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차량들 중 4륜구동을 선택할 수 있는 차량들을 모조리 정리하고 있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1편인 제네시스, 2편인 현대에 이어 3편에서는 기아차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는 총 9개의 모델이 있고 파워트레인으로 세분화 하면 총 15종의 차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대에 비해 많아보이긴 하고 실제로 더 많습니다만 현대는 제네시스와 함께 묶는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기는 합니다.
현대에는 없는 4륜구동 세단이 있다는 점이 특징이고 니로를 제외하면 모든 suv 차량들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순서, 요약 그리고 상세하게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산 4륜구동(AWD) 차량 총 정리 3편 - 기아(9모델/15종)
<순서>
0. 요약 총괄표
[세단]
1. 스팅어
1.1. 스팅어2.5 가솔린 터보
1.2. 스팅어 3.3 가솔린 터보
2. K8
2.1. K8 3.5 가솔린
3. K9
3.1. K9 3.8 가솔린
3.2. K9 3.3 가솔린 터보
[SUV 및 소형화물]
4. 셀토스
4.1.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5. 5세대 스포티지 NQ5
5.1.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5.2. 스포티지 2.0 디젤
5.3.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6. 4세대 쏘렌토
6.1. 쏘렌토 2.5 가솔린 터보
6.2. 쏘렌토 2.2 디젤
6.3. 쏘렌토 하이브리드
7. 모하비
7.1. 모하비 3.0 디젤
8. EV6
8.1. EV6 AWD
9. 봉고3
9.1. 봉고3 4WD
0. 요약 총괄표
기아에서 선택할 수 있는 4륜구동 모델 중 가장 저렴한 모델은 봉고3이며 가격은 1910만원이며 승용차량들 중에서는 셀토스로 216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총 3종의 세단이 있고 4종의 suv, 1종의 전기차 그리고 소형 화물차가 있으며 가장 비싼 모델은 전기차를 제외하고는 K9으로 8,950만원입니다. 1억이 넘는 제네시스를 보다보니 K9의 것이 저렴해보이네요.
[세단]
1. 스팅어
아빠들의 로망 중 하나인 차량이 바로 스팅어죠. 후속 모델없이 단종될 예정이기는 하지만 기아 역사상 참 의미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디젤 모델이 먼저 단종되었고 현재는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3.3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만 나뉩니다.
4륜을 넣은 2.5리터 스팅어는 4180만원으로 시작하는데 의외로 공인연비가 두 자리를 수를 넘는다는 것은 꽤나 신선하게 다가오네요. 최고출력 373ps의 3.3리터 모델은 대략 800만원 더 비싼 5015만원으로 시작하고 모든 옵션을 다 넣게 되면 5640만원이 됩니다.
1.1. 스팅어 2.5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2,497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 : 304/5800
- 최대토크 : 43.0/1650~4000
- 복합연비(KM/L) : 10.0~10.2
- 최소가격(만원) : 4,180
- 최대가격(만원) : 5,245
1.2. 스팅어 3.3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342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 : 373/6000
- 최대토크 : 52.0/1300~4500
- 복합연비(KM/L) : 8.4~8.5
- 최소가격(만원) : 5,015
- 최대가격(만원) : 5,640
2. K8
생긴건 아무리 봐도 모두지 납득이 가지 않지만 차량 완성도에 대한 칭찬을 많이 받는 k8입니다. 현재의 그랜저보다 조금 더 진보된 신형 차량으로 보시는게 맞고 그랜저에서는 선택 불가한 AWD를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노블레스 등급부터 선택옵션으로 220만원을 줘야 넣을 수 있다는 점은 알고 계셔야 하고요.
전체 파워트레인은 2.5리터 가솔린, 3.5리터 가솔린 그리고 3.5리터 LPG모델이 있지만 AWD를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은 3.5리터 가솔린에서만 가능합니다. 시작가격은 4140만원으로 스팅어 2.5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과 비슷한데 전륜구동 기반이냐, 후륜구동 기반이냐가 나뉩니다.
2.1. K8 3.5 가솔린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470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 : 300/6400
- 최대토크 : 36.6/5000
- 복합연비(KM/L) : 9.3~9.7
- 최소가격(만원) : 4,140
- 최대가격(만원) : 5,095
3. K9
페이스리프트된 더뉴K9입니다. 리어 형태 때문에 디자인 논란은 있지만 차량의 등급과 가격을 고려해보면 대형세단에서 가성비가 좋다고 알려진 차량입니다.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인 3.8리터와 터보인 3.3리터 모두에서 AW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8리터의 시작 가격은 6050만원이고 상위모델인 3.3리터 터보에서는 조금 더 비싼 6710만원으로 시작합니다. 다만 풀옵션을 선택했을 때 3.8리터는 8470만원, 터보모델은 8950만원입니다.
