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알아두면좋은정보

한국전력 납부내역서 상담원 통화와 기다림없이 팩스로 받는 방법

마이라이드 2020. 5. 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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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입니다.

따라서 여기저기에서 평소 신경쓰지 않던 것들을 신경써야 하지요.


평소에 자주 하는 것을 준비한다면 어려움이 없는데

까먹을 때 쯤 다시 해야 하는 것들이라면 우리는 늘 고생을 하게됩니다.


특히 갑자기 신경도 안쓰던 공과금 납부 내역을 제출하라는데

꼭 한국전력에 전화를 해보면 상담원 대기시간이 너무나 길고

인터넷으로 하려니 각종 프로그램 설치에 오류도 나고 짜증이 납니다.


그럴 때 전화기와 팩스만 있으면

기다림 없이 바로바로 1년치 납부내역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길어도 몇분 또는 30분 이내에 끝낼 수 있고

그 방법도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 납부내역 팩스로 받는 방법


한국전력 납부내역 팩스 수신 전 준비물


1. 한전에 전화할 전화기


당연히 전화가 있어야겠죠?

참고로 전화기 가입 상품에 따라 123 번호가 유료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납부내역서 받을 팩스번호


참고로 팩스기가 없는 분들이라도 

스마트폰만 있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보고

내 스마트폰을 팩스기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05/17 - [[기타]/알아두면좋은정보] - 아직도 팩스를 사무실에서 받나요? 무료로 폰에서 받고 보내는 SK텔링크 모바일팩스


3. 고객번호


고객번호는 고지서에 보면 01-1234-5678 총 10자리로 된 번호를 의미합니다.

이 번호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전화 전 고객번호 확인은 필수적입니다.


참고로 임대인 또는 건물주의 경우,

납부하고 있는 고객번호가 여러개일 수 있으니 미리 정리해둬야 합니다.


--


여기까지 준비가 되었으면 

아래의 사진을 보면서 무작정 따라하면 됩니다.



한국전력 납부내역서 팩스로 받기 무작정 따라하기 (요약)


01. 한전 센터로 전화를 건다. (123)

02. 스피커폰과 다이얼버튼을 켠다.

03. 누르는 ARS (권장) 를 눌러준다. 

04. 다이얼버튼이 나와있는지 확인한다.

05. 멘트가 나오면 3번을 눌러 '세금계산서, 각송 내역서 FAX발송'을 선택한다.

06. 다시 3번을 눌러, '전기요금 납부내역서'를 선택한다.

07. 고객번호 10자리를 누른 후 #을 눌러준다.

08. 전기사용장소 들려주니 들어보고 맞으면 1번 눌러준다.

09. 내역서 기간 총 8자리를 누른 뒤 #을 눌러준다. (19년1월부터 12월이라면 1901 1912)

10. 내역서 기간 확인 후 맞으면 1번 눌러준다.

11. 팩스번호 누른 뒤 #을 눌러준다. (지역번호포함)

12. 팩스번호 확인 후 맞으면 1번 눌러준다.

13. 끝. 다른 고객번호가 있으면 전화를 껐다가 다시 1번부터 반복한다.

14. 팩스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는지 확인한다.



한국전력 납부내역서 팩스로 받기 무작정 따라하기 (상세)


01. 한전 센터로 전화를 건다. (123)


한전의 대표번호는 국번없이 123입니다.

전화연결이 되면 '가까운 한전센터로 연결한다'

'혹시 다른 지역을 원할 경우 지역번호를 눌러라'는 멘트가 나오는데

아무것도 하지 말고 가만히 계시면 자동연결됩니다. (권장)


01. 한전 센터로 전화를 건다. (123)


02. 스피커폰과 다이얼버튼을 켠다.


진행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스피터폰을 켠 뒤

다이얼버튼을 열어줍니다.


02. 스피커폰과 다이얼버튼을 켠다.


