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불호 확실한 마이라이드 입니다.
지금이야 국내 시장에 신 차량이 판매되지도 않고 있지만, 카렌스란 차량은 한 때 대표적인 '패밀리카'의 중심에 서 있었던 차량입니다. 사실 처음 '카렌스'란 차량을 봤을 때는 좀 무시했었습니다. 제 기억으로 제 주변에 처음으로 카렌스2를 구입한 분이 계셨는데 나름 어렸던 때라 속으로 뭣모르고 '저런 차(못생긴 차)를 왜 사지?' 이런 마음이었습니다.
그런데 카니발처럼 불필요하게 크지도 않고, 3열까지 있고, 풀플랫도 되는데 심지어 LPG엔진까지 들어간 차량이다보니 기아의 대표적인 성공작 중 하나가 아닌가 싶고, 카니발 1/2는 이제 도로에서 보기 힘들지만 아직도 현역으로 많이 보이는 차량이 오늘의 주인공인 '뉴카렌스'입니다.
코드명은 UN, 잘 만들어진 로체를 기반으로 만든 차량이다보니 부품 공유도 많이 되고 저렴하며 여전히 구하기도 쉽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현역으로 많이 보이는 차량이기도 하죠. 다만 그 시절 차량이다보니 방청에는 약점이 있어 상태 좋은 차량을 구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집에 NF쏘나타를 한 대 가지고 있는데 만약 뉴카렌스를 구입했었다면 더 오래 가지고 있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파워트레인은 단연 2.0 lpi 차량이 대표적이지만, 한 때 1세대 투싼에 들어갔던 2.0리터 VGT 디젤 엔진도 있었고, 심지어 2.0리터 가솔린 엔진도 있었습니다.
현재 기아 홈페이지에서는 2010, 2011년의 취급설명서만 공개하고 있는데 여기에 디젤 엔진은 빠져 있다는 점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뉴카렌스 취급설명서 - 통합본
0. 이 책의 이용 방법
1. 안내
2. 안전 및 주의 사항
3. 안전 장치
4. 편의 장치
5. 시동 및 주행
6. 비상시 응급 조치
7. 정기 점검
8. 차량 정보
*출처 :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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