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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중립 주차 방법

마이라이드 2021. 6. 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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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네 놀러갔다온 마이라이드 입니다.

잠실에 조금 오래된 아파트 단지였는데 역시나 주차가 말그대로 '헬'이었습니다.

저는 만약 좌우로 나란히 주차하는 병렬 주차공간과 앞뒤로 나란히 주차하는 직렬 주차공간이 있으면

주차가 더 힘든 평행주차를 선호합니다. 이 세상에 '문콕'하는 인간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복잡한 주차공간 예시 @카카오맵

 

그리고 친구녀석 집에서 1박을 하게 되면서 느낀 점은 퇴근시간이 되면 아수라장이라는 점 입니다.

당산에 있는 다른 친구녀석 집에 방문했을 때도

차를 한 번 빼내려면 앞을 막고 있는 2중으로된 차량들을 밀어내야만 했는데

이런 곳에서 거주하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싫어도 이중주차를 할 수 밖에 없어보이더군요.


아이오닉5 중립 주차 방법

 

얼마전 시승하게 된 전기차 아이오닉5를 타면서 중립주차가 가능한지 궁금했습니다.

당연히 가능은 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오닉5의 변속 레버는 조금 다릅니다.

최근 출시되는 현대의 대부분 차량들은 버튼식 변속기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차량 시동을 끄고 주차 브레이크(EPB) 해제, 오토홀드 해제 한 뒤 풋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버튼식 변속기 중 N 버튼을 길고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현대차에 적용된 버튼식 변속기 레버

 

그런데 아이오닉5는 버튼식 변속기가 적용되지 않았고 우측 와이퍼 레버 아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게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독특한 아이오닉5 변속기 레버

 

우선 시동이 걸려진 상태에서 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중립 주차를 위해서는 당연히 모든 브레이크는 작동 해제 해야 합니다.

아래사진에 표시한 좌측의 것은 '오토홀드' 기능이 켜져 있다는 것이고 우측은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입니다.

아래와 같이 점등되어 있다는 것은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 이 두가지를 모두 꺼야 합니다.

끄는 방법은 방향지시등 레버 뒤쪽에 보면 2개의 각각 버튼이 있으므로 버튼을 눌러 끄면 됩니다.

 

오토홀드, EPB 해제 필수

 

그 상태로 시동을 끄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변속기는 P단에 자동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이던 브레이크는 모두 꺼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시동을 끄고 브레이크 해제 상태 확인

 

이 상태에서 풋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변속기를 다시 조작하면 됩니다.

풋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경고 화면이 나오게 되니 꼭 밟으셔야 합니다.

 

풋브레이크를 밟고 N단으로 해야한다.

 

그 상태로 변속기 우측 헤드부분을 잡고 돌려주면 되는데 D → R로 한번에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아주 살짝만 딸깍 딸깍 거리면 됩니다.

손으로 느껴보면 돌리는 것이 2단계로 느껴집니다. 2단계 모두 돌리는 것이 D → R 또는 그 반대로 가는 것이고

살짝만 움직여 보면 한 번 걸리는 느낌이 나는데 그 정도 돌린 상태로 조금 기다리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어렵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돌리고 돌리고

 

여기까지 성공했다면 아래와 같이 화면에서 'N단으로 전환되었습니다'는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차에서 바로 확 내리지 말고 서서히 풋브레이크를 풀어 혹시나 경사 때문에

차량이 앞이나 뒤로 밀려가는건 아닌지 안전을 위해 꼭 확인하고 차량에서 내린 뒤

차량 바퀴에 고임목을 받치고 차량에서 이탈하셔야 합니다.

 

N단으로 전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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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전기차는 배터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반 차량보다 훨씬 더 무거운 편 입니다.

제가 아이오닉5 중립 주차 걸어두고 밀어보니 움직이기는 하는데 아주 고생했습니다.

제원표를 찾아보니 대략 차량 공차중량이 2톤 정도 되네요.

이렇게 무거운 차량은 조금만 굴러가기 시작해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차주분들께서는 가급적 나와 남을 위해서라도 안전한 곳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활용한 주차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아이오닉5 무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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