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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2일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5등급 차량 주의!

마이라이드 2021. 3. 12.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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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늘은 조금 일찍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알아두면 아주 유익한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은 이미 비상저감조치 시행을 폰 문자메시지로 받고 계실텐데요.

 

네??? 아직 모르신다구요???

그렇다면 제가 이전에 써뒀던 글을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무료이구요.

굳이 5등급 차량이 아니더라도 바쁜 일상 가운데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다는 걸 알게 되면 내일 공기질이 상당히 좋지 못하겠다는 것을 굳이 뉴스를 보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2020.02.12 - [[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 비상저감조치 발령, 맘편히 문자메시지(SMS)로 받는 방법(3분컷)

 

비상저감조치 발령, 맘편히 문자메시지(SMS)로 받는 방법(3분컷)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어제 포스팅된 각종 운행제한 내용은 잘 정리가 되셨나요? 2020/02/10 - [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 걱정되는 운행제한, 간단 명료하게 정리해드립니다.

myride.tistory.com

 

2021년 3월 11~12일 비상저감조치 실시

 

[시행일자 및 시간]

  • 시행일자 : 2021년 3월 12일 금요일
  • 시행시간 : 06시 ~ 오후9시
  • 시행지역 :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 * 비상저감조치 신청 차량 및 저감장치 장착 불가 차량은 본 글을 끝까지 읽으세요.

원래 어제 포스팅을 하려다 몸이 좋지 못해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괜히 연식 있는 디젤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에게 죄짓는(?) 마음이 들었는데요.

그런 마음을 아는건지...(굳이) 중국발 스모그가 양일 모두 실시된다는걸 듣고 원래 12일에 업로드하려고 했던 글을 하루 뒤로 미루고 퇴근하자마자 컴퓨터에 앉았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문자메시지를 신청하면 아래와 같이 시행일 전날에 문자가 옵니다.

이 문자를 보면 구체적으로 알 수 있고, 전국 방방 곳곳에 시행되는 것까지 알림이 오게 됩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시행되는 비상저감조치가 2일 연속 이어진다.

 

출근길에 올림픽대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상당히 많은 VMS 안내판에서 비상저감조치 시행에 대한 안내를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아침부터 퇴근하는 내내 뿌연 먼지를 보니 상당히 답답했습니다.

 

11일 시행에 이어 금요일인 12일에도 실시가 됩니다.

라디오를 들으니 올해 첫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건데 문제는 2일이나 연속으로 실시된다는 점 입니다.

특히 수도권 전체(서울, 경기, 인천)에 실시되기 때문에 해당되는 차량이 은근히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11일 시행 예고 문자안내와 비교하여 몇가지 차이도 있으니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2021.03.12 시행되는 비상저감조치]

 

우선 문의가 많았던 것인지 전날과 비교하여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저공해조치를 신청후 대기차량'과 '저공해조치 장착 불가 차량'에 대한 안내입니다.

이 두 가지는 지역에 따라 조금 상이한데 5등급 차량 소유자께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저공해조치 신청 후 대기차량

 

저공해조치 신청 후 대기차량의 경우는 신청한다고 바로 처리가 되지 않고, 업체 선정 및 설치까지 기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경우는 이 기간에 해당되는 차량은 아직 설치가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운행 시 과태료 대상'임을 명시하고 있네요.

 

참고로 과태료는 1일 10만원이기 때문에 5등급 차량 소유자이시고 수도권 거주하시는데 11, 12일 연속 그냥 운행을 해버리시면 20만원...이라는 과태료 폭탄 받으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혹시나 주변에 잘 모르시는 분이 계시다면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저공해조치 장착 불가 차량

 

조금 마음 아프고 답답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5등급 차량이라고 해서 당장 모든 차량에 바로 저감장치를 부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항목을 알지는 못하지만 판매량이 많았던 차량들 위주로 먼저 저감장치(대부분 DPF)가 개발되었을 것인데 문제는 판매량이 극히 적었거나 전국에 몇대 없는 특수차량인 경우에는 저감장치 개발 및 장착업체에서 수지타산 등의 이유로 개발 자체가 안된 차량이 있다는 점 입니다.

 

물론 대기질 관리가 법령으로 만들어지고 일반인들에게 강제되는 상황에 맞춰 연구개발되고 있고 장착 불가 차량이 점점 더 적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분명히 존재합니다.

 

여기에 대한 규제가 서울/경기도와 인천이 다르네요.

서울/경기도는 조금 더 엄격하게 예외사항을 두기 않으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두 곳은 신청 후 대기차량은 물론이고 저감장치 자체 설치불가한 차량들도 운행을 제한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구와 차량이 많다보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나 싶구요.

 

다만 인천은 저감장치 장착 불가한 차량을 저감장치 부착차량이나 긴급자동차, 장애인 차량과 함께 단속 제외 대상으로 두고 단속하지 않겠다고 하네요.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인천에 해당되는 것이고 그 차량을 몰고 서울이나 경기도에 진입하다가는 단속됩니다.

 

2021년 3월 12일 시행되는 수도권 비상저감조치 상세 내용

 

수도권 비상저감조치 문의처

  • 서울 : 02-120
  • 인천 : 032-120
  • 경기 : 031-120 

올 봄은 좀 괜찮을까 싶었는데 공기까지 말썽이니 답답하네요.

내 건강과 남의 건강 모두를 위해 마스크 꼭 잘 착용하시기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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