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별 타이어 정보]/현대차 타이어

쏘나타 디엣지 휠종류와 타이어 정보(공기압 등,일반+하이브리드)

마이라이드 2023. 6. 6.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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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 글

8세대 쏘나타 후기형, '쏘나타 디엣지'의 휠과 티어어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아래에서 하이브리드 모델과 일반 모델을 구분하기 위해 하이브리드는 줄여서 'HEV'로, 2.0가솔린/2.0LPG/1.6가솔린터보/2.5가솔린터보 모델을 통칭해 '일반 내연기관'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휠이 기본 적용되는 옵션 등급을 이해할 수 있게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프리미엄→익스클루시브→인스퍼레이션' 등급 순서이고 이는 일반 내연기관과 hev가 동일한 구성입니다.

보통은 간단한 정보 전달을 위해서 필요한 공기압 등만 언급하고 글을 마무리하지만 오늘만큼은 쓰다보니 괜히 흥분(?)해서 내용이 길어졌네요.

차량별/파워트레인별/휠크기별 공기압이나 타이어 규격 등이 필요하신 분은 스크롤을 좀 내려서 바로 2번으로 넘어가시면 되고 그래도 좀 유익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하시는 분들은 순서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입 예정자라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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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쏘나타 디엣지 휠 종류

보통은 일반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취급설명서가 별도로 업로드 되기 때문에 따로 업로드 하지만 이번에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 한 번에 업로드 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2가지 종류의 공력휠을 준비했지만 제조사에서 크게 다루지는 않았고 소비자들의 관심도 적기 때문에 아마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파워트레인에 따라 구성이 다른데 일반 내연기관은 등급에 따라 17/18인치가 기본이고 옵션에 따라 최대 19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지만 이는 특별 등급인 N라인이거나 별도로 198만원을 지불해야 하는 N퍼포먼스파츠이기 때문에 약간 예외적이기 때문에 결국 17/18인치가 주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쏘나타 디엣지 휠 예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의 경우 의외로 연비에 도움이 되는 공력휠의 인기가 많지 않아 제조사에서도 비중있게 다루지 않습니다. 그래도 해당 차량의 주요 목적을 돌이켜보면 또 누락시켜도 안되는데 다행히 이번 쏘나타 디엣지 hev에서는 좀 챙긴 모습입니다.

16/17/18인치 이렇게 3가지 크기의 휠이 준비되어 있고 16/17은 공력휠, 18인치는 일반 내연기관과 동일한 디자인의 일반 알루미늄 휠입니다. 따라서 조금 더 현명한 소비자라면 역시나 16/17인치 안에서 결정하시는 것이 좋은데 가격표를 보면 그게 어렵게 만들어 놓은 것도 사실이죠. (부들부들)

이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등급별로 기본 적용되는 휠과 옵션으로 선택할 때 드는 비용과 따라오는 휠이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죠.

 

[일반 내연기관 휠 종류 설명]

가장 먼저 프리미엄/익스클루시브 등급에 기본 적용되는 17인치 휠입니다. 보통 낮은 등급의 작은 휠을 의도적(?)으로 못생기게 만들어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상위 등급으로 유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일반 내연기관에서 가장 작은 휠은 종류가 적은 것이 이유인지 은근히 성의있게 만든 모습입니다. 나쁘지 않죠.

해당 등급에서 휠을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익스테리어 패키지1(65만원)을 추가하면 아래에서 따라올, 그리고 도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을 18인치 휠이 들어가게 됩니다.

쏘나타 디엣지(일반) : 17인치 휠

 

하위 등급에서 선택 옵션으로 선택을 하거나 최상위 등급을 선택하면 이제 18인치 휠이 들어가게 됩니다. 디자인이 상당히 공격적이고 예전 벨로스터에서 보던 스포티한 디자인이네요. 단,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딱 여기까지 입니다. 

쏘나타 디엣지(일반) : 18인치 휠

 

다음 N라인으로 넘어가기 전에 잠시 휠 크기에 따른 연비도 따져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저 또한 그랬는데 차에서 휠, 타이어가 미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하지만 정작 그 중요성을 깨닫거나 고려하시는 분들이 적더군요. 알아도 꼭 뭔 일이 있고나서 뒤늦게 알게 됩니다.

