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쏘나타로 비교해보는 가솔린 vs LPG 연비, 유류비 차이

마이라이드 2021. 2. 15.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차량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살면서 한 번 쯤은 'LPG 차가 좋다'라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하여 조금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현재 가솔린 모델과 LPG 차량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차량 중 대표적인 8세대 쏘나타를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이제는 아무나 LPG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는 건 이미들 알고 계시죠?

 

1. 쏘나타 가솔린 vs LPG 연비

 

우선 두 차량의 제원표를 한 번 보겠습니다. 동일한 비교를 위해 배기량이 같은 17인치 휠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가솔린 차량은 복합연비 12.9km/l를 보이고, LPG를 연료로 하는 LPi 엔진은 복합연비 10.2km/l를 보이고 있습니다.

 

8세대 쏘나타 복합연비 @현대자동차

 

이 제원표만 보면 단순히 '가솔린 연비가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연비는 가솔린 모델이 훨씬 더 뛰어납니다.

그러나 1리터당 가격을 보면 가솔린은 1,454원인데 반해 LPG는 848원으로 LPG의 가격이 가솔린 대비 58%입니다.

 

전국 리터당 가솔린 가격 @오피넷(21.02.08)

 

전국 리터당 LPG 가격 @오피넷(21.02.08)

 

이는 정책적인 요인이 크고 세금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즉, 가솔린 자체의 연비가 LPG보다 뛰어난 것이 맞지만 아주 저렴한 LPG 가격 때문에 이를 상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LPG vs 가솔린 유류비 차이는?

 

조사 시점이 21년 2월 8일 입니다.

전국 가솔린과 LPG 가격의 평균을 기준으로 했으며,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으로 했습니다.

주행거리는 5,000km 단위로 작성했고 만들고 보니 생각보다 유류비 차이가 납니다.

 

LPG가 유리하다는 것이죠.

얼마전에 아반떼 가솔린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 간 유류비 차이를 조사한 적이 있는데

15,000km 기준으로 봤을 때, 쏘나타 가솔린과 LPG 차이가 아반떼 가솔린 vs 하이브리드 차이보다 조금이라도 더 큽니다.

만약 100,000km를 주행한다고 봤을 때는 대략 300만원이 넘는 유류비 차이가 나네요.

 

쏘나타 가솔린 vs LPG 유류비 차이

 

3. 최근 5년간 LPG 가격 추이

 

LPG 차량을 일반인들도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가장 많이 나온 우려가 'LPG' 가격의 상승이었습니다.

택시 때문에 그렇지 못할거라는 의견도 많았으나, 이는 보조금 형태로 진행될 것이기에 별개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연도별 금액 추이가 있는데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게된 2019년 4월 기준으로보면 

아직까지 큰 변화나 상승이 있다고 하기에는 어려워보입니다.

 

차량용 부탄 연도별 가격 추이 @오피넷

 

4. LPG 차, 사 말아?

 

2019년 4월 LPG 차량 구입 제한이 해제되면서 주변에서 많이들 물어봤습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오를텐데, 지금 바로 구입한다면 괜찮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정책적으로도 LPG 가격을 올리기는 할 것이지만 이는 모든 화석연료에 해당될 것으로 봅니다.

 

지금도 이 의견은 변함이 없습니다.

LPG 차량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빨리 구입하셔서 전기차가 아주 많이 보급되기 전까지 타면 좋을 듯 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LPG 가격이 오른다 하더라도 아직까지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는데에 충분한 여지가 있으니 말이죠.

더욱이 새차 구입이 부담이신 분들은 중고 LPG차로 구입하신다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아래와 같이 더 이상 가스통이 보이지 않는 LPG 차량들도 있고,

트렁크가 고민인 분들은 도넛형 봄베로 교체하는 곳들도 있으니 알아보시면 됩니다.

 

8세대 쏘나타 LPi 도넛형 봄베 @현대자동차

 

아 참, 아직도 LPG 엔진 떠올렸을 때 겨울철 시동이 안걸리니 이런 말씀 하시는 분들 더 이상은 없으시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