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이어 공기압에 진심인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잘 모르시는 일본차량인 다이하츠의 마테리아라는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차량은 한 때 박스카가 유행일 때 닛산 큐브와 함께 박스카 대중화를 이끈 차량이기도 하고 몇몇 국가에서는 사이언bb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기아 쏘울에게 박스카 시장을 잠식 당했죠.
제 지인 차량인지라 제 블로그에도 브레이크등, 방향지시등 그리고 보조제동등 때문에 몇 번 등장했던 차량입니다. 참고로 차량 생긴건 아래와 같이 생겼구요.
1. 다이하츠 마테리아 타이어 규격
운전석 도어를 열어보면 패널에 스티커에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스티커를 보니 14인치와 15인치 이렇게 2가지 종류가 있었나 보군요. 이제는 경차에도 17인치 들어가게 되었는데 그래도 2000cc 엔진을 달고 이렇게 작은 휠이 들어간 마테리아는 의외로 답답한 느낌이 적다고 하네요. 다만 4단 자동 변속기는 좀 안습입니다.
- 14인치 타이어 규격 : 175/65R14
- 15인치 타이어 규격 : 185/55R15
2. 다이하츠 마테리아 공기압
참고로 타이어 스티커에 있는 타이어 규격들 중 T105/70D16이라는 규격이 있고 공기압이 60psi인 것이 있습니다. 이건 일반적인 타이어가 아니고 펑크가 났을 때 임시로 사용하는 템퍼러리 타이어의 규격입니다. 아주아주 얇은 타이어 말이죠. 그거보고 잘못 넣으시면 안돼요!!!
- 14인치 : (앞) 31psi, (뒤) 31psi
- 15인치 : (앞) 29psi, (뒤) 29psi
3. 마테리아 타이어 공기압 보충 후기
제 지인은 이 차량으로 주말마다 장거리 여행을 자주 가곤 합니다. 그래서 요청하지는 않았지만 괜히 타이어 상태가 걱정스러워서 공기압을 확인해보게 되었네요.
우선 휠을 보니 스틸휠에 캡만 씌운 커버였고 타이어는 14인치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6년 제조 타이어이고 마모 상태를 보니 가까운 시일 내에 타이어 교체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이야기했네요.
그리고 가만히 보니 장착해 놓은 타이어가 14인치 규격의 타이어는 아니네요. 타이어 폭을 175mm를 써야 하는데 185mm를 사용했네요. 혹시나 싶어 비교를 해보니 다행히 규격 대비 2.23%만 커지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건 없어보이네요.
다행히 다른 타이어들은 정상 공기압이었는데 유독 좌측 앞타이어만 공기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 보여서 네 바퀴 모두 공기압을 규정대로 맞춰 줬습니다.
요즘같이 급격하게 온도가 떨어지면 타이어에 펑크가 없어도 타이어 공기압이 내려가기 마련입니다. 요즘 같을 때 타이어 공기압 한 번 확인하시면 안전에도 도움이 되고, 타이어도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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