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인분이 '블랙박스가 고장난 것 같은데 좀 도와달라'는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일단 블랙박스는 뷰게라사의 VG-800V라는 모델이었으며
고장 증상은 무한 부팅에 빠지거나 간헐적으로 녹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이었습니다.
블랙박스 고장진단 방법 (본체 vs 메모리카드)
일단 실제 고장 사례를 예로들어 설명을 드리는데
진단하는 방법은 대부분의 블랙박스에 포함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상은 앞서 설명드린대로 무한부팅에 빠지고 간헐적으로 정상작동 하는 것 같지만
다시 고장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 출처 : 뷰게라 홈페이지(http://vugera.co.kr/article/faq/3/85/page/1/)
이럴 경우 단순히 메모리카드를 포맷하고 기계를 공장초기화를 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번에는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대로 메모리카드를 컴퓨터에 꽂아 포맷을 해봐도 개선되지 않았고
결국 제조사에 문의하니 '본체 문제인지 메모리카드 문제인지 여부에 따라 다를 것 같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따라서 본체 문제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단 전원을 안전하게 끈 상태에서
메모리카드를 아예 제거하고 다시 켜보거나 전혀 문제가 없는 메모리카드가 있을 경우
바꿔 끼운 상태로 작동 여부를 파악해보면 됩니다.
만약 메모리카드를 뺐거나 문제가 없는 메모리카드를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논리적으로 이는 본체의 문제이니 본체만 수리를 하든 교체를 하든 하면 되는 겁니다.
이에 제조사의 제안대로 시도를 해봤더니 처음에는 정상 작동하는가 싶더니 다시 무한부팅에 들어갑니다.
특이한 점은 메모리카드를 한 번 끼워봤더니 화면이 깨지면서 무한 부팅에 빠지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5만원 미만의 저렴한 블랙박스를 사용하다가 고장나면 그냥 새것으로 교체하곤 하는데
지인분 차량에는 수십만원짜리 블랙박스라 그러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대안은 앞서 설명드린대로 2가지, 수리비가 너무 많이 나온다면 그냥 본체만 구입하여 대체하거나
수리가 가능하다면 수리만 하여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제조사 A/S 센터에 방문하여 점검했더니 간단한 부품교체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통상 블랙박스의 무상 보증기간이 1년이라 약 6만원의 수리비가 발생했지만
그래도 원인을 잘 파악하여 해결되었다는 것이 좋네요.
블랙박스가 정상작동하지 않는다고 무조건 블랙박스를 교체하지 마시고
앞서 설명드린대로 본체 문제인지 아니면 메모리카드 문제인지 먼저 확인하시고
정확하게 수리 또는 교체하셔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이 없도록 하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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