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더뉴그랜저)차주도 모르는 전동식 트렁크 자물쇠 버튼의 비밀

마이라이드 2021. 6. 2. 00:00
반응형

얼마전에 현대차에서 보내준 더뉴그랜저 르블랑을 시승할 때의 일이었습니다.

커다란 고급차량을 받아온 김에 처갓댁 식구들과 근교로 식사를 하러 갔습니다.

밥을 먹고 나온 뒤 어둠 속에서 개성있는 라인을 밝히는 그랜저를 설명해주고 있었죠.

설명충 : 이 차는 3.3리터 배기량에 최고마력 290ps...전륜구동...8단자동변속기...

그런 설명에는 시큰둥한 처갓댁 식구들은 정작 다른 것 보다 가장 크게 반응하는 것이 있었으니,

원터치로 여닫히는 전동식 트렁크가 그 주인공이었습니다.

제가 권해서 쏘나타 하이브리드 풀옵션을 구입한 친구녀석의 말이 떠오릅니다.

 쏘하 차주 : 다 좋은데, 전동식 트렁크가 없는게 아쉽다.

 

네. 그렇습니다.

이미 익숙하신 분들은 그게 별거냐 하실 수 있는데 아직 전동식 트렁크나 파워테일게이트를

경험해보신 적이 없는 분들은 비내린 도로를 달린 후 먼지 가득한 차량을 보고 있자면 전동식 트렁크는 정말이지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뉴그랜저 르블랑

 

수업시간에 그런 학생들 있죠?

보통 물어볼만한걸 물어보는게 아닌 아주 생뚱맞은 질문을 해서 선생님 당황하게 하는 학생 말이죠.

그 날은 제 아내가 그런 존재였습니다.

전동식 트렁크 신기하다며 연신 개폐버튼을 눌러대다가 갑자기 질문을 합니다.

아내 : 왼쪽 버튼은 알겠는데, 오른쪽 버튼은 뭐야? 사람 납치할 때 탈출 못하게 하는거야?

 

더뉴그랜저 전동트렁크 버튼

 

저는 거의 모든 세단 트렁크 내부에는 비상 탈출용 레버가 있으니 걱정 말라고 하며 말을 돌렸습니다. (더뉴그랜저 탈출 가능)

그리고 좌측 버튼을 눌러보고 우측 버튼을 눌러봐도 모두 트렁크가 잘 닫힐 뿐 뭔지를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나름 자동차 블로거인데 대답 못하는걸 숨기고 자리를 피한 뒤 회사에 출근하여 더뉴그랜저 차주인 회사 이사님께 질문을 했습니다.

마이라이드 : 이사님! 트렁크 우측에 자물쇠 버튼 뭐에요?

 

믿기 어렵겠지만 1년된 더뉴그랜저

 

그랜저 이사님 : 그거 안쪽에서 열리지 말라고 해놓은거 아니에요?

아니... 이사님... 모르시죠?

네.

 

차주도 모르는 전동식 트렁크 자물쇠 버튼의 비밀

 

그래서 일단 자동차 취급설명서를 찾아봤습니다.

제가 못찾는건지 모르겠는데 트렁크 닫힘 버튼만 설명할 뿐 우측의 자물쇠 버튼은 설명이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차량을 이래저래 작동시키다보니 두 버튼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선 좌측의 버튼은 모양 그대로 '트렁크만 닫는 버튼'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우측의 버튼은 '트렁크도 닫는 버튼'이구요. 즉 차량의 잠금장치와 트렁크 닫힘을 한 번에 하는 버튼입니다.

 

보통 운행을 마친 뒤 차에서 내려 트렁크에서 짐을 내리고 집으로 가게 될텐데

이 버튼이 없다면 차에서 내려 트렁크에서 짐을 내리고 문을 잠그고 집으로 가야 합니다.

설명이 어렵나요?

 

차량 문이 열린 상태에서 좌측의 트렁크 닫힘 버튼을 누르게 되면 트렁크만 닫히고 아래사진과 같이 도어는 열립니다.

 

트렁크 닫힘 버튼으로 닫으면?

 

그러나 우측의 자물쇠 버튼을 눌러서 트렁크를 닫게 되면 트렁크가 완전히 닫힘과 동시에 차량의 모든 문이 잠기게 된다는 것 입니다.

아래와 같이 자물쇠 버튼으로 트렁크를 닫으면 문이 열리지 않죠.

 

자물쇠 버튼으로 닫으면?


 

사실 이 포스팅 준비하면서 제일 염려되는게 이 세상에서 이 버튼 용도를 모르는게 저, 제 아내 그리고 더뉴그랜저 차주 이사님 이렇게 3명뿐이면 어쩌나 하는 겁니다.

모르셨죠? 모르셨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