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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디엣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취급설명서를 정리해봤습니다. 아직도 YF쏘나타 하이브리드가 처음 나왔을 때 시승해봤던 기억이 선명하네요.
그 당시만 해도 하이브리드라고 하면 뭔가 프리우스의 존재감이 강했기 때문에 그저 환경을 위해 다 내려 놓은 차량이라 생각했는데 은근히 밀어주는 출력에 시원스러운 감각이 좋았었죠.
그런데 시간이 흘렀고 이제는 8세대 후기형인 디엣지까지 왔습니다. 그리고 LF때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이 상당히 개선되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만듦새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이질감도 적고 운전자에게 거슬리는 모습이 잘 없죠.
그러다보니 시장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하이브리드가 예전에는 약간 별난 등급의 느낌이었다면 이제는 일종의 최상위 트림과 같이 자리 잡으면서 하이브리드와 일반 내연기관을 모두 판매하는 차량에서는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가장 많다고 하네요.
아마 이번 쏘나타에 마음이 홀려 하이브리드를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차령을 고려했을 때 높은 확률로 이전에 일반 내연기관을 타셨을테니 이제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대로 오랫동안 잘 사용하시려면 취급설명서를 꼭 정독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장 '12V BATT RESET' 버튼이 뭔지, 어디에 있는지 어떨 때 써야하는지 모르시다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쏘나타 디엣지 하이브리드 취급설명서 (통합본)
<목차별 상세 페이지>
00.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작하기 : 7-21
01.안내 및 차량정보 : 23-39
02.안전 및 주의사항 : 41-52
03.시트 및 안전장치 : 53-102
04.클러스터 : 103-130
05.편의장치 : 131-258
06.시동 및 주행 : 259-309
07.운전자 보조 : 311-439
08.비상시 응급조치 : 441-464
09.정기점검 : 465-513
10.색인 : 515-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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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안전 및 주의사항
03.시트 및 안전장치
04.클러스터
05.편의장치
06.시동 및 주행
07.운전자 보조
08.비상시 응급조치
09.정기점검
10.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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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파일의 출처는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2023년 6월 8일 기준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통합된 단일 파일만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 편의를 위해 제가 직접 해당 파일을 목차별로 나누었습니다. 파일 제작 과정에서 별도의 수정이나 편집은 없었으며 목차 사이 아무런 내용없이 흰 종이만 있는 것은 삭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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