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얼마전 제 차량인 아베오의 우측 하향등이 나갔습니다.
다른 차에서 쓰던 걸 재사용해서인지 오래가진 않았죠.
그래서 평소처럼 교체를 했는데, 신기하게도 필라멘트가 멀쩡해 보였습니다.
가장 자주 교체하게 되는 브레이크등은 거의 대부분 필라멘트가 끊어지기에
이렇게 육안으로 봐서는 필라멘트가 멀쩡한데 고장난 경우는 처음보군요.
그리고 전구를 보관할 때 제대로 관리가 안되면,
이게 고장난 건지 아닌지..
알수가 없기 때문에 이번에 한 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멀티미터로 차량 전구 고장 여부 확인하기
일단 오늘 테스트를 위해 여러가지 전구를 준비해봤습니다. 종류는 아래와 같죠.
- H7, 55W : 4등식 하향등에서 주로 사용(대다수 차량)
- H4, 60/55W : 2등식 상/하향등에서 주로 사용(경차 등)
- P21W : 싱글전구로 브레이크등으로 주로 사용(쉐보레, 쌍용 등)
- P27/8W : 더블전구로 브레이크등으로 주로 사용(현대, 기아 등)
저도 집에 멀티미터가 2개나 있지만 참 쓸 일이 잘 없는 것 같네요.
그리고 전기쪽에 지식이 많이 없어 정확하게 어떤 원리인지
자세한 설명은 어렵지만 제가 아는 한 최대한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멀티미터를 켜고 저항(Ω)에 맞춥니다. 저는 로터리 스위치를 200에 두고 사용했습니다.
200의 의미는 '최대 저항값 200옴까지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20K라는 것도 있는데 K는 숫자 1,000을 의미하므로 20,000옴까지 측정이 가능하다는 의미이고요.
1. H7 전구 테스트 방법
H7 규격의 전구는 아래사진에서 볼 수 있듯 전구 하단의 접점이 2개 입니다.
방향은 크게 상관없는 것 같고 이 두 접점간의 저항값을 측정해줍니다.
00.6옴이라는 아주 낮은 저항값이 나오네요. 즉, 전구가 정상이라는 것 입니다. (통전!)
이번에는 고장난 전구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여기서는 저항값이 1로 측정되는데 소수점의 위치를 보면
1옴이 아니라 사실 무한대 저항값을 가진다, 즉 절연상태라는 의미입니다.
전기가 흐를 수 없다=고장났다는 것이죠.
2. H4 전구 테스트 방법
상하향 필라멘트가 2개 들어 있는 H4 전구는 H7 전구 대비 크기도 크고 굵기도 굵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극이 3개인지라 어디를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접점이 3곳이니 2곳씩 테스트를 하면 경우의 수가 3가지인데 고장난 전구가 아닌지라 정확하게
어디가 상향등인지 하향등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네요.
일단 그냥 손이 가는대로 측정을 해봤는데 저항값이 다르게 나오긴 했고
정상적인 전구이니 어떠한 두 접점을 찾아 확인해봐도 낮은 저항값이 나왔네요.
H4 전구에 대한 공부는 이야기가 길어질 것 같으니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 P21W, P28/7W 전구 테스트 방법
이제 방향지시등이나 브레이크등에 많이 사용하는 전구를 살펴보겠습니다.
이게 훨씬 더 쉽습니다.
전구 규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조금 헷갈리실 수 있는데
보통 전구 이름에 숫자가 하나면 싱글전구, 두 개면 더블전구이고
아래와 같이 필라멘트 개수처럼 소켓 하단의 접점의 수도 다릅니다.
확인 방법은 한 터미널을 소켓에, 다른 터미널은 접점에 대면 됩니다.
측정값을 보면 0.9옴으로 아주 낮은 저항값이 측정되네요.
네, 정상적인 전구입니다.
두 번째는 더블 전구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의 터미널은 소켓에 대고 다른 하나는 아래 접점에 대면 되는데
필라멘트도, 접점도 2개이니 2번 확인을 하면 됩니다.
먼저 왼쪽 접점은 2.5옴으로 측정이 되네요. 통전되기는 하나 앞선 결과들과 비교해보면 조금 높아보이네요.
사진을 자세히 보면 약간 녹아내린 필라멘트가 보이는데 아마 그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오른쪽 접점을 테스트 해봤더니 다른 정상적인 전구와 비슷하게 0.8옴이라는 낮은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EPILOGUE
지난해 그린전동자동차기사 도전해보겠다고
전기 공부를 잠깐 시작한 적이 있는데 문과 출신이다보니
뭔가 중학교 때 마지막으로 들어본 것 같은 왼손 오른손 법칙이 들리면서
헷갈리면서 꽤나 재미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하다가 포기했지만요..
이번에 이 포스팅을 쓰면서 그동안 기껏해야 배터리 전압 측정만 했었는데
멀티미터를 공부해보니 꽤나 흥미롭고 재미가 있네요.
제가 공부 많이 해서 더욱 풍요로운 정보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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