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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아베오 와이퍼 교체 방법(특히 뒤쪽!)

마이라이드 2020. 10. 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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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가 정비계의 똥손 마이라이드 입니다.

이번 연휴때 아내와 밥을 먹고 들어오는 길에 와이퍼만 교체하고 들어가자고 했습니다.


앞쪽 와이퍼는 뭐 사실 아주 간단하니 쉽게 교체를 했는데 문제는 뒤쪽에서 발생했습니다...

아무리 해도 탈거가 안되고 방법을 인터넷에 찾아봐도 스파크 영상만 나오지

아베오는 이 세상 그 누구도 뒤쪽 와이퍼 교체를 하지 않는 것인지 생고생만 했습니다.


자신있게 덤볐다고 진땀을 빼는 제 모습이 재미있었는지 아내는 당황하는 제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놨네요.

세계최초로 마이라이드 블로그 운영자 사진을 공개수배..아..공개합니다.


정줄놓은 마이라이드

<▲정줄놓은 마이라이드>


아무튼!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잔고장도 많은 애증의 아베오지만

그래도 제겐 소중한 차량이니 오늘은 아베오 와이퍼 교체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베오 와이퍼 교체 방법


우선 와이퍼를 구입해야 하는데 와이퍼 구입부터 스트레스 입니다.

보통 분들은 대형마트에 놀러간김에 생각나서 하나 슥 구입해서 교체하시면 될텐데요.


킹왕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인 쉐보레는 아베오를 내수용으로는 전혀 고려치 않은게 이유인지

와이퍼의 규격이 일반 국내 차량들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와이퍼 규격 자체가 수입 차량에 사용되는 유형이며 그 덕분에 가격도 수입차 뺨칩니다.

지금은 대용품들이 조금 풀려 가격이 많이 내렸는데 예전 순정품만 있을 때는 1대분 교체하는데 정말 비쌌었죠.

그래서 이번 와이퍼 교체 자체가 한 5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다녔니?)

와이퍼 제때 교체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와이퍼 블레이드 끝단이 갈라집니다.


수명을 다한 와이퍼 블레이드 상태

<▲수명을 다한 와이퍼 블레이드 상태>


제가 이번에 구입한 와이퍼는 V8 MAX라는 제품이고 선택 이유는 다른 것 없고 그냥 그나마 저렴해서 구입했습니다.

앞 와이퍼(좌우 2개) 19,500원, 뒤 와이퍼는 5,000원이고 배송비는 별도 입니다.

규격은 앞 와이퍼 운전석 650mm, 동승석 375mm, 리어 와이퍼 275mm입니다.


교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와이퍼를 위쪽으로 세워줍니다.

참고로 바람이 강한 날에 시도하다가 와이퍼암이 앞유리창을 때리면 금갈 수 있으니 조용한 날 하시기 바랍니다.


5년 넘게 만에 교체하는 와이퍼

<▲5년 넘게 만에 교체하는 와이퍼>


앞 와이퍼 교체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아래사진과 같이 와이퍼 아래쪽에 오돌도돌한 부위를 양손으로 잡고 아래에서 위쪽으로 밀어내면 분리됩니다.


아베오 앞와이퍼 표시된 부분을 양손으로 눌러 탈거.

<▲아베오 앞와이퍼 표시된 부분을 양손으로 눌러 탈거.>


밀어낼 때 끝까지 완전하게 올려서 분리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아래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와이퍼 클립 상부 끝단까지 걸리게 되어 있기 때문에 밑부분이 조금 분리된다고 좌우측으로 빼내는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와이퍼가 분리될때까지, 아래의 표시부분을 중심점으로 완전하게 아래에서 위로 분리해야 합니다.


아베오 앞와이퍼 탈거전 체크사항

<▲아베오 앞와이퍼 탈거전 체크사항>


글로 써서 약간 이해가 가지 않을 것 같은데 아래의 2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아베오 와이퍼 끝단에 고정부가 있다.

<▲아베오 와이퍼 끝단에 고정부가 있다.>

아베오 와이퍼 끝까지 들어올려야 한다.

<▲아베오 와이퍼 끝까지 들어올려야 한다.>


완전하게 탈거된 와이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는 유형이 아니죠? 네. 저도 환장할 노릇입니다.


쉐보레 와이퍼. 낯설다.