03. 누르는 ARS (권장) 를 눌러준다.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수도 있고

그냥 음성 안내만 나올 수 있는데 상관하지 말고 '누르는ARS'를 선택해줍니다.


03. 누르는 ARS (권장) 를 눌러준다.


04. 다이얼버튼이 나와있는지 확인한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다이얼버튼을 누를 수 있는지 확인해둡니다.


04. 다이얼버튼이 나와있는지 확인한다.


05. 멘트가 나오면 3번을 눌러 '세금계산서, 각송 내역서 FAX발송'을 선택한다.


연결이 되면 3번을 눌러서 세금계산서 및 각종내역서 FAX발송을 선택해줍니다.


05. 멘트가 나오면 3번을 눌러 '세금계산서, 각송 내역서 FAX발송'을 선택한다.


06. 다시 3번을 눌러, '전기요금 납부내역서'를 선택한다.


하위 항목 중 다시 3번을 눌르 전기요금 납부내역서를 눌러줍니다.

굳이 안내멘트를 다 들을 필요 없으니 과감하게 눌러줍니다.


06. 다시 3번을 눌러, '전기요금 납부내역서'를 선택한다.


07. 고객번호 10자리를 누른 후 #을 눌러준다.


앞서 준비해둔 고객번호 10자리를 누른 뒤 #버튼을 눌러줍니다.


07. 고객번호 10자리를 누른 후 #을 눌러준다.


08. 전기사용장소 들려주니 들어보고 맞으면 1번 눌러준다.


그러면 전기사용장소를 알려주는데 들어보고 맞으면 1번을 눌러줍니다.


08. 전기사용장소 들려주니 들어보고 맞으면 1번 눌러준다.


09. 내역서 기간 총 8자리를 누른 뒤 #을 눌러준다. (19년1월부터 12월이라면 1901 1912)


내역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는데 최대 1년치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18년 1월부터 18년 12월까지라면 1801 1812를 차례로 누른 뒤 #을 눌러줍니다.


09. 내역서 기간 총 8자리를 누른 뒤 #을 눌러준다. (19년1월부터 12월이라면 1901 1912)


10. 내역서 기간 확인 후 맞으면 1번 눌러준다.


내역서 기간을 알려주는데 들어보고 맞으면 1번을 눌러줍니다.


10. 내역서 기간 확인 후 맞으면 1번 눌러준다.


11. 팩스번호 누른 뒤 #을 눌러준다. (지역번호포함)


수신받을 팩스번호를 지역번호 포함하여 입력 뒤 #을 눌러줍니다.


11. 팩스번호 누른 뒤 #을 눌러준다. (지역번호포함)


12. 팩스번호 확인 후 맞으면 1번 눌러준다.


팩스번호를 확인해주는데 이상 없으면 1번을 눌러줍니다.


12. 팩스번호 확인 후 맞으면 1번 눌러준다.


13. 끝. 다른 고객번호가 있으면 전화를 껐다가 다시 1번부터 반복한다.


여기까지가 끝이고 다른 고객번호가 있어 더 해야 한다면

전화를 끊었다가 1번부터 반복하면 됩니다.


한국전력에서 여기서 다른 고객번호가 있을 경우

다시 처음으로 자동으로 돌아가는 기능이 있으면 좋은데

제가 이래저래 시도를 해봤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기능은 없었습니다.


보고있나한국전력?


13. 끝. 다른 고객번호가 있으면 전화를 껐다가 다시 1번부터 반복한다.


14. 팩스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는지 확인한다.


저는 모바일팩스라는 앱을 이용했는데

정상적으로 팩스가 들어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4. 팩스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는지 확인한다.


개인적으로 상담원 통화를 하는 것보다 깔끔하고 편합니다.

상담원 통화하려면 기다리는 경우가 다반사이고

최근 코로나 영향으로 그 대기시간이 더 길어졌네요.


가끔 팩스가 안들어오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팩스 수신 여부를 잘 확인하시기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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