동일한 파워트레인이라 하더라도 연비 차이가 나는 것은 휠 크기의 영향이 있는 것인데 휠크기를 하나만 줄여도 연비가 리터당 0.5km가 상승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에 제발 이제는 2.0 가솔린 모델은 잊어버리시고 1.6 가솔린 모델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18인치 휠이 들어갔더라도 연비가 더 적은 세금을 내지만 더 빠른 1.6T가 리터당 1km를 더 갈 수 있습니다.

쏘나타 디엣지 일반 내연기관 연비 제원표

 

이제 시작 가격이 3,623만원인 N라인에 들어가는 19인치 휠입니다. 2.5T 엔진이 들어간 N라인을 시승해 봤는데 전륜구동의 고출력 차량이다보니 이 정도로 큰 휠이 들어가는게 이해는 되지만 휠 크기를 한 단계 줄이고 고성능 타이어를 넣는 것이 밸런스가 더 좋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이미 충분히 롤을 컨트롤 해주는 서스펜션이 들어가 있고 아주 약간만 더 편평비가 두꺼우면 승차감이 더할나위가 없겠다 싶었거든요.

쏘나타 디엣지(일반) : 19인치 휠

 

여기서부터는 환자의 영역입니다. 동일한 크기의 19인치 휠이지만 이건 정말 유니크한 것에 지출을 하실 수 있는 재력이나 용기가 있거나 평소에 조신하게 패밀리카로 타다가 주말 새벽에 나홀로 서킷 주행을 가시는 '좀 달리는' 아버지가 아닌 이상 잘 선택하지 않을 것 같네요.

쏘나타 디엣지(일반) : 19인치 단조 휠

 

하지만 진짜로 그런 분들에게는 저는 투자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N퍼포먼스파츠에 별도로 선택하는 것이고 기존 휠은 반납하게 되며 가격은 198만원으로 가격만 보면 대단히 비싼 것 같지만 구성을 보면 이해가 갑니다.

쏘나타 디엣지 N퍼포먼스 파츠 19인치 경량휠 패키지 가격

 

왜냐면 경량휠 자체만 해도 애프터마켓에서 구하려면 가격이 상당하고 무엇보다 '신뢰성' 부분에서 의심이 들기 시작하면 그 금액이 천차만별로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달리려면 타이어와 브레이크에 대한 투자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데 모노블록 브레이크도 포함되어 있는 가격이기 때문에 제가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일반 양산차의 브레이크 캘리퍼는 몇 가지 조각으로 나뉘어서 조립되는 형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극한의 주행에 다다르면 강력한 힘의 작용과 엄청난 열 때문에 캘리버가 버티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에 캘리퍼를 하나의 조각으로 만드는 이 브레이크는 보다 신뢰성과 내구성이 보장이 되는 것이죠.

단 정말 브레이크의 한계까지 쓸 수 있는 실력이 우선이겠죠? 맨날 차가워진 브레이크면서 경량휠과 브레이크 업만 한다고 백날 떠들어봤자 남는 건 남들을 이해시키기 위한 헛수고일 뿐이니까요.

쏘나타 디엣지 N퍼포먼스 파츠 모노블럭 브레이크

 

에이. 설마. 그런 일은 없을거야. 없어야만 해. N라인을 선택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건 2.0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을 선택하면 진짜 심각한 겁니다. 어차피 차 좋아하는 분들이 선택하는 차량일테니 최소 1.6 가솔린 터보, 최대 2.5 가솔린 터보 엔진이 들어가게 될텐데 크고 무거운 19인치 휠까지 끼고 약한 엔진 넣으면 연비도 연비지만 소형차량들한테도 추월 당할테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쏘나타 디엣지 N라인 연비 제원표

 

[하이브리드 휠 종류 설명]

하이브리드는 역시나 연비가 중요한 차량이다보니 16/17/18인치 이렇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먼저 등급별로 휠을 설명드리자면 기본 등급인 프리미엄에서는 16인치가 기본이고 아래사진의 좌측의 모습입니다. 프리미엄 등급에서 익스테리어 패키지3(40만원)를 선택하면 우측에 있는 17인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에선 바로 18인치로 가지만 하이브리드는 다르다는 점 유의하시고요. 

