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정비 DIY

유독 많이 보이는 브레이크등 고장난 YF쏘나타 교체 방법과 전구 규격

마이라이드 2022. 1. 17.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 뒷모습에 집착하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우리는 다른 차량을 볼 때 어쩔 수 없이 앞모습 보다는 뒷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나 꽉 막히는 도심에서는 더 그렇죠.

도로에 보면 수 많은 차량이 있고, 수 많은 정상(?) 차량들도 있지만 간혹 브레이크등이 고장난 차들도 보이고 가장 심각한 모든 제동등이 고장난 차량들도 있습니다.

편견인지 아니면 정말로 문제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쏘나타는 특히 제동등에 대한 이슈가 많이 보이는데요. 집에 가지고 있는 오래된 NF쏘나타와 그 다음 모델인 YF쏘나타가 대표적입니다.

일단 NF쏘나타는 제동등이 자주 고장나는 증상이 있고 더욱 큰 문제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정지등 점등이 미등 상태와 큰 차이를 보이지 못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1. YF쏘나타 이런 차 정말 많다.

그 다음 모델인 YF쏘나타는 2가지 유형이 있는데 후기형인 브릴리언트라는 모델에 들어간 면발광식 LED 제동등이 고장난 차량이 엄청나게 자주 보인다는 것입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LED 라인이 들어간 차량은 보기에는 좋지만 고장이 나면 전구 방식 대비 수리가 어렵고 고가이기 때문에 그냥 교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 : 벤츠 차량에 유사한 증상이 있는 차량이 있는데 납땜이 약해 발생하는 문제로, 납땜을 통해 해결한 사례가 있고 동일한 증상으로 보입니다.)

인터넷에 '쏘나타 브릴리언트 브레이크등'을 검색해보면 교체 방법 이러한 자료보다는 면발광 테일램프의 고장사례가 훨씬 더 많이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트 테일램프 고장 사례가 많다.

 

그리고 전기형이나 중기형 일반 모델에 들어간 모델은 양쪽 모두 6점의 발광 구간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차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는 NF쏘나타와 같이 전구가 자주 고장나는 원인도 있겠지만, 제 생각에는 차량 디자인 때문에 너무 많은 전구를 사용하게 되는 것도 한 원인으로 봅니다. 어떤 차량은 양쪽에 브레이크 전구 딱 2개만 들어가는 차량이 있는 반면 YF쏘나타의 경우 양쪽에 모두 6개나 들어갑니다.

자, 여기서 간단한 퀴즈 하나 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YF쏘나타 뒷모습에서 고장난 부분을 모두 찾아보세요. 힌트는 총 4곳입니다.

어디어디가 고장났을까요?

 

바로 정답 알려드리면 재미 없으니 광고 하나 보고 바로 정답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정답은 좌측 미등 2곳, 우측 미등 1곳 그리고 번호등 이렇게 총 4곳입니다. 제동등 양쪽은 모두 작동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좌측은 차체와 트렁크 리드쪽 미등 모두 미점등 상태이고 우측은 차체쪽 미등이 하나 들어오지 않고 있네요.

미등까지 잘 챙겨야 하는 YF쏘나타

 

2. YF쏘나타 브레이크 전구 규격

혹시나 몰라 2009년식 모델과 최후기형인 2014년 모델 모두 준비해봤습니다. 우선 2009년식 입니다.

제동등/미등은 28/8w라고 되어 있고 미등은 5w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취급설명서에서는 이렇게 전구의 전력만 알려주기 때문에 제대로 검색하기가 힘들죠.

2009년식 쏘나타YF 전구 규격

 

2014년식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후기형에는 면발광 램프가 있기 때문에 A타입과 B타입으로 구분이 됩니다. A타입은 일반 벌브형이고 B타입이 LED가 들어간 모델입니다.

2014년식 쏘나타YF 테일램프 설명

 

교체방법을 보면 A타입은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2009년식과 동일하고, LED가 들어간 B타입은 제동등과 미등 모두 LED이기 때문에 들어가는 전구는 아마 방향지시등일 것 같네요.

