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정비 DIY

뷰티풀 코란도 DIY 1번, 번호판등 LED 교체 방법 (전구 벌브 → LED)

마이라이드 2019. 3. 6. 00:00
반응형

뷰티풀 코란도 취급설명서를 이래저래 보다보니

최근에 제가 DIY를 했던 것이 떠오르면서

'분명히 뷰티풀 코란도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 DIY 교체를 많이 할거야!'

라는 근거없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일단 제가 무엇을 말하려하는지 사진부터 한 번 보시겠습니다.

아마 DIY 경험이 있으시거나 동호회 활동을 열심히 하신 분은 바로 아실 수도 있습니다.


* 출처 : 쌍용자동차


혹시나 아직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렇다면 아래 사진을 한 번 보시죠.

괴랄한 사진 편집 기술에 사과를...PPT로 편집했...


* 출처 : 쌍용자동차


바로 자동차 번호판등 전구를 

노란색 빛이 나는 전구(필라멘트)에서 하얀색 빛이나는 LED로 교체하는 DIY

입니다. 별거 아닌데 너무 뜸들였따 그죠?


저는 실차를 본적도 없고 아직 대중에게 편하게 오픈된 차량은 아니지만

취급설명서의 뷰티풀 코란도 전구 규격과 유튜브 리뷰 등을 통해서 확인한 결과

분명히 순정 출고 시, 번호판등(+트렁크등, 실내등, 글로브박스 등등)은 벌브 타입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 출처 : 유튜브, 모터피디(쌍용 신형 코란도), https://youtu.be/QRMy17B_Ils


기존 노란빛이 나는 필라멘트식 전구 벌브를 흰빛이 나는 LED로 교체하는 것은

사실 그렇게 추천드리는 DIY는 아닙니다. 특히 실내조명 LED는 운전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제 차량(아베오, 2011)의 경우 LED 교체로 인해 에러코드가 뜨는 사례가 있었고

검증되지 않은 LED 전구가 시장에 많아 수명이 짧기도 한 것이 그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건 제 생각이고 요즘 대다수 신형차량 또는 수입차량의 경우

번호판등이 흰빛인 LED로 순정출고 되는 차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번호판등 LED 교체만큼 가성비(노력대비 만족감)가 큰 DIY가 없다'

실제 차주들의 의견을 보아하니, 따끈따끈한 뷰티풀 코란도의 차주분들이라면

누구든 1순위로 고려하지 않을까 싶어서 포스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뷰티풀 코란도 번호판등 교체 DIY 준비물

1. 벌브전구 또는 LED 전구 (12V-5W, W5W 규격)

2. 드라이버 (번호판등 고정 볼트)

3. 번호판등을 분리할 수 있는 헤라 또는 신용카드 (얇은 드라이버 가능하나 차량 손상에 유의)

4. (선택) 장갑



그렇다면 취급설명서를 보고 기존 뷰티풀 코란도의 번호판등 규격은 무엇인지

그리고 정말 벌브 타입의 전구가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번호판등의 수량 및 규격이 있고 나머지 LED가 사용되는 경우는

분명 LED라고 따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 출처 : 쌍용자동차


그렇다면 과연 'W5W'라는 규격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T10 전구 또는 번데기 전구라 불리는 전구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생긴 벌브이고 12V-5W가 규격입니다. (24V는 대부분 화물차)


최근 제가 이 전구를 개당 약 500원 정도에 10개를 구입을 했는데 (LED아니라 벌브입니다.)

W5W를 검색하는 것보다 오히려 번데기 또는 T10 전구라고 검색한 결과가 훨씬 더 많았습니다.

따라서 12V-5W를 대신할 수 있는 규격의 LED 전구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교체하는 방법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취급설명서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0. 차량을 안전한 곳에 주차 후 시동을 끄고, 배터리 음극(-) 단자를 분리 (정석이지만 생략해도 무방, 책임은 못집니다.)

1. 가장 먼저 번호판등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스크류)를 분리합니다. (실차 확인이 안되어 + or - 확인불가, 알고 계신분 댓글부탁드립니다.)

2. 번호판등 어셈블리(몸통)을 차체에서 분리 (쉽게 분리가 안된다면 좌측 또는 우측으로 밀면서 신용카드 등으로 틈을 벌림, 파손에 유의)

3. 아래 사진 3번과 같이 어셈블리(몸통)이 분리되면 몸통 부분과 까만색 소켓부분을 돌려 분리 (그냥 잡아당기는 것 아닙니다.)

4. 아래 사진 4번과 같이 어셈블리와 분리되면 기존 설치된 전구를 잡아당겨 분리 후 신품을 조립

* 주의사항 : LED전구의 경우, 플러스 마이너스(+,-)가 맞아야 불이 켜질 수 있으니 설치 전 불이 켜지는지 확인 후 조립(안들어오면 반대로 다시 체결)


* 출처 : 쌍용자동차


제 차량 같은 경우는 번호판등 고정 스크류가 없고

헤라 또는 신용카드 등으로 틈새를 벌린 후 작업하는데 이때 파손 위험이 급니다.

그러나 뷰티풀 코란도 또는 스파크와 같이 고정스크류가 있으면 스크류만 분리하면 어셈블리가 차체에서 쉽게 분리될 것 같네요.


LED 전구를 검색해보시면 정말 수많은 전구들이 나오는데

제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필립스, 오스람 등 어느정도 가격이 있더라도 제조사가 검증된 곳의 제품사용을 권장드립니다.

다른건 몰라도 수명에서는 분명 차이가 납니다. 한번 할 때 좋은 것 넣어두고 오래쓰는게 좋지 않을까요?


혹시 취급설명서 원본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PDF파일을 다운 받으신 후 파일 하단 기준 420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뷰티풀_코란도_06_정기점검_및_관리.pdf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 본 포스팅은 잘못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으며 DIY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드시 2번 이상 확인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