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ISG(=오토스탑) 있는 차량, 배터리 상태 확인하는 기막힌 2가지 방법

마이라이드 2021. 11. 1.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변인들 차량 배터리 잘 갈아다주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이 차 저 차 배터리 교체를 하다보니 저도 나름 짬밥(?)이 쌓이기 시작했고 오늘은 제 경험을 통한 나름의 꿀팁을 공유하기 위해 이야기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추운 겨울로 들어가는 요즘, 차주분들은 슬슬 배터리 걱정이 되기 시작할 것 같은데요.

여러분들은 배터리를 언제 교환하시나요?

 

블로그도 운영하고 차량 정비도 직접하고 정비기능사자격증도 있는 저도 사실 차량의 배터리는 방전이 나서 곤란한 상황을 마주해야만 배터리를 교체하게 됩니다...(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99%도 마찬가지일 것 같...ㅋㅋ)

그런데 꼭 보면 급하게 차량을 꼭 써야할 때 방전이 나기 때문에 방전 후 보험사 부르고 추운 날씨에 벌벌 떨다보면 속으로 '아, 다음에는 후회말고 꼭 사전정비한다!'고 다짐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망각의 동물인 우리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물론 정기적으로 차량 점검을 받으시거나 아주 병적으로 관리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정비소나 정비사가 배터리 수명을 미리 알려주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아주 간혹 개인이지만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 전용 스캐너를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분들은 이런 제 글을 안볼테고 볼 필요도 없으실테죠.

자가 정비 하는 저도 방전 낸 후 배터리 교체를 하게 되는데, 차량 구입부터 판매까지 엔진룸 한 번 열어볼 일 없는 대부분의 분들이라면 뭐 오죽하겠습니까? 괜찮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아주 쉬운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별도로 뭘 사야하는 것도 아니고, 자동차 지식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두 눈과 기억력만 있으면 됩니다.

반응형

 

ISG(=오토스탑) 있는 차량, 배터리 상태 확인하는 기막힌 2가지 방법

1. 배터리 단자를 확인하자.

제 경험상 배터리 단자에 뭔가가 끼기 시작하면 역시나 머지 않아 배터리가 방전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뭔가'라는 건 배터리 단자에 끼는 흰색/청록색/노란색 등의 흰가루입니다.

우선 가장 먼저 보여드릴 사진은 제 차량인 아베오의 터미널 상태입니다. 한눈에 봐도 약간 초록빛을 띄는 가루가 잔뜩 묻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011 아베오 배터리 산화 부식

 

그 다음은 NF쏘나타의 배터리 단자 상태였구요. 이번에는 색상은 조금 다른 흰색인 것으로 보입니다.

nf쏘나타 배터리 터미널 부식

 

최근 교체를 했었던 2016년식 올뉴쏘렌토의 것 입니다. NF쏘나타와 같이 하얀색 가루가 끼어 있네요.

올뉴쏘렌터 배터리 단자 부식

 

흰색 또는 청록색 가루의 정체는 바로 배터리 부식에 따른 산입니다. 배터리 안에는 묽은 황산이 들어 있고 충방전을 계속하며 끊임없이 화학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원래는 배터리 안에서만 발생해야 하므로 외부로 노출되지 말아야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배터리 밀봉 불량이거나 과충전에 의한 것이거나 아니면 배터리 노후화로 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새 배터리이지만 제조 불량에 의해 발생할 가능성도 있지만, 사실 이는 흔한 사례는 아닙니다. 배터리 교체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배터리 터미널에 가루 부식이 발생하면 이는 제조사에 문의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배터리 수명이 짧게는 2년 길면 5년 전후임을 감안하면 배터리 구입한 뒤 시간이 충분히 흘렀고 가끔 배터리 단자를 확인했을 때 부식이 발견된다면 배터리 수명이 다되어 간다는 의미일 수 있으니 머지 않아 교체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nf쏘나타 배터리 교체

 

그러나 모든 사례가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약 11개월 전에 sm3 네오의 배터리 방전으로 교체를 했었는데 아래와 같이 배터리 터미널 주변부가 아주 깨끗했습니다.

따라서 터미널 부식은 배터리 수명을 추측할 수 있는 여러 증상 중 하나로 보시는게 맞으며, 부식이 없다고 하여 배터리 수명이 충분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sm3 네오 배터리 교체

 

2. 신호 대기할 때 시동이 몇 번이나 꺼졌더라?

오늘 글의 제목을 ISG라고 한정한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 제 차량이나 NF쏘나타 그리고 오토스탑 기능이 없는 sm3 네오의 경우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러나 뉴티구안이나 올뉴쏘렌토처럼 isg 기능이 있는 차량들은 운전자가 아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2014 뉴티구안 엔진룸

 

2-1. ISG가 뭐지?

최근에는 가솔린 차량에도 탑재되긴 하지만 이전에는 보통 디젤 차량에만 많이 들어가던 기능으로 차량이 신호대기와 같이 잠시 정차하는 상황에서 연료 절약과 배출가스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 시동을 잠시 끄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취급설명서 내용과 같이 ISG는 Idle Stop&Go의 약자로 다른 제조사에서는 오토스탑앤고 등의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gv70 isg 정의

 

2-2. ISG는 배터리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gv70 차량의 취급설명서를 계속 보겠습니다. 이 isg 기능은 운전자가 별도로 끌 수도 있지만 켜둔 상태에서 어떨 때는 작동하기도 하지만 또 어떨 때는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발생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역시 배터리 관련된 이유입니다.

gv70 isg 작동 조건

 

배터리 상태가 충분히 충전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 기능이 작동할 수 없기 때문에 서서히 정차 시 시동이 잘 꺼지지 않다가 어느 순간에는 아예 isg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는 상태가 옵니다. 그러면 곧 배터리가 방전될거라는 신호이기도 한 것입니다.

배터리 충전 불량 시 isg 작동 불가

 

뉴티구안 그리고 올뉴쏘렌토 오너 모두 제 가족이거나 친구이기 때문에 인터뷰를 해봤는데 모두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일단 배터리를 교체한 뒤 가장 크게 체감되는 변화는 초기 시동성이 아니라, 신호 대기할 때 원래 이렇게 자주 시동이 꺼지는지 몰랐다(=isg가 자주 작동한다)와 그리고 방전 직전에 유난히 운행을 할 때 isg가 작동하지 않더라(=시동이 꺼지지 않더라)하는 것이었습니다.

올뉴쏘렌토 isg 설정 버튼


어떠신가요? 차주라면 본인 차량의 상태를 가장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신호 대기를 할 때 차량이 시동이 잘 꺼지지 않는다고 느끼거나 아니면 그냥 관심이 없었다 하더라도 당분간 며칠 동안만이라도 시동이 얼마나 잘 꺼지고 켜지는지를 살펴본다면 늦기전에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내 차량에 ISG가 있다 그리고 차량 출고 후 3년 이상이 되었다 하시는 분들은 당분간 잘 살펴보시길 바라며 모두 안전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상기 언급된 2가지 사항은 참고사항으로 객관적인 근거이거나 전문가의 의견을 대체할 수 없으며, 선택과 결정은 자동차 소유자의 자유와 책임입니다. 찡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