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나만 아는 믿을 수 있는 자동차정비소 찾기 꿀팁(삼성화재 우수협력정비업체)

마이라이드 2018. 11. 17. 01:31
반응형

저의 파란색 똥차의 병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일단 타이밍 체인이 아닌 타이밍 벨트 형식이라 16만km에 교체해야합니다.

현재 주행거리가 17만5천km이 넘은 상태라 덜덜거리고, 1.6 에코텍 엔진(라세티프리미어, 아베오 등)의 고질병인 냉각수-엔진오일 혼유에,

드럼방식의 리어브레이크는 브레이크를 잡을 때마다 끽끽대고, 엔진마운트(엔진미미X) 고무도 상태가 나빠 디젤차 이상의 진동이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수리하였고 아베오 수리와 관련된 포스팅은 추후 예정)

 

 

단기간에 이리저리 이사를 다니게 되었고, 김포로 이사를  왔으나 막상 갑자기 정비를 하려니,

♬ 어디로 가야하죠~ 아저씨~

가 되어 버립니다.

 

차량에 관한 정비 지식이 눈뜨고 코베이는 수준은 아니라 생각하고, 정비 견적서도 어느정도 볼 수 있다 생각하지만

기왕 작업할 때 제대로 그리고 적정가격(무조건 싼가격이 아니라)을 제시하는 곳을 정비도 해보지 않고 알기란 참 어렵습니다.

특히 초보운전자나 정비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어쩌다 한 번 해야하는 정비를 해야할 때 두렵기도 한 것이 사실일겁니다.

 

물론 지인찬스를 쓰거나 입소문을 따라 가는 방법이 좋겠지만, 이사온지 얼마 안된 이방인인 제게는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자동차 동호회나 인터넷 서칭을 해봐도, 이게 진짜인지 아니면 광고찌라시인지 사실 분간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고민을 많이 했었고, 그 결과 저만의 "괜찮은 정비소 빠르게 필터링 하는 방법"을 정립하였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삼성화재 우수협력정비업체 검색 활용 (https://direct.samsungfire.com/claim/anycar/find_anycarland.html)

입니다.

 


* 주의사항

  1. 특정 업체를 옹호하거나 비난할 목적이 아닙니다.
  2. 사고정비가 아닌 일반적인 정비 그리고 정비 범위가 큰 경우를 가정하고 있습니다.
  3. 입소문, 후기, 어플 등 이외에도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판단은 본인이 하셔야합니다.
  4. 보증기간이 많이 남은 차량이거나 제조사 A/S센터(직영사업소, 서비스센터)만 고집하시는 분께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제가 추천하는 방법으로 검색된 모든 정비소가 반드시 우수하다고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이 방법을 고안하게 된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삼성화재 우수협력정비업체가 뭐지?

 

삼성화재 홈페이지를 보니 우수협력정비업체, 즉 애니카패밀리센터(AFC)는

"윤리경영 실천 정비업체로 신속하고 정직한 정비를 통해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뭔 기준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아는 바로는 전국에는 수많은 정비업체가 있고, 그 중 AFC가 되려면

시간과 노력 그리고 신뢰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무엇보다 나를 대신해 깐깐한 회사가 일단 한 번 검증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혹자는 보험사를 두고 "내가 박으면 삼성이 최고, 내가 받히면 삼성이 최악"이라는 말도 하던데 그만큼 깐깐하다는거겠지요.

어쨌든 시장점유율 1위고 현재 제가 가입하고 있기 때문에 익숙한데, 본인 보험사의 협력업체를 찾아봐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겹침)

 

2) 종합 정비 가능

 

보통 카센터와 공업사를 혼동해서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차량 전체 수리, 판금 및 도장까지 가능한 업체는

자동차종합정비업(과거1급), 소형자동차정비업(과거2급)이고 "공업사"라고 부릅니다.

동네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소규모업체는 자동차전문정비업(과거3급)으로 정비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카센터"라고 불립니다.

 

보험사와 계약을 하는 업체라면 자동차종합정비업 또는 소형자동차정비업이기 때문에

작업 범위에 문제가 없고 어느정도 규모가 있기 때문에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정비불량에 있어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조금이라도 더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자는 일상적인 자동차 유지관리 및 소규모 작업(ex: 엔진오일 교환 등)은 카센터를 이용하고

규모와 난이도가 있는 정비는 규모가 있는 공업사를 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전국 네트워크

 

<출처 : 삼성화재>

 

위의 링크(검색 활용 우측 URL)를 타고 들어가보면 삼성화재 홈페이지가 나오고, 지역별 → 시/도 → 시/군/구 → 업무(우수협력정비업체)를 

선택하면 해당 행정구역상에 있는 우수협력정비업체의 상호명, 주소 그리고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있기 때문에 활용성이 꽤나 좋습니다.

 

본인 차량의 제조사 전문업체(ex: 현대-블루핸즈, 기아-오토큐 등)일 경우도 있고, 특정 제조사가 아닌 일반공업사인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 차량의 제조사(ex: 쉐보레)와 다른 제조사(ex : 현대차)라도 수리 가능하니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몇 곳을 추려서 상담을 해보고 결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참고사항

  1. 제조사의 간판을 달고 있다고 무조건 A/S센터(직영사업소, 서비스센터)가 아닙니다.
  2. 많은 경우 제조사 라이센스를 받아 운영대행하는 곳이며, 간판하단에 OOO공업사, XX현대서비스 등으로 별도 명칭이 있습니다.
  3. A/S센터(직영사업소, 서비스센터)는 제조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A/S센터의 경우 해당 제조사 이외의 차량은 수리 및 출입이 불가한 경우가 많지만, 운영대행사는 기타 제조사 차량도 상관이 없습니다.

 

뭐니뭐니해도 가장 좋은 곳은 본인과 충분한 관계와 신뢰가 있는 곳(카센터, 공업사 심지어 서비스센터 포함)입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을 내어 일일이 방문하기도 어렵고, 예전처럼 한 지역에서 한 평생 살아가는 것도 아니기에

분명 누군가는 저와같은 상황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언젠가는 "한국의 어느 곳에 가더라도 모든 정비소는 믿을 수 있다." 자신있게 말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소비자는 현명한 소비와 합당한 지불을, 정비소는 올바른 정비와 정당한 청구를 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