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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QM6 디젤, 2020년식을 골라야하는 이유(feat.엔진오일)

마이라이드 2020. 2. 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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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르노삼성 디젤엔진오일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시중에서 구하기 쉽지 않은 ACEA C4 (RN0720) 규격이 그 원인이죠.


2020/02/05 - [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 르노삼성 디젤 엔진오일(ACEA C4규격), 순정 믿을만한가?(QM3,SM6,SM3,클리오 등)


1.5리터 K9K(엔진형식) 디젤엔진만 확인하다가 조금 더 배기량이 큰 2.0 및 1.7리터 디젤엔진도 동일한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다가 오늘의 포스팅을 결정하게 된 것이죠.


오늘 포스팅의 제목을 보면 르노삼성의 QM6 중, 디젤모델은 2020년식을 골라야 한다고 주장할텐데

당연히 지금 시점(2020-02-04)에서는 최신이니 당연한거 아니겠냐 하시겠지만 조금 구체적으로, 특히 관리적인 입장에서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9월, QM6의 부분변경 모델이 출시됩니다.

기존 완성도 높았던 디자인 덕에 생김새 변화는 아주 미미합니다.

또한 차음재를 강화해서 정숙성을 한층 끌어올렸구요.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그러나 진정한 변화는 엔진에 그 핵심이 있습니다.

우선 기존 2.0리터 단일엔진에서 1.7리터 다운사이징 엔진을 추가했습니다.


2.0리터 디젤엔진의 경우 최고출력 177ps/3,750rpm에서 190ps/3,750rpm으로 증가했으며

최대토크는 동일하게 38.7kgfm로 동일하나 토크밴드가 기존 2,000~2,750rpm에서 1,750~3,500rpm으로 대폭 넓어졌습니다.


또한 배기가스저감장치인 SCR(선택적촉매환원)이 적용되었는데 이것이 오늘 하고싶은 이야기의 핵심입니다.

쉽게말해 '요소수를 넣게 되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뭐? 귀찮게 안넣던 요소수를 넣게 됐는데 좋다고?'


그렇습니다.

요소수를 넣게 되면서 조금 귀찮아진 건 맞지만 질소산화물을 줄여 대기오염을 줄 일 수 있고 북극곰이 살려 콘덴싱...이아니라

오늘 정말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바로 요소수 시스템(SCR)이 적용되면서 '엔진오일 규격'이 변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말하면 이제 요소수 시스템에 적용된 QM6는 디젤엔진오일을 쉽게, 저렴하게, 고품질의, 다양한 오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말 그런지 2019년식과 2020년식 취급설명서의

엔진오일 용량, 규격, 점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보여드릴 것은 2019년식 QM6 입니다.

2.0리터 디젤 엔진으로 품질 규격은 ACEA C4 (RN0720)입니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QM6, 2019)

아래의 것은 2020년식 QM6 입니다.

2.0리터와 1.7리터 디젤엔진이 있고 품질 규격은 ACEA C3 입니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QM6, 2020)


디젤 엔진오일이 구하기 힘든 ACEA C4에서 ACEA C3로 변경되면서

소비자는 선택할 수 있는 디젤 엔진오일의 폭이 대폭 넓어졌습니다.

당장 간단하게만 검색해봐도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ACEA C4는 구입할 수 있는 종류가 2~3종류에서 1리터 가격이 7~9천원 정도라면

ACEA C3는 국내 대형 정유사 제품으로 종류가 아주 많고 1리터 가격이 3천원부터 시작합니다.

무려 절반이상의 오일값 부담이 적어지는 효과가 있으며 수급에도 전혀 걱정이 없습니다.


* 출처 : 네이버쇼핑


엔진오일 하나 교환하는거에 뭔그리 호들갑이냐는 분이라면

최신엔진의 출력이 더 좋아졌다는 핑계를,


저처럼 직집 이 오일 저 오일 구입하고 교환하고 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분이라면 오일 규격을 핑계로 

2020년식의 QM6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물론 중고도)


그리고 개인적인 궁금증인데 기존 2019년식 2.0 디젤에서 사용하던 엔진 커버가

2020년식으로 오면서는 1.7 디젤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식 2.0 디젤은 아예 엔진 커버 형상 변경)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QM6, 2019)


그런데 엔진오일 주유구 위치가 바뀌면서 기존 커버 재고가 많았던건지 기능적인 요소가 있는지는 불분명한데

엔진오일 주유구 홀이 2개나 있는게...좀 마음이...그런데 혹시 기존에 커버 오일 주입홀을 1.7에서 굳이 유지하는 이유를 하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불필요)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QM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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