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눈 쌓인 선루프 열어도 되나요? 네. 됩니다. 다만

마이라이드 2021. 2. 11.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무도 궁금하지 않은걸 궁금해하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올 겨울은 평년보다 많은 눈이 왔네요.

그냥 흩날리는 정도가 아니라 꽤나 쌓여서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많이 왔네요.

 

평소에 차량 운행이 많은 분들의 경우는 눈이 오면 쌓인 눈 치우랴 번거로우실 것 같은데요.

눈이 내려 차량 지붕 위에 눈이 쌓였을 때 선루프를 열어도 되는지 '당연히 안되겠지' 생각하면서

한 번도 시도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준비해봤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눈이 꽤나 쌓인 상태에서 실험 해봤습니다.

사진상으로는 눈이 얼마 쌓인 것 같지 않지만 손가락 하나 정도 높이는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지붕에 눈이 쌓여도 선루프를 열어도 됩니다.

다만 몇가지 주의사항과 주행 환경이 맞아야 권해드릴 수 있습니다.

 

지붕에 눈이 쌓인 채로 선루프 열어도 될까?

 

다만 선루프를 열 때 슬라이드로 활짝 열면 당연히 차량 내부로 눈이 다 쏟아집니다.

대신에 선루프 뒤쪽만 경사지게 하는 '틸트(TILT)'를 하면 됩니다.

이 상태로 주행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선루프 뒤쪽의 눈과 얼음이 녹고 차량 내부에도 웬만해서는 눈 녹은 물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지붕에 눈 쌓인채로 선루프 틸트 후 운행 결과

 

그 이유는 2가지인데 우선 차량이 계속 주행을 하는 상황에서는 당연히 바람을 받으니

차량 지붕의 눈은 뒤쪽을 향하지 차량 내부로 흘러 들어오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심지어 차량이 계속 적정한 속도로 달리고 있을 때는 비가 올 때 열어도 빗물이 잘 유입되지 않습니다.

 

다만 역풍으로 바람이 불거나 차량 속도가 낮은 상태에서 내리막을 가거나 할 때는 물이 앞쪽으로 쏟아지면서

살짝 열린 곳으로 물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이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선루프를 열어서 보면 아래와 같이 선루프 내부 테두리에 유수를 배출할 수 있는 라인과 홀이 있습니다.

유입된 물은 이 곳을 따라서 흐르면서 차량 외부로 배출되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에 여기에 물이 차 찰랑 거린다면 배출라인이 막힌 것이므로 평소에 나뭇잎 같은 것이 끼지 않도록 하면 좋습니다.

 

선루프 내부에 배수라인이 있다.

 

눈 온 뒤 날씨가 쌀쌀해서 다른 곳의 눈은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얼어 붙어 있는데

틸팅한 곳 바로 뒤쪽은 차량 내부에서 나오는 차량 열기(주로 히터)로 자연스럽게 얼음도 제거 되었네요.

보통 눈 온 뒤 대기가 깨끗한 경우도 많고 차량 내부에 습기가 차는 경우도 많은데 오히려 틸팅한 뒤 주행하면

굳이 히터를 켜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차량 내부의 공기가 순환도 되고 얼음도 녹이니 1석 2조라 생각합니다.

 

다른 곳은 눈이 얼어 붙었지만 틸트한 곳 뒤에는 얼음이 녹았다.

 

다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엄청나게 많은 눈이 왔거나 차량을 오래 방치해서 얼음이 많이 낀 뒤라면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원도 영동지역의 흔한 적설량

 

그 이유는 너무 많은 눈은 무게가 상당하고 얼음이 얼고 녹으면서 단단해진 상태에서 틸트를 시도하면

눈과 얼음의 무게로 열리지 못하고, 선루프 작동 모터가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틸트를 가볍게 시도해보고 작동이 어려울 정도이면 다시 원상복구 하시고 과유불급 기억하세요!

 

원래 이 아이디어는 '어떤 사진 한 장' 때문에 시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차종은 기억나지 않는데, 랠리카와 같은 차량이 엄청난 눈 밭 굽이진 도로에서 찍힌 사진이었습니다.

온통 세상과 차량 대부분의 곳이 눈에 뒤덮혀 있는데 틸트한 선루프 뒤로만 눈이 녹아있는 아주 멋진 사진이었네요.

혹시나 나중에 찾을 수 있다면 공유해드릴게요. (원래 찾아서 공유하려 했는데 아무리 찾아도 안나오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