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2021년 추석,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과 범칙금 알아봅시다.

마이라이드 2021. 9. 14. 00:00
반응형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2021년 추석이 코앞입니다.

직장인분들! 조금만 더 힘을 내세요. 기나긴 연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다음주 목금 휴가들 내셨죠?

아니라구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10월에 월요일 대체 공휴일이 2주 연속으로 준비되어 있으니 말이죠.

제 블로그에서 명절 버스전용차로를 매년 업로드 해 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의도치 않게 잘못 알고 있어서 범칙금을 받게 되는 경우들이 은근히 많기 때문입니다.

헷갈릴 때 2가지 방법이 있죠. 우선 티맵 사용자분들께서는 "아리야~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알려줘!"라고 하시면 되고 그게 싫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에 오시면 됩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2021년 추석 버스전용차로 정보

1. 버스전용차로 운행 가능 차량

일반인분들이라면 아무리 큰 승합차를 타도 스타렉스 11인승 이하일 것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9인승 이상의 승용차 또는 승합차가 버스전용차로를 탈 수 있고 12인승 이하의 승합차인 경우 6명 이상 승차한 경우게 가능합니다.

그러니 스타렉스, 스타리아, 카니발 포함 11인승 미만은 그냥 마음 편하게 포기하시는게 이롭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시행 안내문

 

2.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바로 위에 나와 있는대로 범칙금은 승용차인 경우 6만원, 승합차인 경우 7만원에 해당됩니다. 벌점은 30점이니 괜히 부주의하다가 술 한 잔 가격을 날려버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3. 2021년 추석 버스전용차로 운영 일자 및 시간

퇴근길에 저는 바로 경부고속도로를 타는데 지난 금요일부터 버스전용차로 안내 표지판이 세워졌더군요. 이걸보면 명절이 코앞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데 이 입간판을 봐도 좀 헷갈립니다. 특히 23일(목)까지라는데 이게 23일이 되고 1시간이 지난 새벽 1시를 말하는건지, 아니면 23일에 시작하여 24일(금)까지 이어진다는 건지 조금 헷갈립니다.

2021년 추석 버스전용차로 안내판, 봐도 헷갈린다.

300x250

 

그래서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이미 공지가 떠 있습니다. 그래서 운영시간과 운영기간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여기에는 22일 수요일까지라고 되어 있네요.

더 헷갈립니다. 경우의 수는 3가지,

  1. 22일 수요일 오전 1시까지?
  2. 23일 목요일 오전 1시까지?
  3. 24일 금요일 오전 1시까지?

경찰청고시 제2021-01호

 

그래서 이렇게 헷갈리기 때문에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연휴가 22일 수요일까지니, 수요일에 오전 7시부터 새벽 1시까지 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되고 따라서 23일 목요일로 넘어가서 새벽 1시까지는 버스전용차로를 일반 차량들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머리 아프다, 헷갈린다. 요약해라.

라고 생각하시는 버스전용차로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그냥 아래의 표를 보고 초록색 바탕에 동그라미가 있는 시간대에만 운행을 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고 운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2021년 추석, 승용차의 버스전용차로 이용 가능 시간

 

아래에 퀴즈가 준비되어 있으니 한 번 풀어보시고 모두가 안전하고 즐겁고, 코로나로부터 거리를 두며 가족친지끼리 선넘거나 싸우는 일 없는 추석 되시길 바랍니다.


제가 퀴즈를 낼테니 1개라도 틀리시는 분들은 이 포스팅의 주소를 즐겨찾기 해두고 헷갈릴 때마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문제1 : 17일 금요일 오후 10시에는 승용차가 버스전용차로 이용할 수 있다. (Y/N)
  • 문제2 : 18일 토요일 오전 7시에는 승용차가 버스전용차로 이용할 수 있다. (Y/N)
  • 문제3 : 22일 수요일 오후 11시에는 승용차가 버스전용차로 이용할 수 있다. (Y/N)
  • 문제4 : 23일 목요일 새벽 1시에는 승용차가 버스전용차로 이용할 수 있다. (Y/N)
  • 문제5 : 23일 목요일 새벽 2시에는 승용차가 버스전용차로 이용할 수 있다. (Y/N)
반응형

(정답 공개)

3

2

1

해답 : Y/N/N/N/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