<▲쉐보레 와이퍼. 낯설다.>


양쪽 와이퍼 모두 탈거해둔 상태인데 바람 많이 부는 날이나 주위가 산만한 분들은

이 상태에서 와이퍼암을 내려버리게 되면 스프링 탄성 땜ㄴ에 앞유리창을 퍽 하고 때려서 앞유리창이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와이퍼암이 앞유리 때리지 않도록 주의

<▲와이퍼암이 앞유리 때리지 않도록 주의>


오늘 교체할 와이퍼 입니다.

제 차가 2011년식이고 아베오 단종이 2019년이니 와이퍼 암을 끝끝내 바꿔주지 않았군요.

하긴 차량 경함도 동일한 엔진에 동일한 유형인데 어떤 차는 해주고 아베오는 안해주는데 뭘 바라겠습니까.


아베오 프론트 와이퍼 : (좌)650mm, (우)375mm

<▲아베오 프론트 와이퍼 : (좌)650mm, (우)375mm>


마찬가지로 위쪽부터 갈고 아래로 내린 후 아래 클립을 체결시켜주면 완전히 끝이 납니다.


체결은 역순. 반드시 위쪽부터.

<▲체결은 역순. 반드시 위쪽부터.>


가끔 와이퍼 블레이드 보호캡을 분리하지 않고 아래상태로 앞유리창을 닦으면서

'제 차 와이퍼 교체 했는데 소리가 드드득 거리고 물기가 잘 닦이지 않아요' 하시는 분들 없으시겠죠? (네. 제 경험담입니다.)

아래 하얀색의 보호캡은 설치 후 분리해야 합니다. 보호캡은 플라스틱 재질이에요.


와이퍼 교체 후 보호캡 분리하세요.

<▲와이퍼 교체 후 보호캡 분리하세요.>


자, 여기까지는 누구나 어려움없이 의기양양하게 와이퍼 교체를 할 수 있었을겁니다.

그러나 문제는 리어 와이퍼를 교체하는 것이 문제 입니다.


아베오 리어 와이퍼 : 275mm

<▲아베오 리어 와이퍼 : 275mm>


저처럼 무작정 될거야 그러면서 덤비기 시작하신 분들은 아마 저처럼 되실겁니다.

일단은 집중하는 얼굴을 보이다가...


이때까지는 될 줄 알았다. 잡아당기면.

<▲이때까지는 될 줄 알았다. 잡아당기면.>


뭔가 점점 와이퍼가 짧아지는 느낌을 받다가...


아베오 리어 와이퍼 원래 이렇게 짧았나...?

<▲아베오 리어 와이퍼 원래 이렇게 짧았나...?>


원래 와이퍼가 여러 부품 조각으로 구성된 것이 맞는가 고민을 하다가...


원래 와이퍼 이렇게 조각조각 나는거 아닌가요?

<▲원래 와이퍼 이렇게 조각조각 나는거 아닌가요?>


끝내 '탈거'가 아닌 '파괴'로 와이퍼를 빼내게 된다는 것이죠.

물론 저는 기술자이기 때문에 다행히 '와이퍼암'을 파괴하지는 않았고 와이퍼만 파괴를 했습니다.


와이퍼 교체할 때 공구 필요 없습니다..

<▲와이퍼 교체할 때 공구 필요 없습니다..>


이래저래 안빠지던 이유는 다름아니라 리어 와이퍼의 클립 형상 때문입니다.

제가 기억하는 올뉴마티즈는 와이퍼암을 들어올리면 그냥 바로 빠지는 아주 간단한 방식이었는데,

아베오는 이 클립의 형상이 'ㄴ'형태이기 때문에 아무리 위아래로 빼려해도 빠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와이퍼만 차량의 왼쪽(운전석방향)으로 먼저 잡아 당기면 '똑'하고 빠지는 소리가 나는데

그 다음에 와이퍼암을 몸쪽으로 잡아 당겨야 와이퍼가 빠지게 됩니다.

이런 설명 백날 말로해봐야 머리만 아프므로 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아베오 리어 와이퍼는 클립 형상을 이해해야 한다.

<▲아베오 리어 와이퍼는 클립 형상을 이해해야 한다.>


세계 최초 아베오 리어 와이퍼 교체방법 영상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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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광고하나 보고 가겠습니다.


공개!



모두들 성공적인 아베오 와이퍼 교체되시길 기원드리구요.

아베오 와이퍼가 비싸서 짜증나시는 분들은 와이퍼암을 'K3'의 것으로 교체하여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와이퍼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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