크고 유지보수가 쉽고 눈에 띄지는 않았으면 하는 분들에게는 분명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3.1. K9 3.8 가솔린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778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 : 315/6000
- 최대토크 : 40.5/5000
- 복합연비(KM/L) : 8.2~8.4
- 최소가격(만원) : 6,050
- 최대가격(만원) : 8,470
3.2. K9 3.3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3,342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 : 370/6000
- 최대토크 : 52.0/1300~4500
- 복합연비(KM/L) : 8.0~8.1
- 최소가격(만원) : 6,710
- 최대가격(만원) : 8,950
[SUV 및 소형 화물]
4. 셀토스
이제 suv 영역으로 들어왔습니다. 예전에는 스토닉도 있어서 셀토스가 막내 역할은 아니었는데, 스토닉이 먼저 전역(?)을 해버리게 되면서 스토닉이 기아 suv 라인업에서 막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셀토스가 처음 출시될 때만 해도 소형 suv급 중 가장 크고 옵션도 화려하고 나름 비싼 모델로 평을 받게 되었는데 요즘은 약간 시들해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셀토스도 출시된 지 시간이 다소 흘렀고 별다른 변화가 없다보니 더 이상 신선함은 없네요.
디젤 모델은 단종되었고 현재는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만 들어가는데 개인적으로 권장드리지 않는 7단 건식 DCT와 조합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그리 권하고 싶은 모델은 아닙니다.
4.1.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1,591
- 변속기 : 7단 DCT
- 최고출력 : 177/5500
- 최대토크 : 27.0/1500~4500
- 복합연비(KM/L) : 10.9~11.1
- 최소가격(만원) : 2,160
- 최대가격(만원) : 3,245
5. 5세대 스포티지 NQ5
4세대 투싼이 굉장히 화려하지만 호불호가 나뉘는 디자인인데 반해 스포티지는 잘 나왔습니다. 4세대 스포티지에서 디자인이 산으로 가면서 멈칫 했지만 3세대 스포티지R의 영광을 되찾을 정도로 인기가 많고 결국 최근 월간 판매량 1위를 했습니다.
1.6리터 가솔린 터보 2륜 모델을 시승해봤는데 변속기만 제외하면 두루 만족스러웠던 차량입니다. 여전히 7단 DCT는 싫지만 그래도 투싼 보다는 확실히 승차감, 반응성이 나은 모습이었습니다.
현 세대 투싼과 비교했을 때 4륜 하이브리드 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네요. 그래도 4륜 모델을 선택하신다면 저는 디젤 모델이 1순위, 하이브리드가 2순위입니다. 연비 때문입니다.
5.1.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1,598
- 변속기 : 7단 DCT
- 최고출력 : 180/5500
- 최대토크 : 27.0/1500~4500
- 복합연비(KM/L) : 10.8~11.6
- 최소가격(만원) : 2,688
- 최대가격(만원) : 3,926
5.2. 스포티지 2.0 디젤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1,998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 : 186/4000
- 최대토크 : 42.5/2000~2750
- 복합연비(KM/L) : 12.6~13.1
- 최소가격(만원) : 2,713
- 최대가격(만원) : 4,176
5.3.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 연료 : 하이브리드
- 배기량(CC) : 1,598
- 변속기 : 6단 자동
- 최고출력 : 180/5500
- 최대토크 : 27.0/1500~4500
- 복합연비(KM/L) : 14.8~15.2
- 최소가격(만원) : 3,536
- 최대가격(만원) : 4,514
6. 4세대 쏘렌토
suv 춘추전국시대에서 중요한 라인업은 역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스포티지, 쏘렌토 라인업일텐데 스포티지가 투싼을, 쏘렌토가 싼타페를 이겨버렸습니다.
그나마 세단에서 그랜저가 k8을 이기고는 있지만 그랜저는 택시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요즘 기아가 상당히 잘하고 있다고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싼타페와 파워트레인이 동일하기 때문에 2.5리터 가솔린 터보, 2.2리터 디젤 그리고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들어가는 하이브리드 모델 전부에서 4륜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쩌다 중형 SUV가 5천만원을 코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 되어 버린 건지 모르겠네요.
