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6.01 수정 : 글 제목에 API SP라고 써야하는데 이제사 ACEA SP라고 써놔서 바로 잡습니다.
최근 출시된 기아 4세대 쏘렌토,
제네시스 G80과 GV80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바로 세타3 2.5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다는 것입니다.
G80과 GV80은 이미 출시 되었고 쏘렌토는 출시 예정입니다.
쏘렌토의 경우, 출시 예정이기는 하지만
2.5 가솔린 터보와 하이브리드 모두 취급설명서를 공개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엔진오일 규격의 변화를 미리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그저 카센터에 가서
'엔진오일 교환해주세요'하고 끝이겠지만
차량에 조금 관심이 있는 분들은 분명 궁금하실겁니다.
특히나 새로운 엔진오일 규격이 적용된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는
차량 정비소에서도 큰 관심이 없거나, 아니면 규격을 만족시키는
엔진오일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최신 규격, ILSAC GF-6와 API SP 알아보기
[2.5 가솔린 터보가 들어간 4세대 쏘렌토, G80, GV80 엔진오일 규격]
우선 아래는 4세대 쏘렌토의 엔진오일 규격입니다.
'G2.5 T-GDi'가 바로 추후 적용될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입니다.
엔진오일 용량은 5.6리터이며 오일 규격은
API SN PLUS / SP 또는 ILSAC GF-6, 점도는 0W30 입니다.
종전에는 API SN(또는 SN PLUS)와 ILSAC GF-5가 최신이었는데
새로운 규격이 보이네요.
* 출처 : 기아자동차(4세대 쏘렌토 엔진오일 규격)
아래는 G80의 엔진오일 규격입니다.
GV80도 함께 살펴볼 건데 G80과 GV80 차이는 디젤 엔진의 유무입니다.
G80의 엔진오일 규격은 API SN PLUS로 되어 있네요.
점도는 0W30, 5W30, 5W40 등인데 3.5 터보의 경우는 0W30으로 명시해놨네요.
* 출처 : 제네시스(G80 엔진오일 규격)
아래는 GV80의 엔진오일 규격입니다.
약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동일한 파워트레인인데
여기는 2.5터보와 3.5터보 모두 0W30으로 명시를 해놨네요.
규격은 API SN PLUS로 동일합니다.
* 출처 : 제네시스(GV80 엔진오일 규격)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이 생깁니다.
4세대 쏘렌토, G80, GV80 모두 세타3 엔진으로 가로배치냐 세로배치냐 차이 정도일텐데
4세대 쏘렌토에서 유일하게 API SP와 ILSAC GF-6를 언급하고
제네시스 브랜드에서는 API SN PLUS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차량 출시일을 찾아보니 GV80이 2020년 1월, G80이 2020년 3월이고 4세대 쏘렌토도 2020년 3월입니다.
다만 아직 4세대 쏘렌토는 가솔린 엔진 출시 이전이고 출시 예정일을 자체적으로 판단했을 때
신규 엔진오일 규격 적용일(2020년 5월) 이후일 것으로 예정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ILSAC GF-6 엔진오일 등급]
GF-6 등급은 GF-6A와 GF-6B로 구분됩니다.
API 홈페이지에 게시된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GF-6A
- 2020년 5월 도입
- 저속조기점화 대응(LSPI, Low Speed Pre-Ignition)
- 타이밍 체인 보호
- 고온에서의 피스톤과 터보차저 보호 강화
- 슬러지 제거 강화
- 연비 개선
- 에탄올이 포함된 E85 연료 대응
* 출처 : API(https://www.api.org/products-and-services/engine-oil/eolcs-categories-and-classifications/oil-categories)
GF-6B
- 점도 0W16만을 위한 규격
- 기타 내용 GF-6A와 동일
상기 내용을 보면 하이브리드 차량에 많이 사용되는 저점도 오일인 0W16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된 모든 차량들은 점도가 0W16 사용이 아니므로 GF-6A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엔진오일 규격표는 최신 3세대 K5 하이브리드 입니다.
점도가 0W16인데 아마 취급설명서 갱신되면 ILSAC GF-6도 언급하지 않을까 싶네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GF-6B일 것이구요.
* 출처 : 기아자동차(3세대 K5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규격)
주의하실 점은 추후 출시될 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경우
점도가 0W20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GF-6B가 아닌 GF-6A라는 것 입니다.
* 출처 : 기아자동차(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규격)
ILSAC 등급표를 가만히 보고 있자니 재미있는 점이 발견됩니다.
보통 엔진오일 규격은 항상 신규 규격이 나오면 이전 규격을 대응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규격 순서가 1, 2, 3 순서도 출시 된다면
3이 나왔을 때는 1과 2를 사용해야 하는 차량에 3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GF-5 권장 차량인 경우는 GF-6A를 사용하면 되지만
그 이하 GF-1~4 권장일 때는 GF-5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즉 GF-6A가 최신이지만 무조건 사용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규격 권장 차량일 때는 그 상한선이 GF-5일 때가 있다는 것 입니다.
참고로 GF-5는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으나
이 규격은 2021년 5월 1일부로 GF-6등급에 그 자리를 물려줄 예정입니다.
[API SP 엔진오일 등급]
ILSAC과 대표적으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바로 API 규격입니다.
그동안 API는 위에서 보던 SN PLUS가 최신 규격이었습니다.
기존 SN이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저속조기점화 방지를 강화한 것인데
이러한 추세의 배경에는 엔진의 다운사이징, 직분사 엔진 증대 등이 있습니다.
SP라는 신규 등급은 ILSAC GF-6와 마찬가지로 2020년 5월 도입되었고
강화된 내용 또한 대부분 GF-6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최신 오일 등급을 기존에 ILSAC GF-5와 API SN(또는 SN PLUS)로 알고 계셨다면
이제는 ILSAC GF-6와 API SP를 기억하고 계셔야겠습니다.
* 출처 : API(https://www.api.org/products-and-services/engine-oil/eolcs-categories-and-classifications/oil-categories)
참고로 SA, SB, SC 순으로 이름이 갱신되는데
중간 중간에 건너뛴 알파벳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SK와 같이 기업, 집단 등에 이미 널리 사용되는 이름이기에
혼돈 방지를 위해서 스킵했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주저리 주저리 내용이 길었는데 아무튼 이제는 엔진오일의 최신 규격이
ILSAC GF-6와 API SP로 변경되었으니 굳이 이전 오일 구입하지 마시고
상기 규격을 만족하는 오일들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GF-6A와 GF-6B는 소비자가 구입할 때는 별다른 구분이 없고
그냥 점도로 구분되어 있으니 점도만 잘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여러 국내 정유사(SK루브리컨츠, S-oil, GS칼텍스)를 점검해봤더니
몇달전까지만 해도 없던 오일들이 이제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최신 규격을 만족하는 오일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가격과 대표성상은 어떠한지 정리해서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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