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운전을 글로(도) 배우자

눈치게임? 뱅글뱅글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우선순위, 주의사항

마이라이드 2018. 11. 14. 00:00
반응형

요즘 운전 하다보면 신호가 있던 교차로를 마구 공사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익숙했던 신호등이 없어지고, 뱅글뱅글 돌아가는 신호없는 교차로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아직은 낯선 이 교차로는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눈치게임"과 같은 긴장감을 주지요.



신호없이 뱅글뱅글 돌아가는 교차로는 바로

회전교차로

라고 부릅니다.



회전교차로는 ROUNDABOUT라하고, 국토교통부의 정의를 빌리자면

진입자동차가 일단 멈춘 후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고, 교통신호 없이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저속으로 교차로를 통과하는 교통체계

라고 되어 있습니다.

* 촐처 : 국토교통부


말은 어려운데 간단히 설명해, 차량의 서행을 유도하고 신호를 없애 보다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토록 하는 교차로입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평균 통행시간은 약 31% 감소, 교통사고는 44%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체감적으로는 갑자기 회전교차로가 우후죽순으로 생기면서 사고가 더욱 많이 발생하였다고 생각이 되네요.


실제로 제가 한동안 지냈던 강원도 강릉시에는 갑자기 수많은 회전교차로가 만들어지면서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해 정말 많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회전교차로 사고가 없던 날이 잘 없을 정도였지요.


그러나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홍보도 하고 있고, 운전자들의 개선 노력에 힘입어

아직 갈 길이 멀긴해도 자리 잡혀가는 중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조금이라도 안전한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회전교차로의 통행방법은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천천히 서행으로 진입 (서행, 30km/h 미만!)

회전차량 우선 (안에서 돌고 있는 차량이 먼저다!)

방향지시등 켜고 진출 (나가고자 하는 방향 전 미리 깜빡깜빡!)


우선 서행으로 진입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기에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고,

회전차량이 우선이라는데 그 이유에 대하여 고민해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필자의 생각으로는 "교차로 내부가 막히면 주변에도 엄청난 교통체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설명이 되시겠지만, 회전교차로 내부는 항상 물과 같이 흘러야 합니다.

이미 교차로에 진입한 차량들이 원할하게 목표하는 방향으로 빠져나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교차로 내부에 갖혀버린다면 그 파급효과가 외부까지로 번져 전체적인 체증이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앞서 포스팅했던 내용과 상당부분 닮아있다고 생각되네요. 2018/10/23 - [도로가 막히는 이유] - 도로가 막히는 이유(#1, 꼬리물기)


따라서 교통 표지판에는 진입하려는 차량에게 "양보", "일시정지" 혹은 "진입차량먼저"라는 지시를 주고 있으며,

실제로 회전교차로에서 사고가 나서 보험처리 또는 경찰 사고처리를 하게 된다면 특별한 원인이 있지 않는 한

이미 교차로 내부에서 회전하고 있는 차량이 피해자, 후진입했거나 진출입하려는 차량이 가해자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통행방법은 아래와 같이,

진입하려는 차량들은 진입전 충분히 속도를 줄이고 이미 회전하고 있는 차량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고

만약 일시정지 표지가 있을 때는 정차 후 안전을 살피고 출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전교차로에서 회전차량우선이란 것은 많이들 알지만, 교차로에서 이미 회전하는 차량도 주의해야할 것이 있다는 것은 잘 모르고 잘 지켜지지도 않습니다. 바로, 

방향지시등 점멸

입니다.


아래 그림의 파란색 차량의 경우, 교차로 진입 전 이미 회전하고 있는 주황색 차량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황색 차량이 진출한다는 신호가 없다면, 파란색 차량은 더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

주황색 차량이 그림상 6시 방향으로 방향지시등 없이 나가버리면 허무할 수 밖에 없고, 또한 교통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이미 회전하고 있는 차량은 본인이 진출하고자 하는 출구 전에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켜서 주변에 본인의 의사를 명확하게 알려야 합니다.

또한 교차로 내부가 2개 차로 이상일 때 차로를 변경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도로교통법에 대한 지식은 안전한 교통문화와 더불어 소중한 내 재산을 지켜주는 훌륭한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