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정보]

[보험] 소액 사고 보험처리 할까말까 망설여진다면? (예상보험료 안내서비스+핵꿀팁)

마이라이드 2018. 12. 5. 00:00
반응형

운전을 하다보면 당연히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한평생 무사고인분들도 실제로 은근 많습니다만)

그리고 수백 수천 수억원 하는 대형사고가 날수도 있지만 확률적으로

그리고 압도적으로 경미한 사고가 더 많습니다.


운전하시는 분이라면 보통 '보험처리하면 보험료가 올라간다'는 것은 대충 알고 계시는데

A는 200만원 이하면 안올라간다, B는 무조건 올라간다, C는 올라갈수도 아닐수도 있다 등등

정확하지 않은 '카더라' 정보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또한 '경미한 사고'의 기준도 사실 가입자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것 말고

정말 '내가' 보험처리를 하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그냥 본인부담으로 처리하는게 좋을지 참 물어보고 싶은데

누구에게 물어봐야 하는지도 모르고 답답할 뿐 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 2018년도 하반기부터 '자동차사고 후 예상보험료 안내서비스'를 보험사별로 실시할 것을 결정하였습니다.(순차적) 

그래서 제가 '진짜로' 실시하고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보험처리 결정 핵꿀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진짜로 실시하고 있는지 확인부터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역시나 예시는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해보겠습니다.

사고여부와 상관없이 조회가능하니 심심하신 분들이 그냥 해보셔도 됩니다.



삼성화재는 예상보험료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서비스명이 '보험처리 할까말까'네요.

작명을 아주 직관적으로 잘 했네요.

'삼성화재 보험처리 할까말까' 바로가기https://direct.samsungfire.com/claim/PP040103_001.html



<보험처리 할까말까 서비스 이용방법>

위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하는 창이 나옵니다.

계약자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개인정보 동의를 체크한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계약사항을 확인하기 위하여 3가지 방법 중 하나가 있어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1. 공인인증서

 2. 보험계약자 휴대폰

 3. 보험계약자 신용카드



여기까지 오셨다면 다한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계약자가 여러대의 차량을 가입했다면 아래와 같이 차량이 여러대 일 수 있는데

이 중 '사고난 차량'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사고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사고일자, 과실비율을 먼저 입력하고 난 후

구체적인 사고보상 항목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사고가 나서 보험접수가 되었고, 보험처리가 진행 중이라면

해당 사고의 보상 담당자가 있을 것이고 그 보상담당자에게 물어보면 구체적인 정보를 아주 쉽게 알려줍니다.


여기서 유의사항은 자기차량손해 금액은 반드시 자기부담금을 뺀 나머지(=보험사가 낸 돈)를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내 차 수리비가 총 80만원이 나왔고, 자기부담금이 20만원이라면 자기차량손해 보험금에 60만원을 넣어야 합니다.

(80-20=60)



자 이제 해당사고건에 따라서 결과가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다른 피해는 없고 대물보상처리만 발생하였고 피해금액이 120만원임을 계산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그냥 보험처리 하는게 유리해요'라고 나오네요.


참고로 자동차사고는 기본적으로 3년간 그 영향이 따라 다닙니다.

따라서 보험처리 할지말지에 대한 기준은 3년을 감안하여 계산이 됩니다.

(가끔 아주 특수한 사고유형 등은 더 짧을수 있는데 이러한 사고는 본 사례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 결과를 보려고 할 때 경고창이 뜨는데 내용은 결국

예상보험료이므로 실제와는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 사용해라

입니다.


그럴 수 있는 것이 매년 차량별 보험등급이 바뀌고(아베오 운전자들 사고좀 내지마+쉐보레 부품값 좀 내려)

보험료 산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갱신하기전까지는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습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핵꿀팁>

여기까지 글을 읽으시다가 '뭐야! 계산해보니까 보험처리 안하는게 낫구만! 이미 보험처리 했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대부분 잘 모르시는 것들 중 보험회사에서는 '사고 후 환입'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이미 보험처리를 했더라도 보험가입자가 그 비용을 보험회사로 납부하고 사고할증 영향력을 무마시키는 제도입니다.

보통 소액사고이거나 본인의 사고이력에 따라 환입하는 것이 유리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보상담당자 또는 보험회사 콜센터에 전화해서 '언제언제 사고가 있었는데 환입하려고 합니다' 하면 바로처리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보험 갱신전에 해야만 하고 갱신을 이미 해버렸다면 환입할 수 없습니다.(낙장불입)

* 사고기록 자체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며 음주 등의 기록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