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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디젤 엔진오일(ACEA C4규격), 순정 믿을만한가?(QM3,SM6,SM3,클리오 등)

마이라이드 2020. 2. 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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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늘은 르노 및 르노삼성차량에 들어가는 디젤엔진,

그 중에서도 디젤엔진 오일에 대하여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업무용 차량으로 르노 클리오 차량을 타고 있습니다.

1.5리터 디젤 엔진이 채용되어 있고 기타 르노삼성자동차(QM3,SM6,SM5,SM3) 등에 들어가는

엔진형식 K9K 차량입니다.


최근 차량 총 누적거리가 5,000km를 넘어감에 따라

일단 최초 오일 교환을 해달라는 요청에 의해 별 준비 없이

르노삼성 사업소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유선상 대기손님이 많은지, 총 비용은 얼마인지 대략 확인을 했구요.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오일 및 필터 포함 대략 10만원이 조금 넘는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엔진오일 포스팅을 많이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해당 엔진의 규격이 상당히 까다롭고 (ACEA C4)

엔진오일이 흔치 않을 것이라고는 대략 예상하고 있었지만 가격을 듣고 상당히 놀란건 사실입니다.


아무튼 회사측의 요청에 의해 저는 법인카드를 하나 들고서

바로 주변에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사업소를 방문하게 됩니다.


오일 교환 후 몰랐던 맴버십 서비스가 있어 무료로 오일 교환을 하긴 했지만

교체 후 시간이 날때 조금씩 검색을 해본 결과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의문점 - QM3 순정오일, 종류가 3가지?


르노삼성 공식홈페이지에서 QM3의 오일을 검색해보았고

3가지 품번의 엔진오일(디젤)이 검색됩니다.


참고로 르노삼성 QM3(2018년식 기준)의 엔진오일 규격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ACEA C4 (RN0720),

점도는 5W30, 엔진오일 교환 시 필요한 양은 약 4.8리터 입니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품번#1 : 101115086R


일단 101115086R 품번으로 구글링을 해본 결과,

흔히 찾아볼 수 있고 르노삼성 사업소에서 확인가능한 5W30 4리터가 확인됩니다.


* 출처 : 옥션



품번#2 : 101119029R


두번째 품번인 101119029R으로 검색해보니 위의 엔진오일의 소분 형태인

1리터짜리 엔진오일이 확인되구요.


* 출처 : dealparts.net


위의 두 품번의 엔진오일은 단순히 오일이 4리터인지 1리터인지만 따라 다른 것이고 동일한 오일입니다.

QM3의 엔진오일은 교환 시 약 4.8리터이니 4리터만으로는 부족하고 4리터를 2개 구입할 수는 없으니

1리터짜리 소분된 오일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딜 찾아봐도 이 디젤엔진오일의 MSDS(물질안전보건자료)가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르노삼성 엔진오일(가솔린)을 한 번 살펴보면 통 외부에 아래사진과 같이 만족하는 규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디젤엔진은 위에서 보듯 아무런 내용 없이 단순히 '최고급'이라는 언급만 있구요.


흠...


* 출처 : 다나와


참고로 이번에 르노삼성 사업소에서 받은 정비내역서와 

위에 언급된 두가지의 품번을 대조해보면 부품번호가 동일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르노삼성 사업소에서는 뭔지 알 수 없는 '최고급' 디젤엔진을 사용한다는 걸 알 수 있죠.




품번#3 : 7711584311


이 오일이 저의 의문점을 가장 증폭시키게 된 계기입니다.

오일 자체의 통에 RN0720을 만족한다는 것이 명시되어 있고

이 오일이야 말고 그토록 찾아 헤매던 ACEA C4 규격의 디젤 엔진오일이라 하겠습니다.


* 출처 : amazon.co.uk


드디어 찾았나 싶었더니 1리터당 24,200원이라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5리터를 구매하면 오일값만 121,000원이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이 만들어집니다. (공임 별도, 필터 별도)

이렇게 가격이 높은건 제조사 또는 정유사에서 이 오일을 대량으로 만들거나 가져오지 않다는 걸 의미합니다.


