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최근에 눈으로 봤을 때는 멀쩡한데 전구가 고장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전구 고장=필라멘트 끊어짐'을 공식처럼 생각했었는데
그렇지는 않았고 멀티테스터기를 가지고 고장 여부를 확인하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제 차량에서 사용하는 H7 규격의 전구는 소켓 뒷면의 접점이 2개 뿐이니
그냥 저항값만 확인하면 쉽게 결론이 나는데 접점이 3개가 있는 H4 규격 전구는
뭐가 어떤 역할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확인을 해봤습니다.
12v 60/55w H4 규격 전구
는 2등식 헤드램프에 많이 사용하는 규격의 전구 입니다.
헤드램프는 4등식 또는 2등식으로 구분이 되는데
4등식은 제 차량이나 대부분의 차량들처럼 상향등, 하향등이 구분되어 있고
양쪽에 하나씩 있으니 4등식이 되는 차량입니다. 보통 상향등은 H1 규격, 하향등은 H7 규격을 사용합니다.
2등식은 1톤 상용차나 경차량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상하향등이 한 곳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구 안쪽을 보면 다른 전구와는 조금 다르게
필라멘트 2개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구 하나에서 2가지 역할을 해야 하므로 전구 크기를 보면 상당히 큽니다.
왼쪽의 H7 전구와 비교를 해보면 한 눈에 봐도 굵기와 크기 모두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죠.
그렇다면 필라멘트 2개 중 어떤 것이 어떤 역할이고 전력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의외로 간단한데 취급설명서에 보면 힌트가 나와 있습니다.
아래의 것은 올뉴모닝(TA)인데 '하향:상향=55:60'으로 되어 있죠?
상향등의 전력이 조금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개의 필라멘트 중 어떤 것이 상향등일까요?
필라멘트 아래쪽에 받침대가 있는 것이 하향등, 없는 것이 상향등 입니다.
받침대는 빛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존재하는데 이것 때문에 H4 규격 차량들은
하향등을 사용할 때 '좀 어둡다'고 느낄 수 있으며, 실제로도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미국 ECE 규정집에 있는
'Position of filaments(필라멘트의 위치)'를 보면 나와 있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사진과 비교를 해서 보면 이해하지 좋습니다.
*driving-beam : 상향등, passing-beam : 하향등
멀티미터로 접점 역할 찾기 도전
자, 지금까지는 다 해결을 해왔는데 문제는 바로 여기,
소켓 아래쪽의 접점 3개 각각의 역할이 궁금했습니다.
어쩌지... 하는 마음에 일단 든 생각은
상하향등 전력이 다르니, 저항값도 다를 것이다!
따라서 저항값을 역추산해보면 접점별로 역할을 알 수 있겠다 하는 것이었죠.
그래서 일단 멀티미터 꺼내서 200옴에 맞추고 테스트에 들어가봅니다.
경우의 수가 3개이니 각각 측정을 해봤고 그 결과값은 이랬습니다.
- 상/우 : 1옴
- 좌/우 : 0.6옴
- 좌/상 : 0.7옴
사실 멀티미터 사용법도 잘 몰라 공부를 하면서 진행했고,
뭔가 측정값도 계속 변하는 것 같아 괜히 더 크고 더 비싸보이는 녀석을 대동했지만
결과값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h4 전구 접점 역할 설명
아직도 V=IR 뭐 이런 전기 공식이 낯설다보니
저항값 측정만으로 뭐가 진행이라도 되려나 싶었지만
의외로 허무하게도 쉽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앞서 필라멘트 역할 설명할 때 나왔던 ECE 규정집에 내용이 들어있었죠..
ECE 내용을 조금 더 쉽게 정리를 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일단 소켓을 아래와 같이 위치하면 (접점 또는 소켓의 귀부분을 잘 보세요)
- 상측 : 하향등
- 좌측 : 접지
- 우측 : 상향등
EPILOGUE
머리가 나빠 몸이 고생했지만
그래도 재미는 있었..던...
아 혹시 저항값으로 찾는 방법 아시면 한 수 가르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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