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더블 필라멘트 전구, 어떤게 미등이고 어떤게 정지등일까?

마이라이드 2021. 11. 26.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무도 궁금해 하지 않는게 궁금한 마이라이드 입니다. 아마 이 글을 굳이 찾아 읽으러 오신 분들은 평소에 호기심 천국을 직접 본인의 삶에서 실천하고 계시거나 하나에 꽂히면 깊게 파는 분인 게 뻔히 보이네요. 정말 반갑습니다. 저같은 사람이 또 있다는게...ㅋㅋㅋ (외롭지 않네요!!!)


싱글전구? 더블전구?

제 블로그를 두루 살펴보신 분들은 아실텐데 저는 자동차의 전구 교체하는데에 유난히 재미를 느낍니다. 작업 투입량 대비 만족도가 가장 높은 작업이기도 하고, 차량의 전구는 나 뿐만이 아니라 도로에서 만나는 차량들 간의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차량 저 차량 뒷모습을 보면서 '저 차량의 전구 규격은 뭘까?' 뭐 이런 유별스러운 생각을 하곤 하지요.

가령 제 차량인 아베오는 미등과 브레이크등으로 사용되는 전구는 P21W라는 규격의 싱글 필라멘트 전구를 사용하는데 현대기아 차량들은 많은 경우 P27/8W, 또는 P21/5W라는 규격의 더블 필라멘트 전구를 많이 사용합니다.

(상)싱글전구 (하)더블전구

 

이 전구들의 규격이 낯선 분들에게는 뭔가 암호같기도 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전구 규격의 이름에 그 전구의 성격이 모두 남아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려면 숫자가 1개이면 싱글전구이고, 2개면 더블전구 입니다. 싱글과 더블을 나누는 기준은 필라멘트와 전구 소켓 하단에 있는 전극의 개수를 의미하는 것이구요.

(좌)더블전구 (우)싱글전구

 

싱글 전구는 브레이크 작동 여부에 따라 전력? 전류?(제가 전기 문외한입니다...)의 양을 조절해서 밝기를 조절해서 사용하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더블 전구는 분명 하나는 미등으로 켜져 있을테고, 나머지 하나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때 켜질텐데 뭐가 뭔지 궁금해졌습니다.

(좌)필라멘트 2개 (우)필라멘트 1개

 

더블전구, 뭐가 미등이고 뭐가 브레이크등일까?

사실 답은 참 뻔 합니다.

전기를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브레이크등이 작동되었을 때 더 밝게 빛나야 하니 전력이 높은 숫자가 브레이크등일테고, 낮은 숫자가 미등일거라 생각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뭐든지 정독을 잘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동차 취급설명서에 나와 있는 "정지등/미등", "27w/8w"을 잘 읽고서 정지등은 27w, 미등은 8w이겠거니 하실 수 있겠지요.

2005 NF쏘나타 전구 규격

 

저도 다행히 여기까지는 잘 왔는데, 문제는 실제로 전구 안에 어떤 필라멘트가 전력이 높은 것인지 확신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냥 찍으라면 찍을 수는 있겠지만 좀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막무가내로 자동차에 가서 더블 전구를 아래와 같이 분리해놓고 미등만 켜서 어떤 필라멘트에 빛이 들어오는지 확인해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더블 필라멘트를 자세히 보면 하나는 얇고(사진상 상단), 하나를 굵다(사진상 하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에 등장하는 전구는 P27/8W 규격의 전구입니다.

눈으로 봐야만 직성이 풀리는...

 

그 상태로 미등만 켜고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뭐가 미등인지 확인이 됩니다. 참고로 위 사진과 동일한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이므로 "더 얇은 필라멘트가 미등이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호라 얇은게 미등(8w)이구먼

 

사실 굳이 소켓을 분리 하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이 외부에서 바로 확인할 수는 있.....ㅋㅋㅋㅋㅋㅋㅋ

프로뻘짓러, 마이라이드 입니다.

 

전력이 높을수록 필라멘트가 굵다?

전기를 잘 아시는 분들이라면 저의 이 뻘짓(?)을 보고 뭔 헛수고냐 하실 수 있습니다.

왜냐면 저도 이참에 공부를 좀 해보니 두 필라멘트가 동일한 성분으로 만들어지고 길이가 동일하다면 전력(W)이 높은 필라멘트의 두께가 더 굵다는게 공식으로 증명된다는 걸 배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력이 낮은 브레이크등(21~27W) 말고, 훨씬 더 높은 전력을 사용하는 전조등 전구(보통 55W)를 함께 가져와서 비교해보니 확실히 전조등의 필라멘트가 두껍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7 전조등 vs 더블전구 vs 싱글전구

 

이게 살면서 얼마나 도움이 될런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오늘도 하나 배웠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전구 상태만 보고도 미등이 나갔는지, 브레이크등이 나갔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