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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QM6 가솔린(GDe) vs 엘피지(LPe) 같은등급(SE) 옵션차이는?

마이라이드 2019. 9. 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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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안녕하세요, 별 희안한게 다 궁금한 마이라이드 입니다.

요며칠 르노삼성 차량들의 시승기 또는 착석기를 연달아 업로드를 했었고 드디어 인기많은 SUV인 QM6의 차례가 되었습니다.


포스팅 한 번을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공부를 하게 됩니다.

내가 궁금했거나 몰랐거나 전달하고 싶은 자동차 관련 정보를 추려서 몇없는(?) 구독자분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함이죠.

그래서 QM6의 착석기를 올리기전 공부를 하다가 QM6의 여러 파워트레인(디젤,가솔린,엘피지) 중

인기가 많은 가솔린과 엘피지 모델 간 동일등급일 때 과연 가격차이는 얼마인지 그리고 옵션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일단 QM6는 가장 기본트림이 다른 르노삼성 차량들과는 다르게 PE등급이 아니라 SE등급에서 시작합니다.

그만큼 고급모델임을 강조하는 것이 목적이구요.

그리고 LE, RE 그리고 최상등급인 RE Signature로 구분됩니다.

가솔린 GDe모델의 경우 플래그쉽 트림으로 PREMIERE가 별도로 있구요.


아무리 고급차라해도 가성비를 따질 수 밖에 없기에, 

그리고 특히 LPe모델은 저렴한 유지비가 주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저는 아무래도 SE등급을 추천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가솔린, 엘피지 모두 구성면에서도 괜찮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SE등급에서 두 차량 간 가격 및 출력 말고도 옵션 차이가 있을지 확인해봤습니다.


르노삼성 - QM6 GDe vs LPe 가격/제원 비교

일단 가격을 보겠습니다. 옵션을 고려치 않고 단순히 기본 시작가격만 비교해보겠습니다.


    • 2.0 가솔린(GDe) : 2,445만원~.
    • 2.0 엘피지(LPe) : 2,376만원~.


엘피지 모델이 69만원 더 저렴하네요.

엘피지와 가솔린 엔진은 대부분의 구성은 대부분 동일하고 크게 다른점이 없습니다.

더 이상 기화기 방식의 기술이 사용되지 않고 MPI엔진(포트분사,간접분사) 형식과 매우 비슷합니다.

그래서 고배기량 가솔린 차량의 연료비를 아끼기 위해 LPG차량으로 개조하는 경우가 많고 방법도 간단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제원을 한 번 비교해볼까요?


2.0 가솔린(GDe)

    • 배기량 : 1,997cc
    • 최고출력 : 144ps/6,000rpm
    • 최대토크 : 20.4kgm/4,400rpm
    • 복합연비 : 12.0km/L



2.0 엘피지(LPe)

    • 배기량 : 1,998cc
    • 최고출력 : 140ps/6,000rpm
    • 최대토크 : 19.7kgm/3,700rpm
    • 복합연비 : 8.9km/L


엘피지 엔진기술 발전에 따라 동배기량 가솔린 엔진과의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단순 연비는 당연히 압축,폭발력이 작은 엘피지가 불리하지만 연료비 차이가 이것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Pe의 최대토크 시점을 보면 상당히 낮은 RPM에서 나오도록 세팅이 되어있는만큼 일상적인 주행에서의 만족감을 추구한 세팅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고회전 영역에서는 그만큼 손해를 볼 것이 자명합니다.

믿고보는 오토뷰(http://www.autoview.co.kr)의 시승후기를 보면 일상영역에서는 

예상보다 괜찮은 출력을 보이지만 고회전 영역에서는 출력의 한계가 느껴지고 4,000rpm 이상에서는 소음도 많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명 제로백, QM6 제로백)


    • 2.0 가솔린(GDe) : 10.91초
    • 2.0 엘피지(LPe) : 12.35초

* 출처 : 오토뷰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 - QM6 GDe vs LPe 옵션 비교


제원을 비교해봤으니 오늘의 핵심인 옵션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다시말씀드리지만 동일 옵션 등급 간 비교이며, 가솔린과 엘피지 엔진 간 비교입니다.

보통 제조사 홈페이지에서는 주욱 나열을 해놓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엑셀파일로 만들어 비교를 해봤습니다.

복잡해보이지만(잘안보이지만) 간단하게 말해 노란 음영이 들어간 부분만 다른 점이 확인되는 것입니다.


다른 부분은 딱 2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워트레인 : 당연

2. 외관

      • 가솔린(GDe) : 프론트/리어 스키드
      • 엘피지(LPe) : 프론트 스키드


그럼 스키드란 무엇일까요?

본래의 명칭은 보통 '스키드플레이트(skid plate)' 또는 '스키드범퍼'라고 통용되는 것으로

간단히 말해 범퍼나 차체, 차량 하부 등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는 추가적인 보호장치 등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능적인 목적보다 디자인적인 요소로 활용되는 사례가 훨씬 많습니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자, 그렇다면 동일옵션인데 가솔린이냐 엘피지냐에 따라 다른 비싼 옵션도 아니고

스키드를 앞에는 달아주고 뒤에는 달아주지 않는다?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혹시나 LPe 상위트림에 적용되는지 확인해봤으나 어떠한 경우에도 LPe모델은 '프론트 스키드'만 적용될 뿐 리어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홈페이지 상에서 내차량 만들기를 적용시켜봅니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그래도 동일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즉 LPe모델에도 리어 스키드가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에 참고로만 볼 것이지 다를 수 있다는 항목이 있어 더 애매해집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직접 전시장 방문때 찍었던 사진을 비교해봅니다.