6.1. 쏘렌토 2.5 가솔린 터보
- 연료 : 가솔린
- 배기량(CC) : 2,497
- 변속기 : 8단 DCT
- 최고출력 : 281/5800
- 최대토크 : 43.0/1700~4000
- 복합연비(KM/L) : 13.0~13.9
- 최소가격(만원) : 3,243
- 최대가격(만원) : 4,726
6.2. 쏘렌토 2.2 디젤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151
- 변속기 : 8단 DCT
- 최고출력 : 202/3800
- 최대토크 : 45.0/1750~2750
- 복합연비(KM/L) : 9.7~10.0
- 최소가격(만원) : 3,343
- 최대가격(만원) : 4,826
6.3. 쏘렌토 하이브리드
- 연료 : 하이브리드
- 배기량(CC) : 1,598
- 변속기 : 6단 자동
- 최고출력 : 180/5500
- 최대토크 : 27.0/1500~4500
- 복합연비(KM/L) : 13.2~13.7
- 최소가격(만원) : 3,956
- 최대가격(만원) : 5,109
7. 모하비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된 후 저는 가격 때문에 혹평을 한 바 있습니다. 얼마 안된 것 같은데 그 이후부터 새로 출시된 국산 차량의 가격이 상당히 많이 올라버렸기 때문에 오히려 모하비의 가격이 차량 등급 대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 지경에 이르러 버렸습니다.
현대기아 유일의 바디온프레임 형식의 suv이고 여전히 도로에서 만나면 존재감 하나만큼은 묵직한 차량입니다. suv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은 소유해보고 싶은 강인한 인상의 차량이기도 합니다.
현대기아에 많이 들어가는 2.2리터 디젤 엔진은 4기통입니다만 모하비는 3.0리터에 V6기통 엔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오히려 고배기량 다기통 디젤을 타기에는 지금이 적기가 아닌가 싶네요.
최대가격은 6230만원이지만 시작가격이 4960만원이고 최저 등급에서 드라이브와이즈만 넣으면 5200만원이 되지 않지만 쓸만한 옵션은 대부분 들어가기 때문에 꽤나 괜찮은 구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7.1. 모하비 3.0 디젤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959
- 변속기 : 8단 자동
- 최고출력 : 260/3800
- 최대토크 : 57.1/1500~3000
- 복합연비(KM/L) : 9.2~9.4
- 최소가격(만원) : 4,960
- 최대가격(만원) : 6,230
8. EV6
현대에 아이오닉5, 제네시스에 gv60 그리고 기아에는 ev6가 있습니다. 이 전기차 3인방이 국내외에서 꽤나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아이오닉5 대비 조금 더 크기가 큰 ev6도 상당히 잘 만들어진 차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W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크게 관심이 없는 차량인지라 간단하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8.1. EV6 AWD
- 연료 : 전기
- 배기량(CC) : 58.0~77.4kWh
- 변속기 : 해당없음
- 최고출력 : 173~239kW
- 최대토크 : 605Nm
- 복합연비(KM/L) : 4.6~5.3km/kWh
- 최소가격(만원) : 5,231
- 최대가격(만원) : 6,699
9. 봉고3
마지막 차량인 봉고3입니다. 현대의 포터2와 함께 4wd 모델을 선택할 수 있고 차량의 엔진 동력을 꺼내쓸 수 있는 PTO까지 넣는다면 정말 다용도 차량이 됩니다. 그리고 오지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의 로망은 다름아닌 더블캡+4wd인데 험로를 주파하는 모습을 한 번 보신 분들은 은근히 거친 매력에 푹 빠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동일한 4wd은 초장축이 없고 모든 차량이 장축이기 때문에 적재함이 표준캡은 2810mm, 킹캡이 2535mm, 더블캡이 1875mm로 다소 좁아진다는 점은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2륜 초장축 더블캡 적재함 2185mm) 그리고 4wd는 포터2도 마찬가지로 자동 변속기가 없다는 점을 알고 계시고요.
모든 옵션을 다 넣으면 통풍시트, 내비게이션, 전방충돌방지보조, 후방감지기까지 들어가는데 2400만원입니다. 다만 이렇게 코가 짧은 소형 화물차량들은 충돌 사고에 탑승자 보호에 취약하기 때문에 첨단안전장비가 기본으로 많이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9.1. 봉고3 4WD
- 연료 : 디젤
- 배기량(CC) : 2497
- 변속기 : 6단 수동
- 최고출력 : 133/3600
- 최대토크 : 26.5/1250~3500
- 복합연비(KM/L) : 9.2
- 최소가격(만원) : 1,910
- 최대가격(만원) : 2,405
다음에는 쉐보레, 르노삼성 그리고 쌍용으로 이어지는데 선택폭이 좁은 브랜드는 통합하여 업로드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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