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xm3 하이브리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제조사에 따르면 '전기차를 닮은 하이브리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죠. 다음 주중에 해당 차량의 시승기를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이 차량에 들어가는 엔진은 1,598cc mpi 가솔린 엔진으로 xm3 1.6 gte 모델에 들어가는 것과 동일한 엔진입니다.다만 엔진 최고출력 86ps에 최대토크 13.9kg˙m로 기존 엔진대비 훨씬 더 낮은 출력을 내도록 세팅되어 있지만 더 낮은 rpm에서 최고/최대치의 출력이 나오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부족분은 전기모터의 힘으로 채우는 것이죠.
혹시나 하는 마음에 xm3 1.6 gte의 것과 엔진오일 스펙이 동일한가 싶어 찾아봤더니 엔진종류는 'H4M'으로 동일하지만 엔진오일의 용량도 규격도 서로 다르더군요.
1. XM3 하이브리드 - 올바른 엔진오일 확인 방법
- 경사가 없는 평평한 곳에 주차 후 시동 걸기전 확인
- 오일을 보충할 경우, 주입 후 20분 대기 후 오일 레벨 확인
- 길들이기 기간 이후 주행거리 1,000km 마다 0.5리터 이상 보충 필요시 정비소에 문의
- 딥스틱(=오일 레벨 게이지)의 최저점 및 최고점 사이에 와야하며, 두 구간 사이의 용량은 약 0.9리터~2리터
2. xm3 하이브리드 - 엔진오일 교체 주기
- 일반조건 : 매115,000km 또는 1년
- 가혹조건 : 매 7,500km 또는 6개월
3. xm3 하이브리드 - 엔진오일 정보
- 엔진오일 용량 : 4.5리터
- 엔진오일 규격 : ACEA C3/C5
- 엔진오일 점도 : SAE 0W-20, 5W-30
*C3/C5는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것은 없으므로 별개로 생각해야 하고 C5 규격은 0W-20과 같이 저점도에 해당하므로 C3 규격은 5W-30, C5 규격은 0W-20으로 각각 구분하여 보시면 됩니다.
닫는 글
유독 르노코리아의 자동차 엔진오일 규격은 유별나거나 희한하거나 정보가 적거나 이상하게 표현해두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죠. acea c3/c5라고 해놓으면 소비자는 c3와 c5를 동시에 만족해야 하는건지 혼동될 수 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르노코리아의 취급설명서에서 간단한 정비 항목까지 무조건 '정비사업소에 문의'하라고 도배를 하던데 썩 반갑지는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는 엔진오일도 보증기간안에서는 사업소나 브랜드 정비소에 방문할테고 그래야하니 크게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이 들긴하지만, 그래도 좀 아쉬운 건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c3는 5w-30, c5는 0w-20으로 보실 것을 권해드렸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실제로 그렇게 오일을 판매하고 있는지 체크를 해봤습니다. 그 결과 보여드리며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에쓰오일7 골드 #9 ECO C3 5W-30>
<SK 지크 X9 ZERO LS 0W-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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