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위 잘 타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유난히 덥던 여름이었는데 이제는 제법 시원하다 정도가 아니라 밤낮으로는 쌀쌀해졌죠?
드디어 창문을 닫고도 잠 잘 수 있는 계절이 된 것 같아서 좋네요.
그러나 이렇게 급변하는 날씨 속에서는 아마도 많은 차량들이 "온도 변화에 따른 공기압 차이" 때문에 에러코드를 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말 맞이하여 집 차량인 2005년식 nf쏘나타 공기압 체크를 좀 해봤습니다.
1. 현대 nf쏘나타 휠타이어 정보
2005년식 쏘나타는 15, 16, 17인치 이렇게 총 3가지 휠이 들어가는데 권장 공기압이 모두 30psi로 상당히 낮은 편이네요. 혹시나 싶어 이 당시 출시된 다른 차량도 찾아봤는데 밑에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어 규격 : (15인치) 215/65R15, (16인치) 215/60R16, (17인치) 225/50R17
- 권장 공기압 : (앞) 30psi, (뒤) 30psi
2. 그랜저xg와 쏘나타dn8의 공기압은?
2005년식 마지막 그랜저xg를 보니 권장 공기압이 앞뒤 모두 32psi로 상당히 낮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세대 일찍 나온 차량이라 그런지 타이어 규격을 보면 폭이 205mm 요즘 경차에 들어가는 타이어 사이즈 였다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네요. 이후에 나온 그랜저tg 모델도 공기압이 앞뒤 모두 32psi로 동일합니다.
반대로 최신 쏘나타의 규격을 한 번 찾아봤습니다. 다양한 크기의 타이어 규격이 사용되지만 권장 공기압이 앞뒤 모두 35psi로 상당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연비의 중요성, 타이어 기술 발전, 유행 등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3. 가을철,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세요!
오랜만에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를 해봤습니다. 취급설명서와 같이 차체에 붙어 있는 타이어 표준 공기압 스티커에 휠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30psi를 넣도록 되어 있네요. 그리고 눈여겨 볼 점이 바로 "주행 전 상태" 기준이라는 겁니다. 차량이 주행을 하면 열 팽창으로 4~6psi가 들어나게 되는데 타이어가 식으면 다시 돌아옵니다. 따라서 주행 중 공기압을 30psi로 맞추면 타이어가 식으면 24psi까지 떨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뒷바퀴는 양측 모두 정상 공기압이었으나 앞 타이어는 둘 다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였네요. 우선 운전석 앞바퀴는 27.5psi로 조금 부족한 상태였네요.
동승석쪽 앞바퀴는 더 심각했습니다. 26.5psi로 상당히 낮은 수준이었네요. 저의 경우 아무리 생각해도 권장 공기압이 너무 낮은 수준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4바퀴 모두 32psi로 맞췄습니다.
공기압 주입기를 얼마전에 구입했더니 이제 타이어 공기압 확인하는게 편해져서 자주 들여다보게 될 것 같네요.
참고로 저는 권장 타이어 규격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타이어 폭은 1cm 얇은 것을 쓰기 때문에 편평비는 65%를 쓰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자신있게 권장할 수는 없지만, 5년째 사용 중인데 확실히 노면 소음이나 연비에는 도움이 된다고 체감할 수 있네요. 다만 조심조심히 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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