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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4륜구동(AWD) 차량 총 정리 4편 - 쌍용(5모델/7종)

마이라이드 2022. 2. 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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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연초에 정신이 없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원래는 연재를 시작하고 아무리 오래 걸려도 2주안에 끝내려고 했는데 늦어지고 있네요.

정신을 차리니 겨울철도 다 끝나가길래 얼른 국산 4륜구동 차량 연재를 끝내야 겠습니다. 현대/기아/제네시스에 이어 쌍용을 오늘 업로드하도록 하고 이어 쉐보레와 르노삼성까지 연재할 예정이니 재미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국산 4륜구동(AWD) 차량 총 정리 4편 - 쌍용(5모델/7종)

<요약>

라인업이 현대기아와 비교했을 때 다소 단촐한 쌍용이지만 그래도 SUV명가라는 이름을 의식해서인지 AWD는 꽤나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현재 쌍용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라인업들 중 티볼리에어만 제외하고는 모두 4륜구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코란도는 가솔린, 디젤 모두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고, 렉스턴스포츠(숏바디)는 수동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든 가격은 개소세 인하를 고려하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 구입 시 더 저렴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쌍용에서 판매 중인 4WD 차량 요약표

 

1. 티볼리

티볼리는 현재 디젤 엔진이 단종되었기 때문에 가솔린만 선택할 수 있지만 다행히 AW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티볼리 기본 모델을 보면 수동 6단 변속기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설마 수동 변속기에 AWD'를 선택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1,497
  • 변속기 : 6단 자동
  • 최고출력(PS) : 163
  • 최대토크(kg.m) : 26.5
  • 복합연비(KM/L) : 10.8
  • 최소가격(만원) : 2,337
  • 최대가격(만원) : 2,951

티볼리

 

그리고 적재공간을 늘인 티볼리에어 모델도 있는데 아쉽게도 4륜 모델은 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전 출시 초기에 출시되었던 티볼리에어는 디젤 모델도 있고, 4륜 모델도 있었으니 이 모델의 4륜을 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중고차량으로 시선을 돌리셔야 겠습니다.

티볼리에어

 

2. 코란도

디젤이 단종된 티볼리와는 다르게 코란도에서는 가솔린과 디젤 모두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 오늘의 주제와 같이 4WD 또는 AWD를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지는 않고 현재 트림 기준으로는 'C5 PLUS' 등급에서 181만원을 추가하면 AWD를 추가하게 되는 구성입니다.

<가솔린>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1,497
  • 변속기 : 6단 자동
  • 최고출력(PS) : 170
  • 최대토크(kg.m) : 28.6
  • 복합연비(KM/L) : 10.5
  • 최소가격(만원) : 2,883
  • 최대가격(만원) : 3,430 

코란도

 

4륜 모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디젤 모델의 장점이 눈에 보입니다. 일단 시작 가격이 3천만원이라는 점이 있고 4륜이 들어간 모델임에도 복합연비가 14km/L가 넘는다는 점 입니다.

<디젤>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1,597
  • 변속기 : 6단 자동
  • 최고출력(PS) : 136
  • 최대토크(kg.m) : 33.0
  • 복합연비(KM/L) : 14.1
  • 최소가격(만원) : 3,078
  • 최대가격(만원) : 3,625 

코란도 디젤 엔진

 

3. 뉴렉스턴스포츠

원래는 칸 모델과 같이 쓸까하다가 정리하다보니 일반 렉스턴과 칸 모델의 차이가 있어 구분하게 되었습니다. 파워트레인이 동일한 모델이긴 하지만, 숏바디 모델에서만의 특징으로 '수동변속기+4WD'가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뭐 어차피 수동변속기를 선택하는 비율이 극도로 낮을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수동변속기에 더불어 4륜까지 넣을 수 있다는 것은 안팔려도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유지하는 이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상해보세요. 우락부락한 렉스턴스포츠에 4륜 수동, 뭔가 설레지 않나요?

<수동변속기>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157
  • 변속기 : 6단 수동
  • 최고출력(PS) : 202
  • 최대토크(kg.m) : 40.8
  • 복합연비(KM/L) : 10.9~11.1
  • 최소가격(만원) : 2,699
  • 최대가격(만원) : 3,084

뉴렉스턴스포츠

 

<자동변속기>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157
  • 변속기 : 6단 자동
  • 최고출력(PS) : 202
  • 최대토크(kg.m) : 45
  • 복합연비(KM/L) : 10.4~10.6
  • 최소가격(만원) : 2,909
  • 최대가격(만원) : 4,138

아이신 6단 자동 변속기

 

다만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 그리고 쌍용자동차 역사상 '수동변속기'가 그리 추천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심지어 자동변속기보다 더 좋지 않다는 소비자 의견들도 많았었죠.

보통은 내구성 좋은 수동변속기가 받아낼 수 있는 허용토크가 더 큰 편이기 마련이지만 이상하리만큼 쌍용은 역으로 더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렉스턴스포츠를 비교해봐도, 수동변속기의 최대토크는 40.8kg.m인데 반해 자동변속기는 45kg.m로 자동변속기가 더 높습니다.

제가 해석하기로는 허용토크가 높은 수동변속기를 어느 시점부터는 추가로 들여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수동변속기 차량을 타고 있는 저도 쌍용의 수동변속기는 권장드리기가 어렵습니다.

 

4. 뉴렉스턴스포츠칸

파워트레인이 숏바디 모델과 동일하지만 자동변속기만 선택할 수 있는 칸 모델입니다.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적재함 부분이 오히려 너무 긴 것 아닌가 싶었는데, 이제는 오히려 비율이 숏바디 모델보다 더 좋다고 느껴집니다.

특히나 어느 순간부터 저도 별도로 포스팅했었던 휀더플레어가 들어가고 트렁크 패널에 가니쉬가 들어가니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물씬 좋아졌네요.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157
  • 변속기 : 6단 자동
  • 최고출력(PS) : 202
  • 최대토크(kg.m) : 45
  • 복합연비(KM/L) : 10.2~10.5
  • 최소가격(만원) : 3,190
  • 최대가격(만원) : 4,383 

뉴렉스턴스포츠칸

 

5. 올뉴렉스턴

쌍용의 플래그십인 올뉴렉스턴입니다. 쌍용자동차 전체 라인업에서 유일하게 8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간 모델이기도 하죠. 크고 무거운 차체이지만 변속기 덕분인지 렉스턴스포츠와 비교했을 때 소폭 더 나은 연비를 보이는 것도 특징입니다.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157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PS) : 202
  • 최대토크(kg.m) : 45
  • 복합연비(KM/L) : 11.1
  • 최소가격(만원) : 4,000
  • 최대가격(만원) : 5,181

올뉴렉스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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