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겨울철에 꺼두면 좋은 '이 기능'! 소모품 비용 아끼기

마이라이드 2022. 2. 11.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이미 입춘이 지나 음절기상 이미 봄이긴 하지만 늦었다 생각하기 전에 한 번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히려 너무 추워 성에까지 생기지 않는 겨울철보다 일교차가 큰 늦겨울, 초봄, 늦가을에 더 유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겨울철 꺼야 하는 기능이 있죠.


겨울철 '오토와이퍼' 기능을 꺼둬야 하는 이유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오래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시동을 걸려고 할 때 아래와 같이 앞유리에 서리가 내려 앉아 있다면 우리는 '저걸 언제 녹이나 또는 긁어야 하겠다' 싶으실 수 있겠지만, 차량 입장에서는 '어? 앞유리에 이물질이 감지되네? 닦아!' 이렇게 생각하게 됩니다.

차량 입장에서는 우적 감지 상태와 같다.

 

그러면 차량은 이 '이물질'을 닦아 내기 위하여 시동이 걸리자마자 앞유리 와이퍼를 작동시키면서 열심히 닦아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와이퍼 자체 또는 블레이드가 쉽게 마모되거나 고장나게 됩니다.

특히 눈 맞은 채로 오랫동안 방치되었다가 첫 시동을 걸 때는 눈이 녹고 얼기를 반복하면서 블레이드 고무 자체가 앞유리와 아주 강력하게 체결되어 있을 수 있고, 이 상태에서 와이퍼가 작동하게 되면 블레이드 고무가 확 뜯겨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닦아! 닦으란 말이야!

 

이러한 점을 제조사에서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오토센싱 와이퍼' 기능이 들어 있는 차량의 취급설명서에는 분명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시동시, 앞 유리가 결빙되었을 경우 'AUTO' 위치에 두지 마시고, 반드시 'OFF' 위치에 두십시오. 와이퍼가 작동되면 블레이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더뉴그랜저 취급설명서

 

끄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측에 있는 콤비네이션 레버를 작동시키면 끝 입니다. 현대차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레버를 빨간색 화살표 방향, 위 또는 아래로 작동시키면 위에서부터 OFF-AUTO-LOW-HIGH 순으로 작동상태가 변경되게 됩니다. 만약 OFF(최상위)가 아닌 다른 위치라면 차량에 전원이 들어가거나 시동이 걸리면 즉시 앞유리 와이퍼가 작동하게 되는 것이죠.

더뉴그랜저 와이퍼 레버

 

요즘 차량들은 디스플레이 모니터에서 각종 기능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와 같이 오토상태인 분들은 레버를 조작해서 OFF위치에 두셔야 합니다.

앞유리 와이퍼 모드 상태창

 

아니면 드드득 드드득 거리면서 -500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