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양재역 주변 빈자리 많은 한전아트센터 충전소 리뷰

마이라이드 2022. 11. 8. 00:00
반응형

여는 글

전기차를 며칠 타봤습니다. 조용하고 빠르고 저렴하고 다 좋습니다. 그러나 역시나 하나 불편한 점이 있다면 '충전'입니다. 보통 길어도 3분 정도면 끝나는 '주유' 개념에서 스마트폰과 같이 늘 '충전'을 해야 하다보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죠.

특히 제가 다니는 회사는 늘 사람으로 북적이는 양재역 인근에 있고, 회사밥/집밥(회사충전/집충전)이 불가하다보니 결국 공공인프라를 이용해야 하는데 저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서초구청은 늘 차량들로 붐빕니다.

반응형

 

참고로 서초구청 전기차 충전 관련된 정보는 이전에 포스팅했으니 아래에 첨부하는 링크를 참고해주시고 오늘은 서초구청에 자리가 없다면 대안으로 가장 가까운 '한전아트센터'를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myride.tistory.com/1739


서초동 한전아트센터 충전소 리뷰

일단 장소는 내비에 '한전아트센터'로 찍고 가시면 됩니다. 주차장으로 바로 가시면 되는데 혹시나 내비에 검색이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주소를 남기도록 할게요.

<요약>

  • 한전아트센터 충전소 주소 : 서울 서초구 효령로72길 60
  • 충전 차량 무료 주차 지원 : 최대 2시간
  • 충전기 대수 : 총 6기 (모두 급속 충전기)
  • 주차권 발급 및 등록을 위한 방법에 주의

 

충전소 입구가 별도로 있는 것은 아니고 그냥 한전아트센터 주차장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입구가 생겼습니다.

한전아트센터 주차장 입구 모습
한전아트센터 주차장 입구 모습

 

차단기를 넘어가야 하고, 다만 아래사진에 보이는 스타렉스 앞쪽에서 우측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한전아트센터 주차장 입구 차단기
한전아트센터 주차장 입구 차단기

 

처음에 보니 아래와 같이 '대형차 전용주차장'이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가 충전장소가 맞습니다. 아래에 보면 아이오닉6, 쏘울, 포터2 전기차가 충전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전기차 충전시설은 대형차 전용주차장에 있다.
전기차 충전시설은 대형차 전용주차장에 있다.

 

총 6기 충전기가 들어 있습니다. 이날 서초구청 충전기가 비어 있다길래 들어갔다가 차량 한 대가 점유하고 있어 충전을 못하고 이쪽으로 온 것인데 아래와 같이 빈자리가 많았습니다. 충전기 상태도 꽤나 좋은 편이었죠.

급속 충전기 총 6대가 있다.
급속 충전기 총 6대가 있다.

 

6개 충전기 모두 급속 충전기입니다. 따라서 최대 1시간은 넘겨서는 안되죠. 제가 사진 찍느라 3초가 넘어 버렸는데 호다닥 차를 빼야 합니다. 이제 급속 충전기는 1시간, 완속 충전기는 14시간 제한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실제로는 충전시간 제한 때문에 40분만 충전되었을테고 총 27kWh가 충전되었으니 분당 0.675kWh가 충전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의 E-GMP 전기차량의 배터리 용량이 77.4kWh이니 약 35% 정도가 충전된 셈입니다.

40분 충전 결과&#44; 27kWh 충전
40분 충전 결과, 27kWh 충전

 

자, 그러면 이제 아주아주 중요한 '전기차 충전시 무료주차 시간'입니다. 일단 충전기기에 보면 아래와 같이 안내가 붙어 있는데 내용이 좀 복잡하고 어렵게 다가옵니다. 제가 직접가서 물어본 그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전아트센터 전기차 충전후 출차 안내
한전아트센터 전기차 충전후 출차 안내

 

일단 전기차 충전소에서 가장 가까운 입구로 들어갑니다. 아래사진에 보면 우측에 충전소가 보이죠? 이곳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주차권을 받기 위해 건물로 들어가야 한다.
주차권을 받기 위해 건물로 들어가야 한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로비 안내데스크'가 짠하고 나타날 것 같았는데 그렇지는 않고 아래에 보이는 민원실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들어가서 왼쪽 구석에 보면 충전 주차권 발급기가 보입니다. 초록색 쓰레기통 앞에 있는, 마치 파쇄기처럼 생긴 기기입니다.

민원실 안에 주차권 발급기가 있다.
민원실 안에 주차권 발급기가 있다.

 

아래와 같이 주차권 발급기가 보입니다. 터치 방식인데 다른 곳은 막혀 있고 종이 사이에 구멍을 뚫어 놓은 곳을 터치하면 바로 주차권이 발급이 됩니다. 그냥 2시간 할인권이 나오더군요.

주차권 발급기 및 2시간 무료주차권
주차권 발급기 및 2시간 무료주차권

 

자, 마지막이 중요합니다. 앞서 충전기에 붙은 안내판을 보면 무인 정산기에서 등록을 한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는 않았고, 일단 주차 할인권을 발급 받았다면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지하 주차장을 한바퀴 크게 돌아 나오면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가기 직전에 정산해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 분께 주차권을 주시면 출차가 완료됩니다.


닫는 글

무료 2시간 지원이고 급속 충전 한 번에 40분 충전이 가능하니, 중간에 잠시 나올 수 있으면 차를 빼고(왜? 충전시간 제한 때문에!) 다른 충전기에 다시 물려서 충전을 하면 웬만한 경우에는 완전한 충전이 가능해보입니다. 이런 고생 안하려면 결국

전기차는 역시 집밥 or 최소 회사밥은 있어야 합니다.

충전 중인 아이오닉6
충전 중인 아이오닉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