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인천 부평구청 쓰레기 불법투기 신고 포상금 신청 방법

마이라이드 2021. 11. 5.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랜만에 당당하게 도로에 담배꽁초 투기를 하던 차량을 신고를 했었고 처리된 지자체가 인천 부평구였습니다.

신고는 안전신문고를 통해서 신고를 했고, 신고 당시 포상금 지급 신청도 한 번에 진행했습니다.

제 블로그에 별도로 마련된 카테고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차량 내 흡연 및 담배꽁초 투기 신고한 뒤 반드시 포상금을 신청하고 포상금은 전액 기부를 합니다. (기부 영수증은 제가 냠냠)

 

이래저래 신고를 해보면 지자체마다 처리 방법이 참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우선 서울의 경우가 확실히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르고 포상금 지급 절차와 속도도 가장 빠릅니다.

그러나 경기도 성남, 수원 등에서는 신고 대상자가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자를 대상으로만 지급을 한다고 해서 그냥 지급을 포기한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신고포상금을 신청할 때 간단히 신고 화면에서 한 번에 처리해주는 곳도 있고, 그냥 이메일에 내용을 써서 보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번 부평구에서는 약간 귀찮게 별도의 파일을 찾고 받고 쓰고 보내야 해서 혹시나 부평구에 신고포상금을 신청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포스팅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는 인천 부평구청의 서식이니 다른 지자체의 것 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1. 신청절차

간단하게 정리해드리자면 부평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게시판을 찾고 해당 글을 찾은 뒤 파일을 받고 작성하여 지정된 이메일로 보내면 됩니다. 간단하죠?ㅋㅋㅋ

아시겠지만 정부 기관의 파일 작성 서식파일은 한글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없으신 분들은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제가 홈페이지 해당 게시글을 아래와 같이 링크를 해드릴텐데 동일한 글 제목이 여러 일자에 따라 나뉘어서 업로드 되는 걸 보니 때때로 업데이트가 되는거 같네요. 신고 시점에 따라서 파일을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제가 아래에서 서식이랑 자세한 방법 모두 업데이트 해드릴테니 굳이 링크따라 들어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부평소식-쓰레기 불법투기 신고포상금 신청절차 안내 내용 | 인천광역시 부평구청>소통과 참여>

여기를 눌러 링크를 확인하세요.

www.icbp.go.kr

반응형

 

2. 신고서식

제가 2가지 파일을 각각 2번에 걸쳐 업로드 해드릴텐데요. 파일 제목 끝에 hwp라고 되어 있는 파일은 한글파일이기 때문에 혹시나 프로그램이 없는 분들을 위해서 pdf파일도 준비를 해봤습니다.

<한글파일>

신고포상금_불법행위_신고서(최종).hwp
0.01MB
쓰레기_무단투기_신고포상금_신고_절차.hwp
0.87MB

<PDF파일>

신고포상금_불법행위_신고서(최종).pdf
0.05MB
쓰레기_무단투기_신고포상금_신고_절차.pdf
0.17MB

 

3. 신청방법

우선 지자체 담당자가 알려주는대로 들어가서 읽어보면 우선 신고 절차 파일을 잘 보고 난 다음 신고서를 작성하여 신고서만 보내면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신고 절차 파일을 열어보니 원래는 2장으로 되어 있는데 아마 파일 저장이 잘못되었거나 그냥 오류이거나 작성자가 귀찮아했던건지 이미지가 불필요하게 아래로 내려가 있어 2장이 된거라 제가 일단 아래와 같이 1장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가 된 것 같은데 저처럼 별도의 앱으로 먼저 신고를 한 사람은 다 필요없고 그냥 이메일 주소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제 바로 신고서 작성하러 가시죠.

(부평구청) 쓰레기 무단투기 및 신고포상금 신고 철차

 

신고서 작성은 간단합니다. 다만 반드시 파일 내 파란색 글씨를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저처럼 따로 신고를 한 뒤 포상금 신청만 하시는 분들은 파란색으로 표기된 부분만 작성하면 되기 때문이죠.

발견일시, 위반내용 그리고 꽁초투기를 한 차량 번호를 작성하고 하단에 제보자에 포상금을 받을 사람의 인적사항과 제보자 명의로된 통장 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따로 명시는 없는데 아무래도 제보자와 포상금 지급 받는 자가 같아야 겠죠?

신고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이메일 주소 ej0710@korea.kr 이 곳으로 파일을 송부하면 됩니다. 담당자가 바뀌면 이메일 주소도 바뀔 수 있으니 반드시 구청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부평구청) 쓰레기무단투기 등 불법행위 신고서


신고를 하다보면 분명히 포상금 지급 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묵살하던 지자체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답변들을 보면 '어떻게 처리할 예정이다'라고 하는 답변이 참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정보공개 신청을 해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저도 아직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제발 도로에 쓰레기 함부로 던지는 운전자가 다 사라지길 기원하면서 글 마무리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