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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4륜구동(AWD) 차량 총 정리 1편 - 제네시스(6모델/15종)

마이라이드 2021. 11. 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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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걱정이 많은 마이라이드 입니다.

본격적인 겨울에 앞서 미세먼지가 기승이긴 하지만 더 큰 걱정이 있습니다. 바로 지난해 서울 출퇴근길을 마비 시켜버린 폭설인데요. 소나기처럼 눈도 짧은 시간안에 많이 내려버리게 되거나, 지난해 겨울처럼 눈이 온 뒤 너무 추운 날씨가 계속되면 염화칼슘도 제대로 성능을 내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죠.

그럴 때 운전자라면 자연스럽게 당당하게 눈길을 헤쳐 나가는 4륜구동 차량을 부럽게 바라보게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겨울을 앞두고 차량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자연스럽게 4륜구동을 고민하실테고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적어도 국산차만큼은 제가 여러 편에 나눠서 모두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하나의 포스팅에 다 넣으려 했는데 너무 많아 일단 제네시스 브랜드를 먼저 업로드 하고 후속편으로 나머지 모든 브랜드를 줄줄이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4륜구동이라고 무조건 눈길에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타이어도 중요하고 운전자의 실력도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며 빙판길에서는 정말이지 스터드가 박힌 불법 타이어 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이 점 알고 계셔야 해요.


제네시스 모든 라인업은 AWD 선택 가능

우선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네시스는 6개 차종 모두 awd, 즉 4륜구동을 넣을 수 있습니다. 세단과 suv 그리고 전기차 모두가 말이죠. 우선 성격 급하신 분들을 위해서 모든 정보를 하나로 넣은 표 하나를 먼저 보여드린 후, 세단과 suv를 나눠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 등장하는 모든 차량의 파워트레인, 연비 그리고 가격 정보는 AWD를 기본으로 두고 작성했으므로 2wd 기본 트림과는 연비, 가격 등이 상이함을 미리 언급드립니다. 또한 동일한 차량이라 하더라도 연료의 종류에 따라 스펙이 다르므로 이를 분리/취합 하였습니다. 그래서 총 6개 모델, 15종으로 구분이 되며, 개소세 5% 기준/각종 전기차 세제 혜택 고려 전 가격임을 알려드립니다.

 

1. 제네시스 AWD 차량 전체 요약

제네시스 AWD 차량 총괄표

 

2. 세단/SUV별 AWD 차량

2-1. 제네시스 AWD 세단

제네시스 AWD 세단 라인업

 

2-1-1. G70

근래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더뉴G70은 현재 2.2리터 디젤 모델은 삭제되었고 이제 2.0리터와 3.3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모든 엔진에 AWD를 옵션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G70 스포츠 모델의 경우, 일반 차량 대비 3ps가 더 높기 때문에 최고출력 괄호안에 별도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G70은 제네시스 전체 라인업에서 가장 접근성이 좋은 가격대(4,360만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2.5리터 가솔린 엔진의 G80보다 복합연비가 부족하다는 것은 조금 의외입니다.

제네시스 더뉴G70

 

[2-1-1-1. 더뉴G70 2.0리터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1,998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252(255)/6200
  • 최대토크(kgfㆍm/rpm) : 36.0/1400~4000
  • 복합연비(KM/L) : 9.3~9.9
  • 최소가격(만원) : 4,360
  • 최대가격(만원) : 6,095

 

[2-1-1-2. 더뉴G70 3.3리터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342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70(373)/6000
  • 최대토크(kgfㆍm/rpm) : 52.0/1300~4500
  • 복합연비(KM/L) : 8.5~8.9
  • 최소가격(만원) : 4,920
  • 최대가격(만원) : 6,600

 

2-1-2. G80

초기형은 이전 세대와 마찬가지로 에서는 2.2리터 디젤 모델이 있었으나 연식 변경이 되면서 g70과 마찬가지로 디젤 모델은 삭제되었고 현재는 2종의 가솔린 모델과 1종의 전동화 모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에 있어 가장 비싼 차량은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모델이 세단에서는 G80이고 SUV에서는 GV80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디자인도 가장 중후하면서도 완성도가 가장 높지 않나 싶네요.

