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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QM6 vs lpg QM6, 트렁크 차이 얼마나?(QM6 LPe, LPLI 트렁크 비교)

마이라이드 2019. 8. 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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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안내드립니다.

마이라이드는 제조사의 지원 따위 없이 발품팔아 다니는 골목블로거 입니다. (차 구경한다고 주차비폭탄ㅠ)

자동차 관계자도 아니고 그냥 차 좋아하는 아저씨니 믿고! 편하게 글 보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본격적인 차량 착석 후기를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지고 알려드리고 싶은게 많다보니

하나라도 더 공부해서 업로드 중이라 시간이 더디네요.


앞으로 많은 차량의 착석 후기가 업데이트 될텐데

일단은 QM6의 가솔린과 LPG 모델 간 트렁크 차이가

얼마정도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비교해보는 시간을 먼저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사진을 먼저 휙 둘러보시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 QM6 - 가솔린 모델 (GDe, 백색)

제원요약

      • 배기량 : 1,997cc
      • 최고출력 : 144ps/6,000rpm
      • 최대토크 : 20.4kgm/4,400rpm
      • 복합연비 : 11.6km/L




르노삼성자동차 QM6 - LPG 모델 (LPe, 진회색)

제원요약

      • 배기량 : 1,998cc

      • 최고출력 : 140ps/6,000rpm

      • 최대토크 : 19.7kgm/3,700rpm

      • 복합연비 : 8.9km/L




어떠신가요? 단박에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보통 '가스차'라 하면 아래의 이미지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텐데요.

기술 발전으로 앞으로 점점 익숙하던 가스통은 차량에서는 사라질 예정입니다.


LPG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출처 : 한겨레


이전에 포스팅해드린 SM7 LPe도 마찬가지지만

2019/08/19 - [자동차/신차량 착석 후기] - 갓성비 of 가성비, SM7 LPE 착석 후기(SM7 LPG, LPLI)

이제 가스통을 도넛 형태 등 여러가지로 만들어서 차량의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숨기고 있습니다.

QM6 LPe 모델도 마찬가지 입니다.


트렁크 공간의 바닥부위에 가스통을 넣었기 때문에

가솔린과 LPe모델을 직접비교해보면 가솔린 모델에 비해

Lpe모델의 트렁크 바닥이 살짝 높습니다. (가스통 높이 때문)


높은 정도는 아래사진과 같이 (손가락 짧은) 아저씨의 검지손가락 정도니

대략 5~7cm 내외가 될 것 같네요.



트렁크 공간을 잘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어찌나 좋은 일인지요?

LPG 엔진기술도 좋아 이제 가솔린 엔진과 비교해서 마력은 4ps, 토크는 0.7kgm밖에 차이가 안나네요.

(우리나라 LPG 엔진기술 수준이 아주 높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안쓰니까)


참고로 르노삼성자동차는 트렁크를 100% 활용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데

그 기준이 어디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솔린, 디젤 모델과 비교했을 때는

100%는 결코 나올 수가 없습니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높이가 5cm 차이나고 가로세로 1m라고 하면

부피로 계산해보면 0.05*1*1=0.05㎥=50L (대략 2리터 생수통 25개 공간)를 손해보는겁니다.

적으면 적은 수치고 크다면 큰 수치이며, 높이 5cm면 중량물 들어 옮길 때 차이납니다.


제조사는 소비자가 오해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줘야겠지요?

(혹시나 다른 부분을 50L 늘린 거면 죄송합니다. 사랑해요. 르노삼성)


당연히 연료 특성상 연비 차이는 납니다.

가솔린 복합연비가 11.6이고 LPe가 8.9니 가솔린이 LPe보다 연비가 좋은 건 맞습니다.

그러나 2019-08-20 기준 전국 휘발류 평균유가는 1,493원이고

같은 일자 기준 전국 LPG 평균유가는 784원입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도록 할게요.


* 출처 : 오피넷(한국석유공사)


그리고 QM6 LPe 모델의 트렁크 하단 부분도 마감이 좋습니다.

모서리 부분에 부직포를 대고 그 위에 트렁크 시트를 고정시켜 놨기 때문에

적재물이 움직이거나 잡소리를 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겠네요.

르노삼성자동차가 이런 디테일 부분은 정말 잘 하는 것 같네요.



LPG가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 좋지만

LPG가격이 필연코 올라간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저도 그 부분은 충분히 수긍할만하고 걱정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LPG 차량을 탈거면 지금이 기회입니다.

더 올라서 매력이 떨어지기까지는 아직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가솔린 SUV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조용하고, 효율적이며 트렁크도 넓은 QM6 LPe도 고민해보세요.




100%?

100%?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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