참고로 짙은 회색이 LPe모델이고 아래의 백색이 GDe 모델입니다. (트렁크리드의 배지로 확인가능)


역시나 두 차량 모두 리어 스키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래저래 다 확인을 해도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아 카달로그와 가격표까지 뒤져봅니다.

카달로그상에서는 LPe모델도 리어 스키드가 있음이 확인되구요.

그러다 PDF로 제공되는 가격표를 다운받아보니 여기서는 GDe 가솔린 모델과 LPe 엘피지 모델 모두 동일하게 '프론트/리어 스키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게 뭐라고 이러는건지 나도 잘 몰라)


그래서 고객센터에 실시간 채팅으로 문의를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결론적으로 '가격표의 정보가 맞다'고 하면서 홈페이지 내용은 수정하겠다고 하네요.

결론을 다시 말씀드리자면 QM6 SE트림은 가솔린(GDe) 모델이든 엘피지(LPe) 모델이든 파워트레인과

트렁크 공간을 제외한 옵션은 똑같다는 것입니다.

2019/08/21 - [자동차/자동차 관련 정보] - 가솔린 QM6 vs lpg QM6, 트렁크 차이 얼마나?(QM6 LPe, LPLI 트렁크 비교)






자, 그렇다면 다시 한 번 천천히 SE등급의 옵션을 살펴볼까요?

아래의 여러 기본옵션들 중 깡통트림임에도 기본 탑재되어

아주 쓸만한 것들을 한 번 추려보겠습니다.


안전

      • 앞좌석 에어백(운전석/동승석 듀얼 스테이지 스마트 에어백 시스템)
      • 사이드(앞)/커튼 에어백
      • 차체자세 제어장치(ESC)
      • 경사로 밀림방지장치(HSA)
      • 타이어 공기압자동감지시스템
      • EBD-ABS(BAS내장)
      •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 운전피로도 경보 시스템(UTA)
      • 풋 파킹 브레이크
      • 전/후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 충돌감지 도어록 해제장치
      • 차속감응 오토도어록
      • 앞좌석 3점식 시트벨트(듀얼프리텐셔너/로드리미터/리마인드 경고 기능/높이 조절장치 포함)
      • 뒷좌석 3점식 시트벨트
      • ISOFIX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외관

      • 17" 알로이 휠 & 225/65R 17타이어
      •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 LED 방향 지시등(전방)
      • 주간주행등(LED 타입)
      • 프로젝션 헤드 램프
      • 스퀘어 타입 LED 전방 안개등(코너링 기능 포함)
      • 전방 안개등 크롬 데코
      • 프런트/리어 스키드
      • 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제동등,후미등 적용)
      • LED 방향 지시등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조절/자동접이/열선 기능 포함)
      • 그립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크롬)
      • 리어 스포일러(LED 보조제동등 포함)
      • 비노출형 머플러
      • 차음/열차단 윈드 쉴드 글라스


내장

      • 블랙인테리어
      • 블랙 인조가죽시트
      • 풀 플랫 2열 시트(6:4폴딩/리클라이닝/암레스트/컵홀더 포함)
      • 고급형 클러스터(7"/컬러 TFT LCD/디스플레이 가변형)
      • 앞좌석 슬라이딩 암레스트
      • 실버 페인팅 데코
      • 맵 램프
      • 뒷좌석 퍼스널 램프(좌/우)
      • 운전석/동승석 선바이저(거울/조명 포함)
      • 가죽 스티어링 휠/변속기 노브
      • 뒷좌석 분리형 헤드레스트
      • 편의 닫힘
      • 오토라이팅 헤드 램프
      • 에코 모드 시스템
      • 후방 경보 시스템
      • 웰컴 시스템
      • 레인센싱 와이퍼
      • 크루즈 컨트롤/스피드 리미터
      • 운전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운전석 매뉴얼 시트높이 조절장치
      • 앞좌석 열선시트
      •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 전자식 차속감응 파워 스티어링(SSEPS)
      • 트립 컴퓨터
      • 폴딩타입 무선 리모컨 키
      • 센터콘솔 쿨링 컵홀더
      • 타이어 리페어 키트
      • 12V 파워 아웃렛(앞좌석,뒷좌석,트렁크)


멀티미디어

      • 기본형 MP3 오디오
      • 6 스피커
      • AUX & USB(iPod)단자
      • 블루투스 핸즈프리(오디오 스트리밍 기능)
      •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공조 시스템

      • 좌/우 독립 풀오토 에어컨
      • 리어 에어 벤트


사실 뭐 대단한 옵션들은 아니지만, QM6가 중형 SUV로서 갖춰야할 것들은 충분히 갖췄다고 봅니다.

특히 QM6를 미혼이 와인딩 다니기 위해서 구입하기 보다는 가족과 함께

편안한 여정을 위함이 더 클 것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옵션들이 중요한 것입니다.


가솔린이든 엘피지든 17인치 타이어면 충분하고 적정한 수준입니다.

타이어 교체값도 저렴하고 주행연비에서도 발진가속에서도 유리할테니까요.

또한 인조이긴 하지만 가죽시트가 기본인데 자녀가 직물시트에 토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가죽시트가 아주 절실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리어 에어벤트와 좌우 독립 에어컨이 기본이라는 점입니다.

가족과 함께할 때 2열 승객이 덥지 않을까 노심초사할 필요가 없고

나는 더운데 옆에서 아내가 춥다고 에어컨을 끄라고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또한 풀플랫이 가능한 점은 차량을 이용한 적재능력과 어쩌다 있을 수도 있는 차박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요즘 소형 SUV들 가격과 비슷한 가격으로

중형 SUV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요?

어쩌면 SM6의 가장 큰 적은 쏘나타가 아니라 QM6일지도 모르겠네요. (팀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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