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별 타이어 정보]/르노삼성 타이어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휠타이어 정보(종류,권장공기압 등)

마이라이드 2022. 11. 5. 00:39
반응형

여는 글

엔카매거진 덕분에 부산에서 열린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모델의 행사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르노코리아(구.르노삼성자동차)의 국내 역사상 첫 하이브리드 차량이기 때문에 은근히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을 것 같습니다.

xm3의 수출명은 아르카나이고 이미 해외에서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ev모드(전기만으로 주행하는 모드)가 들어가는 '풀하이브리드' 모델과 일반모델처럼 이미 판매 중인 tce260 모델에 동일한 12v 배터리를 넣었지만 정차시 시동정지 기능등을 통해 연비를 끌어올리는 '마일드하이브리드' 모델 이렇게 나눠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XM3 하이브리드? 알카나 하이브리드로 먼저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xm3를 타봤던 마이라이드 입니다. 풍부한 옵션에 특별한 스타일 그리고 괜찮은 가격적인 구성으로 출시 초기에 많은 관심을 받았던 xm3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myride.tistory.com

 

두 모델 중 국내에는 풀하이브리드 모델이 들어오게 된 것이죠. 저도 시승을 하고 왔고 제 블로그에 별도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리 스포하자면, 장점과 단점이 분명한 차량이었고 도심주행 연비에서는 꽤나 기대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1. XM3 하이브리드 휠 종류

xm3 하이브리드 가격표
xm3 하이브리드 가격표

가격표만 보면 xm3 하이브리드 모델은 17, 18인치 딱 2개만 있는 것 같은데 종류를 '인치'로만 구분하면 맞는 말이고, 디자인까지 포함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위의 가격표를 보면 xm3 하이브리드 기본 등급인 re에서 17인치가 명시되어 있고 선택옵션에 보면 39만원을 추가하면 18인치 그리고 상위등급인 인스파이어(INSPIRE)에도 18인치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렇죠?

 

xm3 휠 종류는 총 5개
xm3 휠 종류는 총 5개

그리고 카달로그에 나와 있는 xm3의 휠 종류를 보면 총 5가지이긴 하지만 17인치에는 블랙 투톤 알로이 휠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니 우측 상단에 있는 휠 그리고 E-tech 하이브리드 전용 휠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첫 번째 휠, 이렇게 2가지가 들어가겠다 싶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xm3 hev 선택옵션 18인치 휠은 디자인이 다르다.
xm3 hev 선택옵션 18인치 휠은 디자인이 다르다.

르노코리아 홈페이지에 보면 상기와 같이 옵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기본 등급인 RE에서 39만원을 추가하면 18인치 휠을 주기는 하는데 이 휠은 인스파이어 등급에 있는 18인치 휠과는 디자인이 다른 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스파이어 등급의 18인치 휠 실제 모습
인스파이어 등급의 18인치 휠 실제 모습

선택옵션으로 들어가는 휠은 일반 xm3 상위 모델에 들어가는 휠과 동일한 디자인의 휠이고 위에 보이는 제가 직접 찍어온 휠은 인스파이어의 18인치 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기는 17, 18인치가 맞지만 디자인은 18인치가 2개이기 때문에 총 3가지 휠이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비자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서 르노코리아에서는 선택옵션으로 들어가는 휠 명칭은 그대로 두더라도, 인스파이어 등급에 있는 휠을 '18인치 블랙 투톤 알로이휠'이 아니라 '18인치 다이내믹 블랙 투톤 알로이휠'이라고 정확하게 명시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하이브리드 전용 디자인 휠을 위해 re등급에서 39만원짜리 선택옵션을 넣었다가 실망을 하시는 소비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xm3 하이브리드 타이어 정보

<타이어 규격>

  • 17인치 : 215/60R17
  • 18인치 : 215/55R18

 

<타이어 권장 공기압>

  • 모든 타이어 : (앞) 33psi≒2.3bar (뒤) 31psi≒2.1bar

 

<타이어 공기압 관련 주의사항>

모든 자동차 타이어 권장 공기압의 기준은 '냉간시' 기준입니다.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타이어가 주행을 하지 않은 채 상당한 시간이 지난 상태에서 측정을 해야 정확합니다.

왜냐? 타이어는 주행을 하게 되면 노면과의 마찰을 통해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이 가열되며 팽창되기 때문에 공기압이 올라가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고속도로 주행 중 잠시 주유소에 들러 구비된 기계로 공기압을 넣게 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조사의 취급설명서 내용과 같이 규정 공기압보다 '약 3psi'를 더 높게 기준을 잡고 넣어야 합니다. 즉 앞은 36(33+3)psi, 뒤는 34(31+3)psi를 넣어야 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고속도로 주행을 한참 하던 중이었다면 5psi를 더 넣은 뒤 주행을 마치고 다시 공기압을 확인하면서 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닫는 글

재미있는 점은 휠 사이즈가 달라지더라도 모든 타이어의 좌우폭은 215mm로 동일하다는 점 입니다. 보통 다른 차량들은 휠 사이즈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폭은 커지고 편평비는 줄이는 방식이 권장되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그런지 모두 동일하게 묶어버렸네요.

더 재미있는 점은 타이어 폭이 동일하더라도 휠사이즈가 조금 작아지면 연비에도 영향이 있다는 점 입니다. 위의 표에보면 복합연비 기준으로 17인치 휠은 17.4km/L이고 18인치 휠은 17.0km/L이므로 '작은 휠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휠이 작아지면 타이어는 커지지만 휠+타이어 전체의 무게는 줄어들기 때문일겁니다.

시승해보니 굉장히 나긋나긋하고 편안한 차량이었고 실연비가 훨씬 더 좋았습니다. 어차피 시원한 토크감(=순간 펀치력)으로 타는 차가 아니니 17인치 휠을 권장드리고, 만약 실제로 제가 xm3 하이브리드를 구입한다면 일반 xm3의 16인치 휠을 구해서 사용해볼 것 같습니다. 알로이 휠도 있고 의외로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가히 극강의 연비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니 말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