2014년식 쏘나타YF 브레이크등 교체 방법

 

문제는 2014년식 취급설명서에 보면 전구 규격에 있어 전구 방식을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 입니다.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모두 LED로 바뀐 영향 때문인 것 같은데... 간혹 브릴리언트이지만 전구 방식의 차량들도 보이는데 램프에 문제가 생기니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벌브 방식으로 바꾼건지 혼란스럽네요.

2009년식 쏘나타YF 전구 규격

 

참고하시라고 다시 정리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제동등/미등 : P28/8W 더블 필라멘트 전구
  • 미등 : T10, W5W 번데기 전구

제동등 규격은 사실 저 규격은 이제 구하기도 힘들고 잘 안쓰는 전구 규격입니다. 따라서 호환 가능한 전구를 조금 더 알려드리자면 P27/8W, P21/5W 이렇게 있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빨간색 커버 안쪽에서 사용할 전구이기 때문에 아무런 색상이 코팅되어 있지 않는 클리어 전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전구 소켓의 규격은 BAY15D 규격을 사용하게 될텐데 그냥 참고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미등의 경우는 우리에게 번데기 전구라고 더 잘 알려진 전구로 소켓 부분이 흔히 볼 수 있는 금속 베이스가 아니고 쐐기 형태로 그냥 냅다 꽂아 쓰는 전구의 방식입니다. T10으로 검색하시거나 W5W 전구라고 검색하면 찾기 쉽습니다. 이 규격은 번호판등 규격과도 동일하니 여러 개 구입하셔도 좋겠네요.

2009년식 쏘나타YF 테일램프 설명

 

교체 방법은 간단합니다. 차체쪽은 NF쏘나타와 동일하게 별도의 공구 없이 교체가 가능합니다. 우선 트렁크에 가서 벽면을 보면 커버가 보일 것이고 커버를 열고나면 전구가 꽃혀 있을 소켓이 보일 겁니다. 이 소켓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락을 해제한 뒤 뽑아내고 전구를 바꿔 끼우면 됩니다. 정지등은 아래로 살짝 누른 뒤 돌려서 빼내야 하고, 미등 전구는 그냥 잡고 뽑아내시면 됩니다.

쏘나타YF 브레이크등 교체 방법

 

그러데 어느 소켓이 뭔지 헷갈리실 수 있죠? 천천히 내 차 뒷모습이 어떻게 생겼는지 고민해보면 됩니다. 차량 가장 외측에 있는 것이 미등/정지등이 들어가는 곳이고 그 옆에 소켓이 위아래로 있는 곳 중 윗부분이 방향지시등 자리,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곳이 번데기 전구가 들어가는 미등 자리 입니다.

YF쏘나타 소켓 설명

 

그런데 뭔가 허전하죠? 네. 맞습니다.

이 쪽 말고도 트렁크 쪽에도 미등이 들어갑니다. 이 곳의 미등도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취급설명서에 보면 뭔가 무시무시한 어투로 '(직접하지 말고)트렁크 리드에 장착된 후진등, 미등 전구가 점등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직영 서비스센터나 서비스협력사에 의뢰하세요'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 고장 부분으로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걸어보면 '뭐 이런걸로 서비스센터까지 와'라는 반응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괜히 겁을 주고 그래요

 

제가 직접 작업을 한 것은 아니라 별도로 사진을 준비하지 못했는데 충분히 개인이 가능합니다만 도구가 조금 필요합니다. 

<YF쏘나타 트렁크 리드쪽 미등 교체 준비물>

  • 헤라 - 트렁크 리트 트림 리테이너(10개) 및 손잡이 탈거용
  • 십자 드라이버 - 손잡이 내측 피스 탈거용
  • 8mm, 10mm 소켓 - 테일램프 어셈블리 탈거 용

 

상기의 준비물을 준비하시고 전체적인 방법은 NF쏘나타의 사례를 보시고 따라하시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혹시 YF쏘나타 타시는데 고장나신 분들 연락주시면 제가 직접 해드릴테니 실험대상이 되어주세요;;

 

NF쏘나타 트렁크에 있는 미등, 후진등 규격과 교체 방법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원래 아내 운전 연수용으로 딱 5년만 타고 버리자고 470만원주고 구입한 NF쏘나타가 있는데 이 녀석이 아직도 큰 고장없이 버티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보내줄 때

myrid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