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세단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한동안 SUV 이야기만 주구장창 했던 것 같은데
삼각떼라 놀림받던 아반떼가,
올뉴아반떼라는 이름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2019/06/25 - [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 삼각떼(아반떼AD페이스리프트)를 사지 말아야하는 이유
이전 포스팅에서 다소 자극적인 제목을 달았었는데
요지는 '차세대 아반떼가 기대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하고 영광스럽게도 올뉴아반떼 디자인이 공개되고 난 후
뒤늦게 해당 포스팅을 읽게 된 분들이 긍정적인 댓글을 달아주시기도 했습니다. 마이라이드 철학관
그만큼 올뉴아반떼는 많이, 그리고 잘 변했으며
어쩌면 친가인 현대 8세대 쏘나타보다
외가인 기아 3세대 K5를 닮아 소비자가 더욱 반기는 분위기이기도 합니다.
2020/03/18 - [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 삼각떼는 역시 쏘나타뉴라이즈 역할이었다, 2020 올뉴아반떼 실차 공개(CN7,신형아반떼,아반떼풀체인지)
오늘은 외형적인 이야기는 이전 포스팅에게 양보를 하고
가격표와 파워트레인 위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 올뉴아반떼 - 파워트레인
딱 잘라 말하면 같습니다.
이전 삼각떼와 동일합니다.
이는 다소 진부한 느낌일 수도 있지만
어찌보면 반길만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죠.
일단 가솔린과 LPi 엔진 2종만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 중 중심모델이라 할 수 있는 가솔린엔진은,
신형 K3를 시작으로 현재 삼각떼(아반떼AD페이스리프트),
소형 SUV인 베뉴에 적용되었습니다.
1.6 스마트스트림(Smartstream G1.6)이라는 이름이며
IVT(CVT, 무단변속기)와 궁합을 이룹니다.
1.6 스마트스트림 엔진은 2개의 포트분사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직분사 엔진인 GDi와는 다른 엔진입니다.
최고마력 123ps/6,300rpm, 최대토크 15.7kgm/4,500rpm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자동변속기의 경우 15.4km/ℓ(15인치), 14.9km/ℓ(16인치), 14.5km/ℓ(17인치)이며
수동변속기는 14.4km/ℓ(15인치)입니다.
효율성 좋은 무단변속기 덕분에 이제는
연비에 유리한 15인치 타이어를 장착한 수동변속기보다
연비에 불리한 17인치를 장착한 자동변속기가 연비가 좋네요.
K3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장착하고 있지만
동일 휠사이즈를 비교했을 때 15~30kg 가량 올뉴아반떼가 더 가볍고
가장 늦게 출시되는 만큼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하여
조금씩이라도 더 좋은 공인연비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는 대동소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다른차량의 경우,
시승매체의 시승기를 종합해보면
폭발적인 가속느낌은 아니지만 (변속기 성질 때문) 일상에서는 충분한 수준이며
수치상은 이전 모델(GDi엔진+6단자동)과 비교했을 때 낮지만 실제 가속력은 개선되었으며
탄력 주행에 유리하며 연비도 준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1.6 스마트스트림 + IVT 차량 최대발진능력 (0-100km/h, 일명제로백)
- 삼각떼(아반떼AD페이스리프트) : 9.84초(15인치)
- 아반떼AD 초기형 : 10.22초(17인치)
- K3 : 10.68초(17인치)
- 베뉴 : 10.12초(17인치)
* 출처 : 오토뷰(http://www.autoview.co.kr/)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가 많으나
아직 먼저 출시된 차량들의 데이터가 부족하다보니
초기 품질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조금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LPi엔진은 1.6리터 배기량에 최고출력 120ps/6,000rpm
최대토크 15.5kgm/4,500rpm을 발휘하며 봄베의 용량은 53리터 입니다. (85% 기준)
가솔린과 다른 점은 변속기이며 6단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있으며 (수동선택불가)
복합연비는 12.5km/ℓ(15인치), 12.4km/ℓ(16인치), 12.0km/ℓ(17인치)입니다.
기존 삼각떼의 완성도 자체로만 보면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습니다.
새로운 저중심 플랫폼이 적용되었다고 하니
실차 시승기가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2. 현대 올뉴아반떼 - 가격표
기존 삼각떼는 옵션등급이
스타일(1,587만원~.) → 스마트초이스(1,767만원) → 스마트(1,837만원) → 프리미엄(2,255만원~.)