2.5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의 AWD는 의외로 공인연비가 10km/L가 넘어가는 모델이 있다는게 신기하네요. 디젤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모든 모델들 중 두 자리수 공인연비입니다.

전기차 모델이 있으며 전기차에서 모든 옵션을 다 넣으면 1억이 넘어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네시스 G80

 

[2-1-2-1. G80 2.5리터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2,497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04/5800
  • 최대토크(kgfㆍm/rpm) : 43.0/1650~4000
  • 복합연비(KM/L) : 9.7~10.1
  • 최소가격(만원) : 5,690
  • 최대가격(만원) : 8,275

 

[2-1-2-2. G80 3.5리터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470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80/5800
  • 최대토크(kgfㆍm/rpm) : 54.0/1300~4500
  • 복합연비(KM/L) : 8.3~8.4
  • 최소가격(만원) : 6,350
  • 최대가격(만원) : 8,905

 

[2-1-2-3. G80 전동화 모델]

  • 연료 : 전기
  • 배기량(CC) : 87.2kWh
  • 변속기 : 해당없음
  • 최고출력 : 272kW
  • 최대토크 : 700Nm
  • 복합연비(KM/L) : 4.3km/kWh
  • 최소가격(만원) : 8,819
  • 최대가격(만원) : 10,444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2-1-3. G90

요즘 인터넷에 보면 풀체인지 되는 차량이 종종 포착이 되죠? 제네시스에서 플래그십 모델인 이 G90은 프론트 디자인에 있어서는 가장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뒷모습은 조금 과한 느낌인데 말이죠.

차량 등급은 5리터 차량 제외하고 럭셔리→프리미엄 럭셔리→프레스티지 이렇게 구분이 되는데 두 번째 등급부터는 AWD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물론 럭셔리 등급에서부터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고요.

재미있는 점은 5리터 차량은 AWD가 기본이며 각 모델의 최고등급인 프레스티지는 기본 가격이 모두 1억이 넘는다는 것 입니다. G90을 가장 비싸게 구입한다면 1억 6천만원이 넘는데 이는 리무진 모델이 포함된 가격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G90 차량은 외형으로 구분하기가 어렵겠지만 트렁크에 "5.0"이 보인다면 그 차량은 최소 "1억 초과 + AWD 기본"이라는 것을 기억하면서 눈길에서 얼른 저 멀리 보내줘야겠습니다.

당장 차량이 급한 분들이 아니라면 아무래도 풀체인지될 차량을 기다리시는 게 좋겠죠.

제네시스 G90

 

2-1-3-1. G90 3.8 가솔린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778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15/6000
  • 최대토크(kgfㆍm/rpm) : 40.5/5000
  • 복합연비(KM/L) : 8.1~8.2
  • 최소가격(만원) : 8,300
  • 최대가격(만원) : 11,910

 

2-1-3-2. G90 3.3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342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70/6000
  • 최대토크(kgfㆍm/rpm) : 52.0/1300~4500
  • 복합연비(KM/L) : 8.0~8.1
  • 최소가격(만원) : 8,375
  • 최대가격(만원) : 12,210

 

2-1-3-3. G90 5.0 가솔린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5,038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425/6000
  • 최대토크(kgfㆍm/rpm) : 53.0/5000
  • 복합연비(KM/L) : 7.2~7.3
  • 최소가격(만원) : 12,200
  • 최대가격(만원) : 16,380

 

2-2. 제네시스 AWD SUV

제네시스 AWD SUV 라인업

 

2-2-1. GV60

강렬한 컬러 때문에 논란이 되었던 GV60 차량입니다. 다른 모델들과는 달리 출시부터 전기차량만 출시되고 있으며 다소 귀여운(?) 디자인과는 다르게 고성능 전기차량의 DNA를 품고 있는 차량입니다.

후륜구동 기반이지만 4개의 모터가 들어가는 AWD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스탠다드 모델과 고성능인 퍼포먼스로 구분이 됩니다. 

아이오닉5와 동일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 차량의 성능이 어느 정도일지 가늠이 잘 안가네요. 후륜만 굴리는 아이오닉5만 타봐도 무서울 정도로 밀어내는데 스티어링휠에 붙어 있는 BOOST 버튼을 누르면 무려 360kW의 힘을 내는 무서운 차량입니다.

