 상태입니다. 비록 큰 차이는 아니더라도 일단 3가지는 확실해지네요.

  1. p27/8w 대용으로 p21/5w 사용 가능 (반대는 비추천)
  2. (큰 차이는 없지만) 아주 조금은 p21/5w가 더 확실한 차이를 보인다.
  3. 마이라이드 좀 이상한 사람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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