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무료 화물차 전용 내비, 카카오내비와 티맵 살펴보기

마이라이드 2022. 5. 3. 00:00
반응형

오랜만에 좋은 소식을 들고 온 마이라이드 입니다.

도로의 절대 다수의 운전자는 아마 승용차랼 운전하시는 분들일 겁니다. 그게 자차든 회사차든 말이죠.

그러나 운전 자체를 생각해보면 운전량이나 주행거리와 시간은 아무래도 운전을 생업으로 하시는 화물차 운전기사분들이 절대적으로 높죠. 몇 십만km 누적 주행거리는 승용차의 몇 만km 정도로 느껴지실테니 말이죠.

그런 분들에게 참 희소식이 될만한 소식이 있어 정리를 해봤습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화물차 전용 현황은?

우리나라 폰내비 애플리케이션의 양대산맥은 역시나 절대 강자 티맵과 카카오내비 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네이버 지도도 많이 사용하고 기타로는 아틀란 등이 있습니다.

앱내비 2대 천왕

 

제가 알기로 화물차의 중량 제한과 높이 제한까지 고려한 첫 앱 내비는 아틀란인 것으로 알고 있고 그에 대한 리뷰를 먼저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강원도 해안가에서 거주한 적이 있기 때문에 타지역에서 온 대형 화물차들이 교량 하부에 끼어있는 모습을 종종 봐왔기 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이 컸는데 전용 앱을 출시한 아틀란이 고마웠습니다. 

 

유일무이 화물차 전용내비 '아틀란트럭' 앱내비 소개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얼마전에 우리나라 유일무이한 화물차 전용 내비인 아틀란트럭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현재 아틀란이라고 하는 스마트폰 앱 내비에서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는

myride.tistory.com

 

그러던 중 티맵과 카카오내비 모두 화물차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점을 확인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화물차용 내비에서 '보조수단'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도 데이터와 실제는 다를 수 있고 사고나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사용자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해보입니다!!!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내비, 화물차 전용 길안내

그러던 와중에 평소 티맵을 사용하지만 가끔 카카오내비가 어떤 길을 안내할지 궁금해 비교해보려 켜보곤 하는데 공지사항에 '화물차 전용 길안내 지원'이 뜬걸 발견했습니다!

아주 반가운 마음에 읽어보고 어떻게 설정하여 사용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내비 공지

 

일단 공지를 한 번 읽어보겠습니다. 

공지는 2022년 4월 15일에 올라왔으니 서비스를 출시한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내용은 높이와 중량을 설정해서 거기에 맞는 경로를 안내하고, 특히 승용차와는 다를 수 밖에 없는 '화물차 전용 무료도로 안내'를 실시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평소 이차저차 할 것 없이 폰내비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차량을 탈 때마다 내 차 설정을 바꿔주셔야 하기 때문에 다소 헷갈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예를들어 화물차를 운전하는데 승용차로 설정했다면 제한 사항 때문에 위험할 수 있고, 반대로 승용차를 운전하는데 화물차로 안내를 받으면 괜히 삥 둘러서 갈 수도 있겠네요.

가장 쉬운 확인 방법은 주행 안내화면에서 아이콘 모양을 보면 구분이 되게 만들어 놨습니다. 화물차 모양이면 화물차 내비라고 하네요 :)

카카오내비 화물차 경로안내 내용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카카오내비를 켠 뒤 메인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우측 하단 더보기 선택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각종 설정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차량 설정'을 눌러 들어가줍니다.

차량 설정 선택

 

차량 설정에 들어가서 먼저 '운행차량'에서 화물차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차량 번호를 입력해야해서 별도로 테스트해보지는 못했습니다. 등록하셨다면 '화물차 경로' 부분을 터치해서 활성화 시켜준 뒤 내 화물차에 맞는 높이와 중량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알맞게 선택하시거나 차라리 여유롭게 선택해두시는 것이 안전하겠죠?

저는 테스트를 위해서 이 상태에서 임의로 높이 4.2미터, 중량 40톤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차량 등록 후 화물차 경로 ON

 

승용차와 화물차 각각 동일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한 뒤 경로를 비교해봤습니다.

우선 좌측이 화물차, 우측이 일반 승용차의 경로입니다. 승용차는 과천을 통과할 수 있는 경로이지만 화물차는 조금 둘러서 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에서는 반드시 제대로 화물차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카카오내비 : (좌)화물차 경로, (우)승용차 경로

 

사용할 순 있지만, 개발 단계인 티맵

참고로 티맵도 화물차를 준비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면 차량 설정에서 분명히 '화물차'로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래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아직 완전한 기능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리시거나 다른 앱내비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릴게요.

일단 사용방법은 카카오내비와 마찬가지로 아주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시킨 뒤 메인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마이'를 눌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메인 화면 우측 하단의 '마이' 선택

 

이후 아래 그림에서 표시한 곳을 눌러서 차량을 선택하거나 등록하는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차량 등록'

 

카카오내비와는 다르게 별도의 차량번호 입력없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화물차를 등록해보니 먼저 등록되어 있던 승용차와 구분됩니다. 자주 사용차는 사량을 '기본차량'으로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다만 화물차를 운전하던 중 승용차길로 안내하면 불편할 수 있으니 화물차를 기본으로 설정해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차량 등록 화면

 

테스트를 위해 카카오내비와 마찬가지로 높이 4.2미터, 중량 40톤으로 설정한 뒤 동일한 출발지-목적지를 설정해서 길안내를 받아 봤습니다.

보조 수단이래요. 조심 조심!

 

차종 자체를 화물차로 선택해서 그런지 완전하게 다른 길로 안내가 됩니다. 좌측 경로가 화물차, 우측이 승용차인데 무려 1시간 10분이나 차이가 나는 경로로 안내를 하네요. 이런걸 보면 대형 화물차나 특수 화물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은 정말 어렵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

티맵 : (좌)화물차 경로, (우)승용차 경로


최근 장거리 여행을 다녀오다보니 그런 생각이 듭니다.

대한민국 대부분의 운전자가 거의 천편일률적인 내비를 사용하게 되면서, 인기 좋은 앱내비는 더 이상 정말로 '빠른 길'을 안내하기 어려운 딜레마에 빠지게 되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는 실제로 교통공학에서도 다루는 딜레마이기도 하죠. 

그래서 스마트폰 보급 초기에 톡톡히 재미를 봤던 티맵처럼, 이러한 화물차 기능을 조금 활용하면 남들과는 다르고 조금 더 빠른 길이나 조금 더 편한 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ㅎ

그리고 화물차 전용 앱내비 실제 사용하시는 분들 후기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공유 부탁드릴게요! 궁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