제네시스 GV60

 

2-2-1-1. GV60 전동화 모델

  • 연료 : 전기
  • 배기량(CC) : 77.4kWh
  • 변속기 : 해당없음
  • 최고출력 : 234~320kW
  • 최대토크 : 605~700Nm
  • 복합연비(KM/L) : 4.1~4.5km/kWh
  • 최소가격(만원) : 6,879
  • 최대가격(만원) : 8,899

 

2-2-2. GV70

요즘 길거리에서 많이 보이는 gv70입니다. 시승 행사에서 타본 차량이기도 하고 디자인, 고급스러움 그리고 의외로 쓸만한 적재공간까지 꽤나 두루 만족시키는 차량입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모델은 가솔린 2종과 디젤 1종하여 총 3가지인데 최근 전동화 모델까지 출시되었습니다. 아직 자세한 스펙이나 가격이 공개된 것은 아니니 별도로 두기로 하구요. 아마 gv60 모델을 참고하면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gv70과 gv80에만 디젤 모델이 남이 있는데 70모델은 2.2리터이고 공인 복합연비는 12.0~12.9km/L로 제네시스 전체 라인업 중 가장 좋습니다.

제네시스 GV70

 

2-2-2-1. GV70 2.5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2,497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04/5800
  • 최대토크(kgfㆍm/rpm) : 43.0/1650~4000
  • 복합연비(KM/L) : 9.2~9.7
  • 최소가격(만원) : 5,180
  • 최대가격(만원) : 7,218

 

2-2-2-2. GV70 3.5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470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80/5800
  • 최대토크(kgfㆍm/rpm) : 54.0/1300~4500
  • 복합연비(KM/L) : 12.0~12.9
  • 최소가격(만원) : 5,830
  • 최대가격(만원) : 7,668

 

2-2-2-3. GV70 2.2 디젤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151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210/3800
  • 최대토크(kgfㆍm/rpm) : 45.0/1750~2750
  • 복합연비(KM/L) : 8.2~8.6
  • 최소가격(만원) : 5,430
  • 최대가격(만원) : 7,468

 

2-2-3. GV80

제네시스 전체 라인업 중 1억이 넘는 모델이 있는 차량은 딱 3종으로 g80 전기차, g90 그리고 의외로 gv80 모델입니다.  다만 3.5리터 가솔린 모델에서 영혼까지 다 모아서 옵션을 선택해야만 가능하긴 합니다.

생각보다 고가의 차량이지만 도로에서 정말이지 많이 보이는 차량이기도 하지만 잘 어울리지 않는 색상을 찾기 힘들 정도로 차량의 기본 디자인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에서 만큼은 정말이지 가장 잘 만든 모델이 아닌가 싶고요.

현대기아 전체 라인업 중 3리터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은 이제 gv80과 모하비 이렇게 딱 2종류 밖에 없습니다. 요소수 대란에 이런저런 일들로 이제 미움받고 있는 디젤이긴 하지만, 큰 차량과 6기통 디젤 엔진의 조합은 마치 공식처럼 우리에게 더 익숙한 것도 사실입니다. 두 차량은 비슷한 배기량에 최고출력, 최대토크가 나오는 rpm이 동일하지만 gv80이 모하비 대비 각각 18ps, 2.9kgfㆍm이 높고 연비도 더 좋습니다.

제네시스 GV80

 

2-2-3-1. GV80 2.5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2,497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04/5800
  • 최대토크(kgfㆍm/rpm) : 43.0/1650~4000
  • 복합연비(KM/L) : 8.5~9.0
  • 최소가격(만원) : 6,600
  • 최대가격(만원) : 9,795

 

2-2-3-2. GV80 3.5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470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380/5800
  • 최대토크(kgfㆍm/rpm) : 54.0/1300~4500
  • 복합연비(KM/L) : 7.8~8.0
  • 최소가격(만원) : 7,170
  • 최대가격(만원) : 10,245

 

2-2-3-3. GV80 3.0 디젤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996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rpm) : 278/3800
  • 최대토크(kgfㆍm/rpm) : 60.0/1500~3000
  • 복합연비(KM/L) : 10.4~10.9
  • 최소가격(만원) : 7,000
  • 최대가격(만원) : 9,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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