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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4륜구동(AWD) 차량 총 정리 5편 - 쉐보레/르노삼성(5모델)

마이라이드 2022. 2. 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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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라이드 입니다. 국산 4륜 구동 차량의 총 정리 마지막 편인 쉐보레와 르노삼성입니다.

원래는 제조사별로 하나씩 업로드 하고 싶었으나, 르노삼성이 QM6 1종 밖에 내놓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로 포스팅하는게 어려워 쉐보레와 하나로 묶어봤습니다.

이전에 현대/기아/제네시스/쌍용도 업로드 해놓았으니 필요하신 분은 본 포스팅의 최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먼저 전체 요약표로 살펴본 뒤 차량별로 하나씩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약

쉐보레는 4개 차종, 르노삼성에는 1개 차종을 내놓고 있습니다. 쉐보레는 세단은 없고 모두 SUV 또는 픽업트럭을 내놓고 있으며 모든 파워트레인이 가솔린 엔진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QM6 1개만 유지하고 있으며 특이점은 4륜 모델을 선택하려면 반드시 디젤 엔진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쉐보레&르노삼성 판매 중인 4WD(AWD) 차량 목록

 

2.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쉐보레의 막내 SUV는 아베오의 형제 차량인 트랙스가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AWD 트랙스도 판매를 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앞바퀴 굴림 모델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을 낮춘 AWD 트랙스를 국내에 내놓아도 좋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쉽네요.

트레일블레이저의 기본 모델들은 CVT 변속기가 들어간 앞바퀴 굴림입니다. 그러나 옵션을 넣게 되면 9단 자동 변속기가 들어가면서 AWD가 들어가게 되는 것인데, 기본 등급인 LT에서는 불가능하고 프리미어 등급부터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도 시작가격이 2700만원으로 나쁘지 않은 편 입니다.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1,341
  • 변속기 : 9단 자동
  • 최고출력(PS) : 156
  • 최대토크(kg.m) : 24.1
  • 복합연비(KM/L) : 11.6~11.8
  • 최소가격(만원) : 2,700
  • 최대가격(만원) : 3,315

트레일블레이저

 

트래버스

타호가 나오다보니 트래버스의 3.6리터 배기량이 아주 평범해보이는 마법에 걸려버렸습니다. 비슷한 배기량을 가진 콜로라도는 화물차량이기 때문에 배기량에 따른 세금 부담이 없지만 트래버스와 타호는 조금 다르죠. 

그러나 어차피 고배기량 SUV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팰리세이드 3.8리터 혹은 트래버스를 고민하게 되실테니 페이스리프트된 이 모델도 상당히 경쟁력이 있다 하겠습니다. 9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가 있으며 복합연비는 8.3km/l이며 기본 등급부터 AWD가 들어가 있습니다.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564
  • 변속기 : 9단 자동
  • 최고출력(PS) : 314
  • 최대토크(kg.m) : 36.8
  • 복합연비(KM/L) : 8.3
  • 최소가격(만원) : 5,540
  • 최대가격(만원) : 6,180

트래버스 F/L

 

타호

트래버스를 실제로 보면 압도적인 휠베이스 덕에 아주 길다고 느껴지는데 타호 앞에서는 트래버스도 작은 차량입니다. 제가 타호 등장에 앞서 크기 제원을 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3.0리터 디젤 엔진이 나올 것이라는 추측이 많았으나 그렇지 않고 무려 6162cc 배기량을 가진 거대한 가솔린 엔진만 들어오게 되었고 등급은 역시나 최상위 트림만 들어오게 되었네요.

따라서 국내에서 구입하는 모델은 모든 등급이 4WD이 기본 적용되었으며 복합연비는 배기량에 걸맞는 6.8km/l를 보이고 있습니다.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6,162
  • 변속기 : 10단 자동
  • 최고출력(PS) : 426
  • 최대토크(kg.m) : 63.6
  • 복합연비(KM/L) : 6.8
  • 최소가격(만원) : 9,390
  • 최대가격(만원) : 9,500

타호

 

리얼뉴콜로라도

요즘 은근히 도로에서 자주 목격할 수 있는 콜로라도는 원래 시작 가격은 4050만원입니다. 동일한 파워트레인이 들어가지만 후륜구동 기반의 2WD이기 때문에 4WD를 선택하려면 2번째 등급인 '익스트림 4WD'를 선택해야 합니다.

트래버스가 9단 변속기를 사용하는데 반해 콜로라도는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있고 비슷한 배기량인 트래버스 대비 출력은 낮지만 토크는 더 높게 설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649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 : 312
  • 최대토크(kg.m) : 38.0
  • 복합연비(KM/L) : 7.9
  • 최소가격(만원) : 4,380
  • 최대가격(만원) : 4,969

리얼뉴콜로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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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르노삼성

QM6

아마 4륜 구동이 들어간 국산차량들 중 유일하게 CVT 변속기가 들어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2020년식에서는 최고출력이 190ps에서 현재 184ps로 약간이나마 내려오게 되었는데 대신에 복합 연비가 12.5km/l를 능가하는 것이 디튠의 목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리고 2020년식의 경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9초가 걸린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빠르다!'까지는 아니겠지만 시원시원하게 나가는 정도는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굳이 최고등급만 4WD를 선택할 수 있게 해둔 점은 조금 아쉽네요.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1,997
  • 변속기 : CVT
  • 최고출력(PS) : 184
  • 최대토크(kg.m) : 38.7
  • 복합연비(KM/L) : 12.5
  • 최소가격(만원) : 3,980
  • 최대가격(만원) : 4,369

QM6


이것으로 판매 중인 국산 4WD(AWD) 차량 총 정리를 마칩니다. 이전의 포스팅을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링크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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