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스터n, 코나n에 이은 n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반떼n의 휠타이어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차량을 넘어 고성능, 트랙 주행을 염두에 두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휠타이어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나 얌전하게 타실 분들이 잘 없는 분들이기 때문에 더더욱이 타이어 공기압엔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죠.
아반떼N 휠타이어 정보
1. 휠 종류
휠은 모두 19인치 휠이 적용됩니다. 바로 아래사진에 있는 휠이 바로 기본 알루미늄 휠이 들어가고 N 퍼포먼스 파츠를 선택하면 2가지 종류의 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N퍼포먼스 파츠의 휠 2가지 중 첫번째는 19인치 전면 가공 단조 휠입니다. "전면 가공"이라는 말은 아래에 보여 드릴 휠과 비교를 해보면 쉽게 이해가 가실텐데 쉽게 말해 옆쪽면을 갈아내어 금속 빛을 돌게 했다는 의미입니다.
휠의 제조사는 OTTO FUCHS이고 휠의 1개당 중량은 10.45kg입니다. 가격은 1대분 2,450,000원으로 블랙 단조 휠보다 조금 더 비쌉니다.
참고로 휠만 구입하면 이 가격이지만 모노블록 브레이크와 함께 선택을 하면 1,250,000원 늘어난 3,700,000원이 됩니다. 그리고 모노블록 브레이크는 별도로 선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기왕 휠을 하실거면 같이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랙 단조 휠입니다. 위의 휠과 비교를 해보면 어디를 가공 했고 하지 않았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휠의
개인적으로는 이 휠의 디자인이 전면 가공 휠보다 더 멋지고, 브레이크 분진오염도 덜 보일 것 같아서 좋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큰 차이는 아니지만 가공 휠 대비 150,000원 더 저렴하기 때문에 1대분 2,300,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1,250,000원 추가하면 모노블럭 브레이크와 함께 선택할 수 있구요.
2. 순정 타이어
순정 타이어는 미쉐린 브랜드의 파일럿 스포츠 4S 썸머 타이어가 들어갑니다. 고성능 타이어답게 회전저항은 4등급으로 일반 승용모델의 평균인 2등급보다 좋지 못한데 반대로 그만큼 접지력은 확보할 수 있다는 말이 되겠네요.
그리고 의외로 젖은노면 제동력이 1등급으로 아주 우수하다는 점이 특징이네요.
3. 타이어 규격 및 공기압
일반 차량들과는 공기압의 기준이 조금 다릅니다. 일반주행, 고속주행 그리고 트랙 주행으로 구분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고 공기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차량인만큼 공기압 관리에 많은 신경을 쓰셔야 겠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뒤 공기압을 2psi 덜 넣도록 규정되어 있고 트랙에서는 앞뒤 모두 동일한 공기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규격
- 245/35ZR19
휠 폭
- 8.0J
공기압
- 일반주행(160km/h 미만) : (앞) 35psi, (뒤) 33psi
- 고속주행(160km/h 이상) : (앞) 41psi, (뒤) 39psi
- 트랙주행 : (앞) 37psi, (뒤) 37psi
휠너트 체결토크
- 11~13kg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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