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받은 후기(좌회전 전용차로 방향지시등)

마이라이드 2021. 10. 26.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고왕 마이라이드 입니다.

제 꾀에 제가 넘어간다

 

고 저도 드디어 블랙박스 영상 신고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과정에서 대처를 어떻게 했고 결과는 어떤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를 받은 후기

1. 위반 유형

위반 날짜와 시간이 상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기억을 더듬어 보면 기억이 날 수 있습니다. 아마 이 날은 레니게이드를 시승한다고 가족과 함께 다녀온 날로 기억을 합니다.

평소에 차로를 변경할 때는 도로에 혼자 있어도 방향지시등을 꼭 켜는데 뭔가 싶더군요.

그리고 위반장소를 더듬어 떠올려보니 좌회전 전용차로에서 좌회전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것으로 신고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형태의 교차로도 아니고 T자형 교차로인데 말이죠.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로드뷰로 보면 아래 도로의 2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는 것인데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았다는게 이유인 듯 했습니다. 근래에 언론인지 커뮤니티인지에서 회전 전용차로에서 방향지시등 신고가 많다는 걸 본 기억이 희미하게 있는데 제게도 기회가 왔군요.

좌회전 전용차로에서 좌회전을 할 때 방향지시등은?

 

2. 대처 방법

인터넷에 보면 위반사실확인서는 운전자를 특정하지 못한다면 시간이 지난 뒤 종결이 된다 뭐 이런 이야기도 있는데 경찰에서 연락이 왔다는 건 문제가 될 소지를 이미 확인했고 증거고 있다는 의미이고 깨름직하게 두는 성격도 아니고, 잘못한 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그냥 정면돌파 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서류에 보면 출석하라고 되어 있는데 가장 먼저 전화부터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위반 영상을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증거자료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위반 증거 확인도 가능

 

고지서 앞쪽에 보면 어느 경찰서, 어느 부서에서 보낸 것인지 연락처도 있습니다. 이 곳으로 전화를 걸어봅니다.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표지에 연락처가 있다.

 

3. 통화내역

관할부서로 전화를 걸고,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를 보고 전화했다고 하면 가장 먼저 차량 번호와 차량의 소유자 인적사항을 통해 당사자임을 확인합니다.

확인하니 1건이 있다는 확인과 동시에 경찰관의 첫마디,

평소에 깜빡이 잘 안켜시나봐요?

 

평소에 잘 켜는데 아마 좌회전 전용차로에서 안켰던 것 같으니 그렇게 말씀하시지 말고, 어떻게 처리하면 되는지부터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상황에서도 키셔야죠 하길래 맞다고 죄송하다고 바로 인정했습니다.

그러니 영상을 확인하고 있다면서 동영상을 확인하는데 제가 기억하는 내용이 맞았고, 좌회전 후 차로 변경을 할 때도 안켰다하길래 정확한지 문의하니 비가 와서 잘 안보인다고 하면서 영상을 다시 확인할테니 조금 기다리라고 합니다.

반응형

 

4. 결과

결국 좌회전 후 차로 변경에 대해서는 다시 언급하지 않았고, 전반적으로 교통 흐름에 방해를 초래하지 않았으니 경고장을 발부하고 마무리하겠다고 결론을 지었습니다.

통화하던 과정에서 잊었던 기억이 하나 떠오릅니다. 고속화도로에서 빠지는 곳이었고 의왕 타임빌라스 때문에 1,2차로는 꽉 차있고 3차로 우회전 전용으로 비어 있는데, 거기서 기나긴 대기 줄 앞으로 끼어들려고 하던 차량에게 비켜주지 않았고 제 뒤로 들어 왔는데 결국 이렇게 되었네요.

처음에는 저도 사람인지라 이 정도로 신고를 하나 싶다가 이후부터 열심히 깜빡이를 켜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하면서 신고 당하는 입장도 썩 나쁘지는 않고 좋은 영향이 있구나 하는 생각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깜빡이를 잘 켠다'는 것에는 차로변경은 당연한 것이고 좌회전이든 우회전이든 전용차로라 하더라도 켜는게 맞습니다. 어디서 어떤 사람에게든 내 차량의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회전 전용차로에서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 정도로는 앞으로도 신고하지 않을 것이고 심하다 싶은 경우에 한 해, 그리고 고장난 브레이크등 차량은 앞으로도 계속 신고할 예정입니다.


신고해주신 뒷 차량에게 진심으로(반어법아님) 감사드립니다. 포스팅거리도 되고, 운전 습관도 좋은 방향으로 개선되었네요. 혹시나 이 글 보시면 연락주세요. 커피쿠폰 보내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