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어반의 가격표와 카달로그만 필요하신 분은
본 포스팅 최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모닝이 코드명 JA로 출시되고 어반(URBAN)이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리프트 되었습니다.
아마 특별한 일이 없다면 이번 어반으로 판매를 이어 나가다가
다음 모델에서는 풀체인지를 할 것 같군요.
기아자동차는 이번 모닝어반을 새로운 대표 컬러로 무장하고
노랑노랑 핑크핑크를 적극활용하여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트렌디, 스타일리쉬, 인스타그램, 젊음 등을 키워드로 광고를 이어나가는 건 위트있어 좋은데
아래의 핑키핑키한 광고는 조금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젊은 여성의 심기를 건드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여성 인권에 대한 목소리와 탈코르셋을 외치는 시대에 일단 색상도 그렇고
화장품, 한눈팔기, 주차잘못함 등을 엮는다는 건 '우와! 이런 기능이?'라는 반응보다는
'뭐야, 이 차 사면 이런 이미지야?'하는 반응이 더 거셀 것 같습니다.
기아자동차가 이를 모를리는 없을텐데 아마 두 반응 중
대부분의 소비자는 첫번째 반응일거라는 판단하에 광고 방향을 선택했을거라 생각되네요.
페이스리프트 모델인만큼 외형적인 변화는 적은 편입니다.
파워트레인도 이름을 스마트스트림이라고 다르게 부르기 시작했는데
CN7 아반떼처럼 파워트레인이 확바뀐 것도 아니고 동일하며
변속기도 이전에 사용하던 4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다만 한가지 반가운 소식이 있기는 한데 이 것은 아래의 추천 트림에서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모닝어반 추천 트림
가격표는 크게 3가지 카테고리이며 스탠다드 → 프레스티지 → 시그니처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스탠다드는 몇가지 옵션을 빼면서 가격을 더 낮춘 마이너스라는 마이너 등급이 있고
시그니처에서는 몇가지 옵션을 더해 가격을 더 올린 엣지-UP이라는 마이너 등급이 존재합니다.
스탠다드는 1,195만원부터
프레스티지는 1,350만원부터
시그니처는 1,48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마이너스 트림은 스탠다드보다 20만원 저렴한데 뒷유리 와이퍼와 노즐을 삭제했습니다.
해치백 형식인 경차는 차량 구조적으로 차량 해치부분이 쉽게 더러워지는데
<▲해치백 도어는 쉽게 더러워집니다. 리어와이퍼 필수! 사진은 아베오>
뒷유리 와이퍼가 없다면 뒤가 아예 보이지 않을만큼 금방 더러워집니다.
따라서 마이너스 등급은 그냥 최저시작가 얼마라는 홍보를 위한 정도입니다.
가성비를 따지시는 분들은 자연스럽게 스탠다드와 프레스티지를 고민하실건데
안타깝게도 스탠다드는 없어도 너무 없습니다.
하이패스도 가죽시트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추천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프레스티지 등급을 추천드릴 수 있는데
일단 알로이휠과 인조가죽시트, 운전석 통풍, 6:4리어시트폴딩,
운전석 높이조절 시트 등 중요도가 높은 것들이 많이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모닝어반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페이스리프트이기 때문에
조금씩 변한 것외에 중요한 것이 하나밖에 없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것은 첨단안전장비가 대거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차량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초보운전자, 첫자 구입비율이 높은 경차량에서
각종 첨단 안전장비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최초이며 사고방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전장비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 추돌할 것 같으면 경고 후 강제로 제동 기능
차로 이탈 방지보조(LKA)와 차로 유지 보조(LFA) : 차로 이탈 방지와 차로 중앙 유지 기능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 후진 중 사고날 것 같으면 강제로 제동 기능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 차로변경 시도 중 사고날 것 같으면 경고 및 회피
등이 들어갑니다.
물론 이런 것들이 모두 옵션이지만
그래도 기아차를 칭찬할만한 것은 모든 등급에서
이 안전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욕심나는 첨단장비를 풀옵션에서만 선택할 수 있게 해두는 경우가 많았는데
모든 등급에서 선택할 수 있게 바뀐 것은 정말 반가운 일입니다.
아마 3세대 K5부터였나 기아차가 변한 것 같아 좋네요.
첨단안전장비를 선택하려면
드라이브와이프1과 2를 선택하면 되는데 2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1을 먼저 선택해야만 가능합니다.
즉 최고등급에서는 40만원을 추가로 선택하면 되고
스탠다드나 프레스티지에서는 드라이브와이즈1과 2 모두 더하여 95만원이 상승됩니다.
어떠한 트림을 선택하시든지 기본 시작가에서 안전장비를 선택하여
차량 기본가에서 100만원 정도 더해서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마이라이드의 모닝어반 추천 트림은 프레스티지 + 드라이브와이즈1과 2(95만원) 모두 선택,
하이패스(20만원)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기아 모닝어반 아쉬운 점
모닝어반으로 오면서 수동변속기는 삭제되었고
심지어는 밴차량에서도 이제 자동변속기가 기본트림이 되었습니다.
LPG모델(LPi)도 이제는 찾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국내에서 수동변속기 선택률이 낮으니 그냥 삭제해버리는 것이
제조사 입장에서는 원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일테지만 아쉬운건 사실이네요.
그나저나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를 별도로 빼둔 건 너무 치졸하네요.
풀옵션에서 또 50만원을 더 내면 선택가능 합니다.
기아 모닝어반 가격표 및 카달로그
* 파일 및 사진출처 : 기아자동차(https://www.kia.com/kr/vehicles/morning/microsit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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