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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쏘나타 트렁크에 있는 미등, 후진등 규격과 교체 방법

마이라이드 2021. 12. 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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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원래 아내 운전 연수용으로 딱 5년만 타고 버리자고 470만원주고 구입한 NF쏘나타가 있는데 이 녀석이 아직도 큰 고장없이 버티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보내줄 때가 다가오는 것 같은데 아무튼 그동안 10만원 넘는 고장은 에어컨 컴프레서 뿐이었고 나머지는 턴 시그널 모듈(5,280원), 브레이크 스위치(4,730원) 외에는 없네요... NF쏘나타 좀비설

그리고 천 원 미만의 것은 유독 브레이크등이 자주 나간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오늘은 브레이크등 말고, 트렁크에 붙어 있는 미등과 후진할 때 들어오는 후진등(후퇴등)의 규격과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취급설명서 그림에 보이는 9번이 미등이고 12번이 후진등 입니다.

nf쏘나타 정지등, 후진등 전구 규격


1. NF쏘나타 미등, 후진등 위치

조금 더 상세히 알려드리자면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차체 바깥쪽에만 브레이크등이 작동을 하고 트렁크에 있는 곳은 미등 역할만 합니다. 트렁크 미등 아래의 투명한 곳이 후진할 때 불이 들어오는 후진등 위치죠.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그랜저tg의 경우 모든 테일램프가 led로 되어 있고 모든 곳이 미등과 정지등 역할을 동시에 하기에 아주 밝은데 차량 등급 나누기인지 모르겠지는 nf쏘나타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nf쏘나타 차주분들이 트렁크의 미등을 브레이크등과 동시에 작동하도록 배선 튜닝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같은 전구지만 외측만 브레이크등 역할을 한다.

 

2. NF쏘나타 미등, 후진등 전구 규격

그런데 nf쏘나타의 트렁크쪽 미등을 브레이크등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튜닝을 많이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실 브레이크등과 트렁크쪽 미등 전구의 규격이 모두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p27/8w라는 규격의 더블 필라멘트 전구를 사용하게 되는데, 트렁크쪽은 미등만 사용하니 이 두 개의 필라멘트 중 8w짜리 하나만 사용합니다... 이게 뭔 낭비인가 싶기도 하지만 이 차량이 출시되던 2004년에는 원가 절감도 많지 않았고 싱글전구의 전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넣으려는게 더 큰 비용일 수도 있었을겁니다.

놀고 있는(?) 필라멘트 하나

 

그리고 후진등은 일명 번데기 전구로 알려진 T15 규격(또는 w16w이라고도 함) 전구를 사용하는데 그냥 번데기는 아니고 좀 왕번데기 전구로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번호판등에 많이 사용하는 전구는 T10 규격의 전구로 전력은 5w인데 쏘나타의 후진등은 이보다 조금 더 큰 전력 16w의 전구이니 착오 없으셔야 합니다.

(좌)왕번데기 T15 전구, (우)일반번데기 T10 전구

 

3. NF쏘나타 미등, 후진등 교체 방법

<준비물>

  • 길이가 좀 있는 플러스 드라이버
  • 깨끗한 천 또는 안경닦이 천
  • 면장갑
  • 미등 교체 시 : 12v p27/8w 규격(p21/5w 사용 가능, 좌우측 모두 하려면 2개)
  • 후진등 교체 시 : 12v T15 규격(좌우측 모두 하려면 2개)

*후진등 외부에서 보면 반사되어 한쪽에 2개처럼 보이지만 한쪽에 1개입니다!

후진등 반사 때문에 2개로 보인다.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안해본 분들은 조금 해맬 수 있습니다. 별다른 공구가 필요한 건 아니고 십자 드라이버가 하나만 필요한데 트렁크 트림 손잡이에 보면 피스가 하나 있는데 깊이가 조금 있어 조금 길어야 합니다.

금속 피스 1개와 리테이너라고 불리는 플라스틱 고정 피스 13개를 탈거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nf쏘나타 번호판등 교체 방법 포스팅에 상세히 나열해놨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트렁크 후진등과 미등 교체를 위해서 내장재 우선 탈거

 

트렁크 내장재를 분리했다면 아래와 같은 곳이 보일겁니다. 2개의 전선을 따라서 차체 끝까지 가면 아래와 같이 2개의 둥그런 소켓이 보이시죠? 길이가 길고 얇은 것이 후진등이 있는 소켓이고 키가 작고 크기가 큰 것이 미등이 있는 곳 입니다. 소켓을 분리할 때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 뒤 당기면 빠집니다.

트렁크 미등 및 후진등 소켓 위치

 

샘플로 미등의 것을 한 번 빼봤습니다. 미등은 소켓 부분이 금속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구를 빼내거나 넣을 때 아래로 약간 밀면서 돌려야 합니다. 반면 번데기 전구는 그냥 전구 표면을 잡고 넣고 빼는 방식인데 전구 노후화로 너무 강하게 잡으면 전구가 깨질 수 있으니 가급적 장갑을 끼고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트렁크 미등 전구 소켓 탈거

 

기존에 있던 전구를 빼보니 p28/8w 전구네요. 규격이 p27/8w이고 요즘의 거의 다 p21/5w를 많이 사용하는데 28w짜리 전구는 또 처음 봅니다.

휘귀한 p28/8w 더블 전구

 

고장난 건 아닌데 실험을 위해서 전구를 빼서보니 두 개의 필라멘트 중 조금 더 굵고 곧은 27w는 역시나 아주 깨끗한데 반해 미등으로 사용되는 조금 더 얇은 8w 필라멘트는 구불구불하고 표면이 거칠어졌네요. 혹시나 두 필라멘트 중 어떤 것이 미등이고 정지등 역할을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써놓은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트렁크 미등에서 사용했던 더블전구, 필라멘트 하나만 낡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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