* 출처 : 네이버



2. 대안 - ACEA C4 규격을 만족하는 오일


해결책은 세가지 입니다.

첫번째, 뭔지 모를 '최고급' 오일이라도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것이니 그냥 사용한다.

두번째, 등급을 하나 낮추되(ACEA C3), DPF에 그나마 영향이 적을 오일을 선별한다.

세번째, 어찌되었든 ACEA C4 규격을 찾아본다.


가장 많은 분들이 첫번째를 선택하실 것이고,

그 다음분들이 두번째를 선택하실테지만 취급설명서(매뉴얼)을 철저히 지키자 하시는 분들은

그래도 세번째 방법을 선택하실 겁니다.


DPF가 그리 쉽게 고장나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기왕이면 조금이라도 DPF 영향이 적은, 또는 취급설명서를 준수하고자 하는 그마음 저도 충분히 이해가 되니까요. 

특히나 이 느추한 블로그까지 와서 글을 읽으실 정도면 충분히 세번째를 선택하실테죠. (정작 아베오는 막 굴리면서)


그래서 조금 더 서칭을 해봅니다.

일단 국내 대표적인 정유사(ex: 에스오일-토탈, SK루브리컨츠, GS칼텍스)를 뒤져보았으나

ACEA C4 규격을 위한 오일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2020-02-03 기준)


어쩔 수 없이 오픈마켓에서 ACEA C4 규격을 만족하는 디젤엔진오일을 검색하니

몇가지가 나오는데, 일단 들어보지 못한 오일과 1만원이 넘어가는 오일은 무조건 배제하였습니다.

정유사는 대표적인 기반사업이기 때문에 역사와 규모가 있는 곳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ACEA C4 규격을 만족하는 오일들이 다행히 몇개 나옵니다.

차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은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아랄(ARAL), 캐스트롤(Castrol), 쉘(Shell), 훅스(Fuchs) 정도가 검색이 됩니다.


저는 이들 중 현재 시점에서 홈페이지에 해당 제품이 검색되는 것만 추려봤습니다.

한때 생산했지만 현 시점에서는 생산하지 않을 경우 유통기한 또는 추후 수급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초대형 글로벌 제조사의 제품도 가품이 돌았던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2-1. ARAL HIGH TRONIC R 5W30 (아랄 하이트로닉 R)


우선 첫번째 엔진오일은 아랄 하이트로닉 R 오일입니다.

1리터당 7~8천원선에서 판매되고 있고 홈페이지상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ACEA C4 (RN0720)을 만족하는 오일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오일이며 좋은 대체품 중 하나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국내에 많이 알려진 오일답게 추후 수급에도 비교적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되구요.


* 출처 : aral.de


2-2. FUCHS TITAN GT1 PRO C-4 5W30 (훅스 타이탄 GT1 프로 C4)


아마 들어보신 분 반, 못들어보신 분 반 정도로 예상되는데

훅스는 쌍용자동차 또는 벤츠 엔진에 많이 사용되는 오일로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꽤나 공신력이 있는 업체입니다.


마찬가지로 ACEA C4 (RN0720)을 만족시키는 오일입니다.

다만 가격이 아랄에 비하여 조금 높을 수 있고 판매하는 곳이 많이 않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훅스 GT1 PRO FLEX와 혼동되실 수 있는데 PRO FLEX 5W30은 C3 대응이므로

반드시 C-4 오일이 맞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출처 : fuchs.com


이상 까다롭고 구하기 힘든 르노삼성 디젤엔진오일 규격 ACEA C4 (RN0720)에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을 한 번 알아봤습니다.

알 수 없는 '최고급' 순정오일이 1리터에 7천원임을 감안하면 위에 언급된 2가지 오일도 사용하기 괜찮아보입니다.

혹시나 추후라도 오일이 추가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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