으로 4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자동변속기 기준)
올뉴아반떼는
스마트 → 모던 → 인스퍼레이션
로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표를 대충보면 기본등급인 스마트 등급이
1,531~1,561만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수동변속기' 기준이며 자동변속기를 옵션으로 150만원을 추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1,681~1,711만원이 시작가가 되는 것입니다. (옵션은 개소세 인하 전 금액으로 변동가능)
기존 삼각떼보다는 시작가가 대략 90만원이 상승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K3의 경우 기본등급(자동변속기 포함)이 1,542만원입니다.
기본 등급에서는 25만원을 추가하여 인조가죽 시트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고
운전자 필수 옵션인 하이패스와 ECM룸미러도 동일한 가격인 25만원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8인치 후방모니터를 위한 인포테인먼트 라이트(55만원)을 선택하거나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위해서 인포테인먼트 내비1(250만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VT 우선 적용 시)
단, 10.25인치 계기판 클러스터는 선택이 불가합니다.
기본 등급부터 들어가있는 안전 시스템으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방 충돌 경고,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장비 보조,
차로 이탈 경고,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이 들어갑니다.
극도의 가성비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스마트 등급에
IVT 자동변속기, 하이패스 및 ECM 룸미러, 인조가죽시트, 8인치 후방모니터
정도만 넣고 선택하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중간 등급인 모던은 1,899~1,929만원 시작이며
15인치 알로이 휠, 인조가죽시트, 앞좌석 열선 및 운전석 통풍시트,
듀얼 오토 에어컨, 열선스티어링휠(핸따), 전동 사이드미러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된 안전옵션인 스마트센트1(100만원)이 모던등급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옵션들이 하나 둘 씩 들어가는 등급인데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옵션들이 많다보니 옵션을 하나 둘 씩
주워담다보면 어느 순간 풀옵션으로 갈 것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10.25인치 계기판과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하나의 글라스로 이어지는 것(파노라마 디스플레이)이
바로 모던 등급부터 선택가능한 '옵션'이며 인포테인먼트 내비2(125만원)에
통합 디스플레이(40만원)를 선택하면 되고 엠비언트 라이트가 여기에 묶여 있습니다.
따라서 모던 등급을 선택하실 분들은 가성비를 중요시 하는 '패밀리카 목적'이신 분들께 추천드리며
옵션으로는 하이패스(25만원), 2열 편의성을 위한 컴포트2(30만원)만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컴포트2 : 2열 열선시트, 2열 암레스트, 2열 에어벤트, 6:4시트 폴딩
참고로 2열 열선시트는 아래 사진을 봤을 때
열선이 엉덩이 부분에만 지원되는 것 같네요.
<▲1열 열선시트>
<▲2열 열선시트>
모던 등급에서 가장 불만인 사항은 바로 저렴한 후방모니터를 선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스마트 등급에서는 55만원으로 8인치 후방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는데
모던 등급에서의 모니터는 무조건 10.25인치이며 가격이 무려 125만원입니다.
주차할 때만 사용하기 위해 후방 모니터만 필요하신 분들도 계신데 너무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고 등급인 인스퍼레이션은 2,392~2,422만원으로 시작합니다.
위에서 언급된 모든 옵션이 다 들어가있으나 17인치 휠타이어는 옵션(30만원)입니다.
선루프(45만원)도 옵션이며 파노라마가 아닌 일반 선루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표를 보고 난 후 스마트와 인스퍼레이션 2개의 등급만이 기억에 남습니다.
중간이 없는 등급 책정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며, 풀옵션 선택 비율이 최고치를 찍지 않을까 싶습니다.
준중형 세단 선택폭이 적은 상황에서 올뉴아반떼는
결국 소형 SUV와 경쟁하게 되는데 가격 경쟁구도에도 편승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멋진 디자인과 새로운 플랫폼이 적용되었으니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기대는 하고 있지만
못났지만 존재감 하나는 으뜸인 삼각떼를 폭풍할인 받아 구입하거나
더 저렴하지만 앞모습 하나는 끝내주는 올뉴K3를 기웃거리거나
8세대 쏘나타와 3세대 K5 사례에서처럼
풀체인지될 K3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참고로 출력에 목마르신 분들은 조금 더 기다리시면
올뉴아반떼 N이 출시될 예정이니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올뉴아반떼CN7(2020) 카달로그 : _contents_repn-car_catalog_avante-catalog_200325.pdf
올뉴아반떼CN7(2020) 사전계약 가격표 : avante-price_사전계약용_200325.pdf
그나저나 왜 자꾸 1.4리터 터보를 달고 올뉴아반떼 센슈어스가 나올 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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