쏘나타 디엣지 hev 휳 (좌)16인치 (우)17인치

 

중간 등급인 익스클루시브에서는 17인치 휠(우측)이 기본이고 익스테리어 패키지1(65만원)을 추가하면 가장 큰 18인치 휠이 들어가게 됩니다. 가장 큰 18인치 휠은 최상위 등급인 인스퍼레이션에서는 기본이며 일반 내연기관과 동일하므로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대신 정보가 좀 부족한 공력휠에 대한 차량 색상별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녹턴 그레이 메트에 16인치 휠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약간 휠이 작아보이긴 하군요.

쏘나타 디엣지 프리미엄 등급+16인치 일반휠 전면

 

그래도 이 차량이 hev라는 점을 상기시켜보면 작지만 더 높은 연비와 더 저렴한 타이어 가격으로 보답을 할테니 저는 충분히 좋은 구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쏘나타 디엣지 16인치 hev휠 후면

 

아니다. 작아도 너무 작다하시는 분들에게는 다행히 대안이 있죠. 17인치 휠인데 약간 아쉬운 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16인치 대비 확실히 편평비 비율이 좋은 것은 장점입니다.

쏘나타 디엣지 17인치 hev휠 전면

 

하지만 이미 뭔가 많이 봤던 휠 느낌이 아니신가요? 이미 초기형 쏘나타인 DN8 HEV 차량에서 봤던 휠과 거의 흡사한 느낌인지라 새로운 디자인에는 조금 아쉬운 느낌이 강합니다.

쏘나타 디엣지 17인치 hev휠 후면

 

제가 이토록 목놓아 휠 크기에 진심인 이유는 역시나 연비입니다. 16인치와 18인치 휠의 복합 연비 차이를 보면 무려 리터당 2.3km 차이가 납니다. 여기서 끝? 아니죠.

우리 솔직해져 봅시다. 돈이 많아 일은 안하는 분들이 아니고서는 평일 대부분은 도심에서 생활을 하시게 됩니다. 그렇죠? 아무리 멀리가봤자 특히 수도권분들은 거의 항상 매일 정체구간을 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단순히 복합연비를 봐야하는 것이 아니라 도심 연비를 봐야 하는겁니다.

다시 두 휠크기별 도심 연비를 비교해보면 무려 리터당 3km 차이가 납니다. 가솔린 10리터를 쓴다면 30km 차이가 나는 것이고 100리터를 쓴다면 서울에서 대구 편도를 공짜로 가는 것과 같습니다.

쏘나타 디엣지 hev 연비 제원표

 

2. 쏘나타 디엣지 출고 타이어 공급사

[일반 내연기관 출고타이어 공급사]

  • 16인치 : 넥센, 굿이어
  • 17인치 : 금호
  • 18인치 : 금호, 피렐리
  • 19인치 : 피렐리

쏘나타 디엣지 일반 내연기관 출고 타이어

 

[하이브리드 출고타이어 공급사]

  • 16인치 : 금호
  • 17인치 : 금호
  • 18인치 : 피렐리

쏘나타 디엣지 hev 출고 타이어

 

3. 쏘나타 디엣지 타이어 정보

*타이어 규격/공기압은 일반 내연기관/하이브리드 무관하므로 구분하지 않고 작성합니다.

[타이어 규격]

  • 16인치 : 205/65R16
  • 17인치 : 215/55R17
  • 18인치 : 235/45R18
  • 19인치 : 245/40R19

 

[휠 림폭]

  • 16인치 : 6.5J
  • 17인치 : 7.0J
  • 18인치 : 7.5J
  • 19인치 : 8.0J

쏘나타 디엣지 일반 내연기관 타이어 정보

 

[타이어 권장 공기압]

  • 16/17/18/19인치 모두(hev포함) : 앞뒤 모두 35psi

 

[휠너트 체결 토크]

  • 11~13kgf.m (≒108~127Nm)

쏘나타 디엣지 hev 타이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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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내용은 추후 연식 변경 등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글 작성 당시 기준은 2023년 6월 6일 기준임을 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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